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겨드랑이 악취 ‘액취중’ 술, 카페인 줄여야

by 체질이야기 2017. 6. 6.


▲ 액취증은 냄새로 쉽게 진단 할 수 있으며 사춘기 이후에 주로 발생하게 된다. (사진=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제공)

인체에 존재하는 땀샘에는 에크린 샘과 아포크린 샘이 있다. 에크린 샘은 주로 손, 발바닥에 분포하며 아포크린 샘은 겨드랑이나 회음부에 주로 분포한다.

겨드랑이에 분포하고 있는 아포크린 샘의 분비물과 겨드랑이 모낭주위에서 존재하는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그람 양성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악취가 발생하는 것을 액취증이라 한다.

냄새로 쉽게 진단 할 수 있으며 사춘기 이후에 주로 발생하게 되는 액취증에 대해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성형외과 최영웅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피부 표면의 아포크린 분비물과 세균을 제거하는 것으로 향균 비누와 국소항생제, 땀 억제제, 제모 등이 이에 속한다. 체취를 강하게 할 수 있는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을 피하고 과일과 채소를 자주 섭취하며, 땀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술과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 섭취를 삼가는 생활 습관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안정, 숙면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것도 땀 분비를 감소시켜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생활습관 교정으로 액취증에 호전이 없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보톡스 주사나 레이저, 지방흡입기 등이 치료에 이용되기도 하나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아포크린 땀샘의 수술적 제거다.

액취증 수술은 피하절제술로 겨드랑이 주름을 따라 1~2개 정도의 절개선을 넣고 피부를 박리하며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고 다시 봉합하는 것이다. 수술의 시기는 정해진 것은 없으나 본인이 불편하다고 느낄 때 하는 것이 적기이고 수술 후 관리나 입는 옷 등의 제반 사항을 고려했을 때 땀이 많이 나는 시기인 여름이 오기 전에 하는 것이 좋다.


출처 : 메디컬 투데이


태양인이제마 칼럼


땀이 많이 나는 계절 여름이 오면
액취증 으로 인해 수술을 많이 합니다. 수술 후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염증과 혈종에요 특히 겨드랑이 부위는 땀샘이 발달한 부분이라 위생과 청결에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계절적으로 겨울에 수술을 하시면 더 도움되겠지요 수술부위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땀이 많이 나는 환경을 피하고 물, 습기가 수술 부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후 어깨나 팔을 많이 움직이면 수술부위 드레싱의 압박이 느슨해져 혈종이 발생하기 쉬우며 이는 치유 및 생착에 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날씨가 더워 지는 여름에 수술을 하게 되면 재생력이 떨어지고 회복이 더딜 수 있습니다.
몸에서 땀이 나는 기관인 땀샘에서 땀이 많이 난다는 것은 사실 신체적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수족다한증.액취증을 같은 의미로 봅니다. 교감신경 자극으로 인해 흥분하거 불안하거나 초조해지면 모공이 열리고 땀이 나는 증상입니다. 음허양동의 원리로 음기의기운이 부족하고 양기가 더무 동해도 땀이 난다고 하였습니다.

겨드랑이 땀은 나이가 들 수록 줄어듭니다. 몸에 진액 수액이 마르는 나이가 될 수록 땀이 나는 빈도와 강도가 줄어듭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성으로 인해 땀이 더 나는 경우와 기온이 갑자기 높아지면서 여름철 흐르는 땀은 원인은 다른것 같지만 사실 의학적 신체적으로 같은 원리라 보시면 됩니다. 항진되어 있는 부교감신경을 안정시키는 체질한약과 함께 자율신경계 즉 소화나 혈관계를 자극을 통한 침치료를 함께 병행한다면 효과를 보십니다.

특히 소양인 태양인들은 카페인이 많이든 음식, 커피나 술은 지극히 해롭습니다. 커피는 하루 한두잔정도로 조절하시고 안마시면 더 좋습니다. 술은 맥주나 와인 한잔정도로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부교감신경을  활성화 시키는 주요 요소입니다.
자극이나 긴장감을 유도하는 스트레스가 반복되면 겨드랑이 땀이 더 심해지고 액취증이 생기는 결론입니다.

땀을 조절하는 것도 우리몸중 뇌의 작용이지만 자율신경계통과 교감 신경계통의 안정화를 위한 한방 치료는 반드시 수행되어야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를 통한 한방치료는 전체적인 내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미리 병증을 예방하는 예방책이 됩니다.

평소에 정서적인 안정을 위해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훈련하고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마음도 잘 살펴야 합니다. ^^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사상체질의학을 꼭 아셔야합니다. ^^



대구 시지에 위치한 태양인 이제마한의원은 교통이 편리한 도심에 위치하고 있지만 주변 자연환경과 조화로운 자연친화적인 한의원입니다.
진료보러 오시면서 주변 산책길과 역사 탐방 둘레길도 걸으시면서 스트레스 조절도 하시고 더 건강해지길 바랍니다.  ^^



365일 실시간 상시상담. 언제든 전화 주세요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