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만성피로 증후군(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1. 18.

만성 피로 증후군은 1994년 미국의 질병 통제 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에서 정한 기준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가장 핵심이 되는 만성 피로와 관련된 증상
1. 임상적으로 평가되었고, 설명이 되지 않는 새로운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적 혹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2. 현재의 힘든 일 때문에 생긴 피로가 아니어야 하고
3. 휴식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야 하고
4. 만성 피로 때문에 직업, 교육, 사회, 개인 활동이 증상이나타나기 이전에 비해 실질적으로 감소해야 한다.

위의 피로 이외에 다음 증상들 중 4가지 이상이 동시에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만성피로 증후군이라 한다.

1. 기억력 혹은 집중력 장애
2. 인후통 
3. 경부(목 앞부분) 혹은 액와부(겨드랑이) 림프선 압통
4. 근육통
5. 다발성 관절통
6. 새로운 두통 
7. 잠을 자도 상쾌한 느낌이 없음
8. 운동 혹은 힘들여 일을 하고 난 후 나타나는 심한 권태감

단, 의학적으로 밝혀지는 질환이 없으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만성피로 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현대 의학으로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피로인데요. 한의학에서는 우리 몸 전체적인 불균형으로 봅니다.


우리 몸은 여러 기관으로 이루어진 톱니바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톱니바퀴 아귀가 잘 맞아야 하고, 윤활유가 적당히 공급되어 회전이 잘 되어야 하고, 항상 적당한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 만성 피로 증후군은 톱니바퀴 회전 속도가 현저히 느려진 것
1. 톱니바퀴 사이에 이물질이 끼어서 뻑뻑해서 안 돌아갈 수도 있고요
2. 윤활유가 부족할 수 있고요
3. 톱니바퀴를 돌리는 에너지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4. 질환은 없는 것으로 보니, 톱니바퀴 하나하나는 정상 형태를 유지한다고 보겠습니다.

원기부족과 혈액순환 장애로 볼 수 있는데요, 그 증상을 잘 관찰해 보면, 통증이 많습니다. 막힌 부분이 많다는 것이고요. 건조 증상(근육통)이 많이 보입니다. 열 증상도 보이고요(두통, 인후통) 신허(腎虛) 또는 심화(心火)로 인한 뇌 활동 저하도 보입니다.

이런 증상들이 음혈(陰血) 부족 현상인데요. 만성 피로 증후군은 음혈(陰血)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치료는 '음혈 보충'을 하면 치료가 잘 됩니다.

◈ 음혈 보충하는 생활습관
1. 물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2. 매운음식, 짠음식을 피합니다
3. 합성 조미료가 들어있는 음식은 피합니다
4. 카페인 종류는 피하세요
5. 전자 기기 화면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6. 잠을 충분히 주무세요. 밤 11시~새벽 1시가 음혈 보충이 가장 잘 되는 시간입니다
7. 걷기운동을 하세요. 우리 몸의 음혈을 저장하는 공간은 근육입니다
8. 많이 웃고, 즐거운 음악 듣고, 재밌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시청하세요
9. 가족끼리, 연인끼리 서로 응원하는 말 한마디와 포옹을 아끼지 마세요

특히 만성 피로 증후군은 태음인과 소양인에게 많이 발병하는데요. 태음인은 막힌 부분이 많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고  소양인은 원기 부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만성피로 증후군이라도 그 원인이 되는 몸의 불균형은 다르기 때문에 만성피로증후군 치료를 할 때에는 체질개선을 위해 체질 한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