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체질에 맞는 산후 다이어트

by 체질이야기 2017. 4. 2.

 

 

첫째 때에는 임신 자체가 너무 힘들어 당기는 대로 먹고, 모유 수유 중이란 핑계로 과다한 영양섭취를 했어요. 소고기 미역국을 매일 먹고, 호박즙도 먹었어요. 담을 내야 좋다고 해서 뜨뜻한 방에서 피곤할 정도로 지냈죠. 수유로 인해 항상 피곤했고 잠은 부족해서 밀가루, 탄수화물 등을 불규칙하게 섭취했어요.

 

늘어난 체중을 감당 못해서 아이가 돌 즈음에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했는데, 끝나고 나니 살이 찌는 속도가 두 배가 되더군요. 한의사가 되기 전이라 체질에 대해, 한약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던 때였답니다. 하지만 둘째 때에는 임신 중에도 체질에 맞는 한약으로 체중과 몸의 변화를 조절하고, 출산 후에는 소양인인 제 체질에 맞는 산후조리를 하고 한약을 꾸준히 먹었답니다.


 

출산 후 3개월에 임신 점 몸무게를 회복하고, 이후 운동 등을 통해 항상 통통했던 처녀 때보다 더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게 되었답니다. 한의사로서 체질을 접하게 된 건 제 인생의 행운이었다고 생각해요

 

출산 후 모유 수유를 통해 체중이 급격히 감소하는 산모가 있는 반면, 수면부족과 피로, 육아 스트레스로 인해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는 산모들도 있습니다. 이는 모두 체질에서 비롯된 차이입니다. 임산과 출산으로 체중이 오히려 증가하는 분들은 대부분 소양인 산모들입니다. 신장과 자궁 기운이 약하므로 출산으로 기력 소모가 심하고, 모유 수유도 산모의 몸에 부담을 줍니다. 기혈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면서 살이 찌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체질에 따른 식이와 한약처방으로 제대로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양인 산모

자궁 기운이 약한 소양인 산모는 산후 원기회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체중이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붓게 됩니다. 모유 수유 역시 산모의 몸에는 부담이 되므로 적절한 음식 섭취와 한약의 도움이 필수입니다. 전통적인 산후조리 음식들, 소고기 미역국, 호박즙, 잉어즙 등은 오히려 몸에 부담을 줍니다. 돼지 등뼈를 고은 국물을 자주 섭취하면 모유량이 늘고, 붓기가 빠집니다. 검정콩과 보리를 넣어 밥을 하고, 전복과 굴, 버섯 등을 많이 섭취합니다. 무리하게 땀을 내는 것은 금물이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소양인은 규칙적인 식사가 생명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골고루 섭취하며, 가벼운 걷기 등의 하체 운동을 합니다.



태양인 산모

태양인들은 사실 인구비례를 보았을때 소수입니다  태양인들 또한 자궁기운이 약한편입니다. 폐기능이 좋고 간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체력소모가 있은후 회복이 더딜 수 있습니다.그래서 다른산모들보다 산후조리기간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태양인들은 원천적으로 육류가 헤로운 체질입니다. 해산물미역국이나.배추시래기 된장국.문어.낙지 연포탕.다슬기시래기국.붕어.잉어엑기스등이 도움됩니다  땀을 무리하게 뺀다든가 사우나는 헤롭습니다. 오가피 차를 따뜻하게 해서 드시는 것도 도움됩니다.

 

태음인 산모

따뜻한 방에서 땀을 충분히 내어 노폐물이 빠지도록 합니다. 소고기 미역국과 호박즙, 고구마 등을 자주 섭취하고, 장어 등을 먹어 원기를 보충하고 붓기를 빼야 합니다. 타고난 건강 체질로 근력 운동이 적합하지만, 산후조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관절 질환으로 이어지기 쉬우므로 본인의 체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산후조리와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소음인 산모

모유 수유만으로도 살이 빠지는 산모입니다. 하지만 비위기능이 약하므로 산후의 피로와 스트레스는 식욕저하, 체력 저하로 이어져 뼈와 관절 머리카락을 상하게 하고 피부 탄력을 떨어트립니다. 닭고기, 인삼 등을 많이 섭취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후유증을 남지 않는 다이어트가 필수입니다.

 

 

모유수유 기간에 한약을 먹으면 아기에게 안좋다?
아닙니다 더 좋습니다
모유수유 기간에 엄마가 먹는 좋은 양분을 그대로 아기가 먹습니다
조리기간에 먹는 산후약은 보약입니다
체질한약은 몸속 독소 노폐물 배출작용과 함께 엄마와 아기에게 필요한 좋은 성분입니다
모유수유기간에 아기의 면역성을 위해서 체질한약을 드십니다
그리고 모유량이 적은분들은 한약을 먹으면 자궁기능이 높아지면서 유선이 자극되고 모유량이 늘어납니다
아기랑 엄마랑 위해서 체질한약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