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여행

즐겨 찾는 닭고기! 어떤 체질에 좋을까요?

by 체질이야기 2017. 3. 2.


오늘 점심은 닭고기요리였지요~ 당면의 쫄깃함과 탱탱함이 어우러져 맛있는 점심을 먹었답니다. ^^

오늘은 우리가 흔히 또 자주 섭취하는 닭고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닭고기는 수육에 비해 연하고 맛과 풍미가 담백하며 조리하기 쉽고 영양가도 높아 전세계적으로 폭넓게 요리에 사용된다. 닭고기의 성분은 쇠고기보다 단백질이 많아 100 g 20.7 g이고, 지방질은 4.8 g이며, 126 kcal의 열량을 내는데, 비타민 B2가 특히 많다. 그 밖에 칼슘 4 mg, 302 mg, 비타민 A 40 I.U., 비타민 B1 0.09 mg, 비타민 B2 0.15 mg 등을 함유한다. 또한 닭고기가 맛있는 것은 글루탐산()이 있기 때문이며, 여기에 여러 가지 아미노산핵산맛 성분이 들어 있어 강하면서도 산뜻한 맛을 낸다. 흔히 닭을 잡아 바로 사용하나 하루 정도 경과하여 숙성된 것이 맛도 좋고 고기도 더 연하므로 냉동된 것을 택하는 것이 좋다. , 중국요리의 경우는 잡아서 바로 쓰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닭고기 [chicken] (두산백과)




부야한의원 칼럼
 
#닭고기 요리는 한국인뿐만 아니라 세계인이 흔히 즐겨먹는 음식인듯 합니다.
한국에서 유명한 튀김닭, 닭도리탕, 찜닭, 삼계탕 등 닭으로 만든 요리도 종류가 다양한데요,
#인삼과 #삼계탕은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이 잘 어울린 대표적인 #여름철 우리 음식입니다. 인삼의 약리작용과 찹쌀, 밤 대추 등의 유효 성분이 어울려 영양의 균형을 이루고 있어 훌륭한 #영양식이 되는 것이지요.
 
닭고기에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데요,




닭고기에 들어있는 콜라겐 성분은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피부미용과 #골다공증 예방합니다.

또한 다른 육류에 비해 두뇌활동을 돕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몸의뼈대, 새포조직생성, 각종 질병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임산부에게 필요한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을 제공하여 훌륭한 산후 회복에도 영양식이 되기도 한답니다.
 
그 외에도 암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하며 동맥경화, 심장병 등을 예방하고 빠른 소화흡수로 인해 이가 불편한 노인, 어린이, 회복기 환자들에게 좋으며 닭뼈를 우려낸 수프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감기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닭요리는 추위를 타고 위장이 약한 #소음인에게 유익합니다.
하지만 체질적으로 닭고기는 열성이 강한 음식이므로 열이 많은 #소양인에게는 해로운 음식입니다. 닭고기는 소양인 #태양인이 자주 드시면 위장도 약해지고 기혈순환 작용이 원활하지 않아서 몸이 오히려 약해집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