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앗! 아이의 변에서 피가…

by 체질이야기 2017. 5. 27.



어린 아이가 변에 혈액이 섞여 나온다면 부모 입장에서 아니 걱정할 수 없습니다. 아이에게 혈변이 생기는 것은 단순 치질에서부터 장중첩증 등의 응급치료가 필요한 것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혈변이 왜 생기기고 어떤 유형이 있는지 알아 봅시다.

혈변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유형들~

대변이 나오기 직전이나 직후 또는 대변을 보는 도중에 빨간 피 몇 방울 정도가 나오기도 하고, 붉은 피를 다량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커피색의 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변의 형태와 색이 정상일 때도 대변 속에 피가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혈변이 있는 것을 육안으로는 알 수 없고, 대변검사를 해야만 혈변을 확인할 수 있고, 확인 된 혈변을 잠재성 출혈이라고 합니다.

위나 소장 또는 대장에서 다량의 출혈이 있을 때는 빨간 피를 대량으로 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나 소장, 대장에서 소량의 피가 나온 경우에는 위장을 통과하여 대변으로 나오기 전에 그 혈액이 위장에서 소화되기 때문에 대변 속에 피가 들어 있는지 육안으로는 구별 할 수 없습니다. 또 피가 위장에서 좀 많이 나오더라도 그 피가 항문까지 내려오는 동안 소화되어 대변과 섞여 나올 때는 대변이 커피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위나 소장 또는 대장 등에서 짧은 시간에 다량의 출혈이 있을 때는 빨간 피똥만 눌 수 있습니다. 이 부위에서 다량의 출혈이 있더라도 위나 소장과 대장을 거쳐 대변으로 나올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면 대변색이 커피색이나 흑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아기에게 혈변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원인들

우유나 우유 단백질이 포함된 분유나 이유식을 먹은 유아들이 위장염이나 위장 출혈이 생겼을 시 혈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아기의 항문이 찢어졌을 때, 궤양성 대장염이 있을 때도 혈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위나 십이지장궤양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소화기 궤양, 장중첩증, 용상성 폴립, 포이츠 증후군 폴립, 선천성 위장 기형, 세균성 위장염, 바이러스성 위장염, 원충증에 의한 위장염, 파열된 맹장염, 치질, 궤양성 대장염, 메켈게실염, 혈우병, 복부내 타박상, 출혈성 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혈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출처 : 하이닥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 부야한의원 건강칼럼

아이들은 자라고 있는 과정이라 어른보다 대사량도 높고 세균에 대한 저항성도 떨어지죠 면역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이들 먹는 음식과 생활환경을 잘 살펴야합니다. 소화기계통이 아직은 약한시기라서  아이들의 변과 소변을 잘 살펴서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들이 변비가 있어 일시적으로 항문상처로 인해 혈변을 보는 경우도 있지만 대장에 바이러스성 세균감염에 의한 대장염으로 혈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아이가 평소와는 다른 징후가 있을때는 전문의와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겠지요.

소양인.태양인 아이가 소 젖의 원액인 분유를 오래 먹었다면 변비가 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소는 따뜻한 열성을 가지고 있어 소 젖으로 만든 분유는 열증을 유발하게 되고 아이들 몸에 수분손실을 가져옵니다.
소양인아이가 분유를 먹는 경우 보리차도 수시로 마시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아프지 않고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체질한약을 자주 먹여 주시면 도움됩니다 ^^


------------------------------------------------------------------------
부야 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
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