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골관절염, ‘그만 끝내고 싶다’ 자살 충동까지 일으켜

by 체질이야기 2017. 6. 12.

퇴행성 질환인 골관절염을 앓는 환자들의 자살 충동 위험도가 정상인의 최대 두 배에 이른다는 연구결과가 ‘국제관절염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Rheumatic Diseases)’ 5월호에 소개됐다.

고려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송관규·최성재·정재현 교수팀은 2010~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50~99세 골관절염 진단 환자 8,271명(남자 3,580명, 여자 4,691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이 같은 분석을 내놨다.




연구팀의 조사결과, 남성 골관절염 환자의 경우 정상인과 비교해 스트레스, 우울감, 자살 충동 위험도가 각각 1.6배, 1.5배,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환자군은 같은 조건에서 스트레스, 우울감, 자살 충동이 1.4배, 1.3배, 1.5배 높았다. 골관절염을 앓고 있는 남성 환자의 정신건강 위험 정도가 여성보다 더 높았다.

한편 성별에 따른 골관절염 유병률은 여성이 19.1%로 남성(5.6%) 보다 3배 높다. 실제로 폐경 후 연골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기 때문에 골관절염의 유병률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편이다.

연구팀은 골관절염이 정신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골관절염에 대한 인식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즉, 나이 들면 으레 나타나는 것으로 인식해 질환에 대한 예방이나 치료에 거리를 둠으로써 증세가 더 나빠지고 이것이 정신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연구팀은 남성이 여성보다 정신건강이 더 나빠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향후 심층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출처 하이닥

태양인이제마 칼럼 

골관절염은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합니다. 중년 또는 노년에 잘 발생하지만 선천적 유전적 영향으로 어릴적에 발견되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질환은 눈에 보이는 증상이 아닙니다 어릴적 아이가 팔다리를 아파한다든가 약간의 통증을 자주 얘기하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어릴적 발견이 늦어 치료시기를 놓치고 퇴생성 관절염으로 인해 다리를 절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절 연골의 국소적인 퇴행성 변화, 연골 하골의 비대, 주변 골연골부의 과잉 골 형성, 관절의 변형을 특징으로 하며 염증 변화는 소수에서 나타납니다.


임상적으로는 반복적인 동통, 관절 강직감, 점진적인 운동 장애가 초래되고 생활에 많은 불편함과 제약이 따르게 되는 질환입니다 양방 치료에서는 퇴행성 관절부위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도 권하지만 일년이상 재활치료를 해야 하며 생활에 많은 제약이 따르게 되고 치료 기간이 더디고 힘듭니다

기사 내용을 보면 " 노년층에서 주로 발병하는 대표적 퇴행성 질환인 골관절염이 여러 정신 질환과도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증명한 연구”라고 설명하며 “골관절염 발병 시 통증 완화 등 적극적인 치료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에 대한 가족과 사회의 관심과 배려도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또한 정진적인 질환도 연관성이 있다고 말했듯이 심인성으로 하여금 장기간 스트레스와 우울로 인해 생활습관이 흐트러지고 오장육부 장부기능이 약해지므로 골생성에 도움을 주는 신장과 폐기능이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 수록 한국사람들은 육식을 거의 하지 않는 생활습관이 더욱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도 유발하지 않나 필자는 생각합니다

질 좋은 체질에 맞는 단백질을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과 칼슘 섭취 또한 나의 체질적 특성에 맞게 섭취를 하면 영양 흡수율도 높아지고 몸이 산화되는 것을 예방하게 됩니다

노인 연령층이 늘어가면서 고령화시대에서 노인건강에 대해 각별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질병으로 인한 과잉의료비 지출을 막고 노인건강관리에 필요한 복지자금 생활자금등을 줄이기 위함도 있습니다 결국은 경제적인 어려움에 따라서 노인건강이 더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변 홀로 사시는 노인분들이 건강 관리에 소홀함 없도록 우리가 좀 더 따뜻한 관심을 가져야 할것 같습니다.




뼈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관절염 예방 진액 보충제 기상나팔


-------------------------------------
태양인이제마& 부야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http://www.buya.kr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http://www.0537907000.com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
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