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3/114

아침에 피로 !! 얼른 일어나 ! 짜증나~조금만 더 잘래~ 아침이면 전쟁 처럼 집집마다 부산한 풍경 어느집이나 비슷한 모습이 아닐까해요~ 아침에 너무 피곤해요 라고 말씀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왜 아침에 더 피곤할까요 ? 전날에 무엇을 했길래? 네 아침에 일어나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수면이 부족했거나 전날 과로를 했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있었거나 이유가 있을 거에요 우리 몸은 신기하리 만치 알아요 전날에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생각을 했으며 기분은 어떠 했느냐에 따라서 반응을 하거든요 대사기능과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시상하부와 뇌기능이 저하 되면서 뇌가 끊임없이 피로하다고 느끼게 되고 아침이면 피로하다고 신호를 보냅니다 간기능.신장기능이 떨어지면서 신허.간허로 인해서 피로가 생길 수 있어요 [술을 자주 마셔요 전날 .. 2017. 3. 11.
천연 항산화작용' 산수유를 아시나요? 청도 부야리 계곡 부야한의원에 피어난 산수유꽃입니다~~^^ 노란빛 산수유꽃이 꽃망울을 수줍게 내밀고 있어요 참 곱죠? 수줍은 새색시에게 참 곱다라는 표현을 하는데요 산수유꽃이 참 곱다라는 칭찬이 어울리지 않을까 합니다 아침이면 매일 대지의 전령들이 기분좋은 에너지를 보내거든요 시골생활에서 누리는 혜택이 바로 자연의 선물일것 같네요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 산수유"에 대해 말씀 드릴까 해요 ~~^^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사실은 아주 귀한 약재입니다 ^^ 이른 봄에 피는 꽃들은 사실 식용으로 드실 수 있어요 꽃봉오리를 따다가 산수유꽃차를 만들어도 되요 하지만 꽃봉오리를 따버리면 산수유 열매를 포기해야 된다는 아쉬움이 있네요 ^^ 산수유꽃차는 그늘에서 잘말려서 따뜻한 물에다 살포시 띄어서 드.. 2017. 3. 11.
우리 몸이 좋아하는 ‘체질별 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체질에 맞는 한방차를 소개해 드려볼까합니다. 민간요법에서 차로 끓여먹을 수 있는 것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가끔은 환자분들이 물으실 때 생전 처음 들어보는 풀도 많아서, 저희도 찾아보고 대답해 드리곤 합니다. 지금 분류해놓은 한방차 재료는 한약재입니다. 예로부터 전해온 의학서적 본초편에 수록된 한약재로 구성하였으며, 한의대 본초학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류주열 선생의 「새로쓴 사상의학」체질별 약재 구분을 따라 기록했습니다. 그 외에 의서에 나오지 않는 풀은 넣지 않았습니다. 한의서에 기록된 한약재는 그 성질의 치우침이 있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 맞는 차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를 물 대용으로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차는 하루에 종이컵 1잔~2잔 정도 분량으로 드시고, 물은 항상.. 2017. 3. 11.
참새들의 하모니~ 아침노래 청도 부야리 부야한의원 아침을 맞이하는 소리 참새들의 하모니 한번 들어보세요 기분좋은 맘이 한가득 생길거에요 ^^ 참새들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 오늘은 또 누가 찾아올까 하고 기쁘게 맞이하는 노래가 아닌가 합니다 ^^ 문명의 중독에서 벗어나 가끔은 자연을 가까이해야 합니다 소중한 것을 깨닫는 장소는 언제나 파란 하늘이였어요 가까이에 늘 있었던 산과.들.바다 그리고 푸른하늘 가끔 하늘을 올려 보세요 시리도록 눈부신 하늘이 늘 그자리에 있거든요 오늘은 참새 소리와 더불어 자연을 가까이 하는 하루가 되시길 바래봅니다 ^^ 2017. 3.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