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오래 아프면 치매? 만성 통증이 치매 위험 증가

by 체질이야기 2017. 6. 10.

만성 통증이 치매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캠퍼스 연구팀은 62세 이상의 남녀 10,065명을 대상으로 12년간 조사한 자료를 분석했다.




이 연구 결과는 그 인과결과를 명확히 설명하진 못하지만, 연구팀은 만성통증이 있는 경우 진통제 사용이 늘고, 통증에 대한 경험이 다른 인지 기능을 수행하는 뇌기능에 손상을 끼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한, 만성통증으로 인한 감정적 스트레스가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인지력 감퇴를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의 엘리자베스 윗락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만성 통증과 인지력 감퇴 사이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게 노인의 정신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찾는데 첫 단추가 될 것”이며, “앞으로 통증이 치매와 같은 향후 인지력 감퇴 위험성에 대한 표지자로써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하이닥

태양인이제마 칼럼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서 노화로 인해서 질환의 정도에 따른 통증은 더 심해집니다. 뼈.관절등 정상적인 기능을 한다는 것이 어쩌면 무리입니다.
근육량이 줄어들면 혈액량도 당연 줄어듭니다.  온몸에 순환이 잘되지 않은 혈액순환장애로 인해 오장 육부 장부기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온 몸에 기운이 막힌다는 것은 수돗물에 이물질이 끼어 파이프관이 막히고 녹슬어서 수도관이 파열되면 기능을 잃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우리몸에 호르몬 작용이 노화로 인한 불균형으로 인해  도파민. 엔도르핀 호르몬. 에스트로겐.테스테르몬 등도 줄어들면서 통증에 대해서 더 민감하게 반응을 하게 되거든요.
뇌신경손상으로 이어지면 치매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치매는 미리 예방을 해야됩니다.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뇌혈관 질환 손상이 오지 않도록 평소에 혈관관리를 해야되겠지요 혈관관리에는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관리와 다를바없어요.

혈액이 맑을 수 있도록 체질에 맞는 야채와 과일을 자주 드시고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습관.수면습관이 중요해요.
최근 고령화 사회로 인해 60이상 노인분들이 가족들과 떨어져 홀로 생활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고 노부부만 생활하는 가정도 늘어나고 있지요.

대가족 사회에서 철저히 나홀로 가족 핵가족화되어 가고 있는 이유도 치매를 발발하게 하는 한가지 원인이 되지 않나 합니다.
가족들과 함께 정을 돈독하게 나누고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 주는 것이 뇌활성화에는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홀로 사시는 노인분들도 인지능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평소에 손으로 하는 취미생활과 함께 친구들과 자주 만나서 활동력을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소화력이 떨어지는 노인연령이 되면 기력도 많이 약해집니다 해마다 영양제를 챙겨 드시고 체질에 맞는 음혈보충 보약도 드시면 치매예방이 됩니다.

체스.장기.바둑. 화토. 자수. 원예 화분가꾸기 텃밭가꾸기.인형만들기.노래교실. 악기 연주.자주 걷기. 요가.스트레칭. 조깅, 아쿠아로빅등 손주와 놀아주기 를  취미로 하신다면 치매 예방도 되고 기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몸도 튼튼하게 유지 되고  운동신경도 좋아집니다.  



150년 전통 청도 부야한의원 화단 가꾸기 사진입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 꽃밭가꾸기등 소일 거리를 하시는 것이 건강유지와 함께 치매예방도 됩니다.

나이가 들 수 록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보다 활동성 있는 취미생활과 함께 사람들과 대화를 자주 하는 것도 좋습니다.


------------------------------------
부야 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http://www.buya.kr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http://www.0537907000.com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
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