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다이어트를 하면 어지럽고, 손이 떨려요

by 체질이야기 2017. 6. 13.

다이어트할 때 거의 굶다시피 하고, 단 것만 조금 먹고, 줄넘기를 2천개씩 하면서 5kg씩 쪘다 뺏다를 다섯 번 정도 반복한 분이 계세요~

먹으면서 다이어트 할 때도 운동만 하면 어지럽고 쓰러질 것만 같고, 굶을 때는 수전증도 심해지는 것 같다는데, 이유를 알아볼까요.

우리 몸은 운동을 할 때 근육의 수축, 이완운동에 필요한 칼로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저장되어 있는 에너지원을 사용하는데, 간, 근육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과 중성지방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체지방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칼로리가 필요할 때 처음부터 중성지방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혈중 포도당과 글리코겐 형태를 먼저 사용하게 됩니다.

글리코겐을 사용할 때에는 글리코겐과 4분자의 물분자가 같이 결합되어 있는 형태에서 물분자가 빠져나가고 글리코겐을 사용하기 때문에 탈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먹는 양이 너무 적은 상태에서 운동량만 늘리다 보면 탈수가 심해지므로 어지럽고, 기운 없고, 가슴두근거림, 손발저림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에는 충분한 수분보충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보충 후에도 증상이 심하다고 한다면, 말 그대로 먹는 양이 너무 적기 때문입니다.
먹는 양을 늘리시고, 그에 맞춰서 운동량도 조정하셔야 합니다.


출처 : 하이닥



태양인이제마 칼럼

현대인들에게 섭식장애.폭식장애등 장애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요 풍족함이 너무 넘쳐서 우리 인간들이 스스로 장애를 만들어 가고 있는 지도 모릅니다.

과유불급이라는 옛 선조들의 표현이 참 옳으신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메스컴 언론.온라인매체가 발달 하면서 넘쳐나는 정보에 우리 뇌까지 오작동을 일으킵니다. 특히나 잘못된 건강정보로 인하여 현대인들의 건강이 걱정되는데요.

저희 한의원에 내원하는 환자추이를 살펴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해마다 한의원을 찾는 분들도 늘어나지만 연령층도 다양해지고 젊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몸이 허약하고 건강에 문제가 있어 찾는 분들이 더 많은 곳이니까요. 무엇이든 넘쳐나는 세상에서 오롯히 마음을 평정시킬 수 있다는 것도 참 대단한데요 가끔은 먹을것 없이 부족한 시대가 오히려 서로 이웃간에 정도 넘쳐나고 더 따뜻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해야 된다는 것은 단순하게 건강만을 위함이 아닌 미용.외모.자기관리와 자기애가 강한 현대인들에게 너도 나도 날씬하게. 마르게라고 표현해야 겠죠. ^^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사실은 현대인들이 생활함에 있어서 더 적합할 수 있거든요. 잘 먹어야 일도 잘하니까요.

태양인이제마 한의원을 찾으시는 다이어트 환자들에게 적용하는 저희들만의 원칙이 있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입니다 건강한 체질적 습관을 길들여서 매일 생활하는데 있어 비만이 되지 않도록 습관을 바꾸고 체질개선을 시켜 주면 오히려 요요도 없고 관리가 잘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달콤한 음식의 유혹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체질한약도 필요한데요. 내 몸이 다시 건강한 몸으로 복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정한 기간이 필요하지요 절대로 급하게 마음을 먹으면 체한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는 반드시 기간을 길게 가지고 여유롭게 하셔야합니다. 하지만 마음은 모질고 독하게요. ^^

갑자기 음식물을 끊어 버리고 단백질 쉐이크를 마시는 다이어트법을 선택하신다면 일장일단이 있듯이 건강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음식물은 규칙적으로 드시되 나의 체질을 먼저 알고 체질에 맞는 식사법을 선택하시고음식량을 서서히 줄여 나가면서 규칙적인 운동이 병행 되어야만 합니다. 몸에 근육이 생성되면서 다이어트를 하셔야 요요를 피할 수 있어요 무조건 굶거나 음식을 줄이고 운동은 별로 하지 않는다면 지방은 줄어듭니다.


근육량도 줄어 들겠지요. 차추에 내 몸은 에너지보충 저장할 공간 근육이 없어지면 뇌는 착각을 하게 되고 음식을 마구 먹게 된답니다. 그래서 요요가 다시 생깁니다.

다이어트는 최소한 3개월에서 6개월 1년을 두고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물을 자주 드셔야 합니다.

간혹 물을 안먹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치료법을 선택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현대인들에게는 농약에 쩌들은 화학물질 첨가된 수입 밀가루 음식. 달콤한 설탕이 들어간 음식들. 대량 가축생산 체제로 인한 화학성 사료에 항생재에 쪄들은 육식을 많이 합니다.
몸속에 쌓여가는 합성화학물과 항생재등 유해한 성분들이 독소를 만들고 몸을 산화시키고 노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물을 자주 마셔서 대사량을 높이고 몸을 산화시키는 독소 배출과 함께 몸 속 진액이 마르지 않도록 양분을 제데로 흡수시켜줘야 합니다 바로 물이 함께 하는 일입니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자주 먹으면 물을 안마셔도 된다구요? 숲속에 가서 직접지은 농산물로 생활하고 육식하지 않고 살면 가능한 일입니다.

태양인이제마 한의원 건강쉐프님의 반찬요리. 봄동 배추겉절이.가지전은 소양인.태양인 에게 좋은 체질식입니다

그리고 물은 체내 대사 촉진을 일으키고 순환력을 높입니다. 우리가 1.5리터의 물을 마셨을때 소변으로 노폐물과 함께 50칼로리가 빠져 나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물을 자주 드시면 피부탄력을 유지시켜 줍니다.

갑자기 무리한 다이어트로 음식에 비해서 활동량이나 운동량이 많아져도 저혈당. 저혈압증세 무기력증 신체적인 면역성 저하도 가져옵니다.
반드시 체질적인 습관을 길들이고 내 체질에 맞는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서 비만이 되지 않도록 체질식과 함께 규칙적인 운동을 하시길 권합니다.
수분보충을 충분하게 하는데도 손이 떨리고 어지럽다면 한의원을 꼭 찾아주세요 ^^

다이어트 또한 즐겁고 행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꾸준하게 하면서 체중조절과 함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집니다. ^^*
나의 체질을 알고 시작하세요. ^^


--------------------------------------
부야 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http://www.buya.kr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http://www.0537907000.com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다이어트 #다이어트부작용 #손떨림 #수전증 #근육 #수축 #글리코겐 #부야한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사상체질 #체질치료 #체질의학 #시지한의원 #대구한의원 #청도한의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