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체질별 음식

by 체질이야기 2018. 11. 16.

 

* 폐가 강하고 간이 약한 태양인

 태양인은 기의 발산이 많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돼지고기나 쇠고기 등의 육류와 매운 음식들은 좋지 않다. 태양인은 평소에도 소식하고 담백하게 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태양인에게는 오징어, 낙지, 해삼, 멍게 등의 해산물과 상추,배추, 가시, 시금치등의 채소류와 송이버섯을 추천한다.

 

 

* 폐가 약하고 간이 강한 태음인

 속에 열이 많은 편인 태음인은 소화력이 뛰어나다. 기름진 음식도 쉽게 소화할 수 있지만, 약한 폐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음식이 좋다. 태음인은 특히 견과류(호두, 땅콩, 잣, 은행)나 해조류가 좋으며, 호박, 고구마, 도라지, 칡등의 뿌리 음식도 좋다. 땀을 흘림으로써 속의 열을 풀어주는 태음인은 닭고기와 돼지고기보다는 소고기와 같은 고단백 저지방 음식이나 따뜻하고 얼큰한 음식이 잘 맞다. 태음인은 소화기능이 좋지만 먹는 만큼 몸이 쉽게 무거워지고 체중변화가 확연하게 눈에 띄는 편이다. 따라서 폭식과 과식을 피하고 약간 배가 고플 정도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비장 강하고 신장 약한 소양인

 4가지 체질 가운데 가장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은 배변이 원활하지 못한 체질이다. 따라서 평소 천천히 먹고 규칙적인 식사를 해주는 것이 좋다. 찬 기운의 돼지고기,오리고기나 해삼, 전복, 새우 등의 해산물과 수박, 참외, 바나나, 딸기 등 대부분의 과일이 좋다. 

 

 

* 비장 약하고 신장 강한 소음인

 소양인이 가장 뜨거운 체질이라면 소음인은 가장 차가운 체질이다. 소음인은 복부에 차가운 기운이 쌓이기 쉽고 소화력도 좋지 않다. 따라서 대체로 따뜻한 음식을 먹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튀기지 않고 기름기를 빼 닭고기가 좋다. 소화하기 쉽고 따뜻한 성질을 지닌 대추, 마늘, 고추, 호박 등과 위장 기능을 도와주는 복숭아, 사과, 귤 등을 추천한다. 따뜻한 차로는 인삼차, 쌍화차, 생각차, 계피차 드을 추천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