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나이 들어 먹는 간식은 보약

by 체질이야기 2017. 6. 1.

나이 들어 먹는 간식은 보약

적절한 신체활동에 맞춰 우유, 견과류, 과일 섭취하면 도움




무조건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게 건강의 비결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생각은 노인들도 마찬가지여서 배가 고픈데도 정해진 식사시간까지 참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노인들은 배가 고프다면 간식을 조금씩 규칙적으로 먹는 게 건강에 더 좋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간식을 식사 사이사이 조금씩 먹는 게 노년기 채력저하를 막고, 몸의 균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노인에게 간식이 필요한 이유는 위 용량이나 소화능력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이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청년기에는 몸의 소화흡수력과 저장능력이 좋아 식사를 하지 않아도 몸속에 저장된 영양분을 끌어 쓰는데 문제가 없지만, 나이가 들면 모든 기능에 조금씩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그때그때 영양분을 보충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으로 식사량을 줄이고 있다면 자신의 활동량에 맞춰 견과류, 우유, 소량의 과일 등을 간식으로 섭취해야 몸에 무리가 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 요즘처럼 더울 때는 땀도 많이 나고,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몸의 에너지가 많이 쓰인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특히 당뇨병을 가진 노인들은 혈당이 올라가는 것만 두려워해 지나치게 소식하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로는 이로 인한 저혈당증이 훨씬 더 위험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몸속 포도당의 양이 부족해져 저혈당 상태가 되면 우리 몸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아드레날린을 분비하는데, 이 때문에 혈압이 상승하고 맥박 수가 빨라지면서 식은땀, 가슴 두근거림, 공복감,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 뇌 기능 저하나 뇌 기능 장애가 생겨 몸이 마비되거나 쇼크사로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저혈당증을 겪은 적이 있거나 저혈당증 위험이 큰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면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고, 무리한 다이어트는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저혈당증에 대비해 항상 사탕이나 주스, 초콜릿 등 단 음식을 휴대하는 것도 좋다.

 

출처 : 연합뉴스




태양인이제마 & 부야칼럼

당뇨 환자가 혈당 관리를 한다고 무작정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에만 매달리는 것도 금물입니다.  당뇨가 심한 분들은 반드시 식사한 후 혈당을 낮추는 약을 먹거나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합니다.

 

소양인 태음인이 비만하거나 식사량이 많은 노인이 간식을 과량으로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고혈당과 고지혈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까요 체질에 맞지 않는데 우유를 매일 마시거나 견과류를 먹는다면 오히려 혈액에 문제가 생깁니다 반드시 각자의 체질에 맞는 간식을 드셔야합니다 . 간식이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적절한 신체활동에 부합할 때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간식의 종류도 중요하지요 . 떡이나 과일은 무조건 몸에 좋다는 생각에 많이 먹는 노인들이 있지만, 과하면 오히려 당대사나 고지혈증에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더욱 면역성이 약한 노인분들은 체질에 맞는 간식을 골라서 드셔야 큰질병을 예방 할 수 있고 고지혈증이나 당뇨도 치료가 됩니다 식이요법이 참 중요합니다.

 

주식을 하루세끼  고르게 먹었다면 나이가 들수록 활동량에 따라 약간의 간식을 먹는 게 오히려 몸에 보약이 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환자나 당뇨 고혈압 환자들은 고기가 해롭다고 드시지 않은 분들도 계십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나이가 들 수 록 몸에 근육량도 부족해지고 단백질 대사가 낮아지면 오히려 해롭습니다.
근육량이 풍부해야 혈액량도 많아집니다 몸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건강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체질에 맞는 고기를 골라서 드셔야 겠지요 소양인들은 돼지고기 오리고기를 일주일에 한두번 꼭 드셔야 합니다.
태양인은 체질적으로 채식을 해야될 체질이라 육류는 별로 도움되지 않습니다 해산물 단백질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인은 염소.닭고기.소고기.몸이 많이 안좋을 때는 보신탕을 먹어도 도움되는 체질이 바로 소음인입니다.
태음인들은 간기능이 좋고 쉽게 피가 탁해질 수 있으므로 해산물은 피하고 소고기.사슴고기가 참 좋습니다.




--------------------------------------
부야 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http://www.buya.kr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http://www.0537907000.com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
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