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435

소음인 체질에 맞는 운동팁 소음인들은 비소신대라 하여 비위기능이 약하고 신,방광,자궁,대장등의 기운이 좋은 편입니다.비위 기능이 약하여 평상시 근력이 약할 수 있으며 특히 상체.복부의 근력이 약할 수 있지요.쉽게 지칠 수 있으며 땀을 많이 흘리면 기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따라서 소음인들은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는 마라톤등의 오래달리기 및야외에서 장시간하는 운동은 가급적 피해주시는 것이 좋으며상대적으로 약한 상체나 복부의 근력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예를 들면윗몸일으키키 팔굽혀펴기 상체를 좌우로 흔들거나 아령을 통한 상체의 근력강화 운동등이 있겠습니다.소음인들은 체력적 특성상 강도가 강한 운동을 단시간에 하는 것 보다는강도가 중,약 정도의 운동을 꾸준히 반복적이며 안정적으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017. 4. 30.
자면서 흘리는땀. 도한(盜汗) 수면 중에 흘리는 땀을 도한盜汗이라고 합니다. 도둑놈 도盜 를 사용해서 도둑놈처럼 밤에 나의 기운을 빼앗아가는 땀이라는 뜻입니다. 밤에는 모든 기운이 안으로 모여들면서 밖으로 배설하는 기능이 느릿느릿하게 활동합니다. 우리 몸에서는 자는 중에는 소변도 나오지 않도록 항이뇨 호르몬이라고 하는 호르몬을 만들어내지요. 밤에 자다가 땀을 흘린다는 것은 1. 밤에는 수그러들어야할 과도한 열熱, 양기陽氣가 밖에 남아 있는 경우 2. 기력이 떨어졌을 경우(특히 밤에 양기를 감싸야할 음혈이 부족할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 치료가 잘 되는 질환입니다. 아이들은 갑자기 성장하려고 할 때 일시적인 체력 저하로 도한盜汗을 겪기도 합니다. 어른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가 많이 누적되었을 때 잘 나타나지요. 한.. 2017. 4. 25.
안구건조 안구 건조는 체질개선으로 치료가 잘 됩니다. 정상적인 눈은 눈물을 적절히 공급하면서 안구의 촉촉함을 유지 합니다. 안구 건조는 눈에 물이 말라버린 것인데요. 음혈 보충을 하면 빨리 좋아집니다. 단순히 물이 부족해도 마르게 되고요. 물이 충분히 나와도 물을 증발시키는 열이 많으면 눈이 마르게 됩니다. 음혈 보충으로 몸에 부족한 물을 채우고요. 음혈을 말리는 생활습관 개선, 체질개선을 통해서 음혈이 불필요하게 고갈되는 것을 막습니다. 안구건조가 있는 분들은 얼굴 쪽으로 열이 몰려있거나, 어깨 근육이 많이 뭉쳐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질개선을 하면서 얼굴로 몰려있는 열을 풀어내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데요. 1. 체질식을 합니다. 2. 항상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3. 걷기운동을 통해서 몸에 혈액순환이.. 2017. 4. 24.
행복하지만 두려운 임신. 엄마로 다시 태어나는 시간 행복한 임신이지만, 엄마로서의 몸은 많은 변화를 겪게 됩니다. 호르몬의 작용으로 인해 모든 감각이 흐트러지기도 하고, 내 몸이 내 것이 아니게 되지요. 많은 사람들이 충고를 아끼지 않고 감사해 하기도 하지만 거기에 겁을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억하세요. 엄마의 자궁이야말로 내 아이에게 가장 좋은 공간이기에 10달을 머무르다 가게 되는 것입니다. 태교 : 조선 시대 왕실에서는 임신 전부터 자녀교육이 시작된다고 여겼습니다. 그래서 부부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안정되고 평화로울 때 합방을 해야만 훌륭한 아기를 가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태교는 엄마가 되기 위한 자세를 가르쳐주는, 엄마로서 바른 행동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해주는 교육법입니다. 음악태교, 독서태교, 웃음태교, 발레태교, 왕실태교 종류도 너무나 다.. 2017. 4. 23.
구안와사 전조증상과 치료방법 구안와사 치료 ‘얼굴은 마음의 창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이 살아온 모양을 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얼굴에는 내 마음 상태와 몸 상태가 함께 나타납니다. 구안와사가 그것인데요. 구안와사는 안면신경 마비입니다. 80% 정도 말초신경 마비로 치료가 비교적 잘 됩니다. 그 외에 중추신경 마비가 있는데요. 이는 뇌 질환입니다. 안면 마비가 왔을 때 양쪽 눈썹이 다 움직이면 중추성 마비이고, 한쪽 눈썹만 움직이면 말초성입니다. 구안와사가 발생하면 양방 병원에 가서 처방된 약을 며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염을 빨리 없애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치료 과정 중에, 귀 뒤쪽으로 강한 통증이 나타나면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람세이 헌트 증후군’이 발생했을 가 능성이 있으니 꼭 양방 병원에 가셔.. 2017. 4. 22.
틱장애와 ADHD 요즘 유아들에게서 틱장애와 ADHD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맞벌이 가정.한자녀 가정이 많은 이유도 있어요 관심과 사랑을 받아야될 시기에 아이들이 홀로 시간을 보내거나 스트레스,애정결핍으로 인한 장애가 생깁니다. 틱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얼굴 등의 신체 일부를 빠르고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반복적으로 내는 증상입니다. 이 때 이상한 소리를 내는 틱장애 증상은 음성 틱이라고 하며, 지속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틱장애 증상은 근육 틱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성장하면서 저절로 사라지나, 1년 이상 지속되면 뚜렛장애(Tourette’s disorder)로 진단합니다. 틱장애는 폐, 심, 간의 기혈의 부조화로 인해서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체내에 허열이 머무르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심리적인 스트레.. 2017. 4. 20.
유산을 했는데 몸이 이상해요 유산 후에 몸 조리 한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유산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정상 해산은 밤이 다 익으면 밤송이가 저절로 벌어져서 밤송이나 밤톨이 아무런 손상도 없는 것과 같다.유산은 아직 채 익지 않은 밤을 따서 그 송이를 비벼서 밤 껍질을 손상시킨 뒤에 밤톨을 발라내는 것과 같아서 자궁이 손상되고 탯줄이 끊어진 뒤에 태아가 떨어져 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산했을 때 10배는 더 잘 조리하고 치 료해야 한다. 한방에서 유산은 반산半産 이라고 해서 출산과 같은 것으로 보았습니다. 오히려 출산보다 몸이 입는 피해는 크다고 설명하고 있지요. 그래서 조리를 더 잘해야 합니다. 유산 후에도 조리 약은 3제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달 정도는 찬물, 찬바람 피하시는 것이 좋고요. 무거운 물건 들.. 2017. 4. 18.
한달 내내 생리를 해요 부정기 출혈입니다. 생리를 할 때만 생리혈이 나오다가 생리 기간이 끝나면 혈이 비치지 않는것이 정상이지만, 자궁 기운이 약해지면 혈이 조금씩 새 나옵니다. 가스밸브가 덜 잠기면 가스가 새 나오는 것과 같은 이치네요. 가스밸브를 꽉 잠그면 가스가 새 나오지 않는 것처럼 자궁 기운을 보강해주면 혈이 새어나오지 않습니다. 비교적 치료가 쉬운 부인과 질환에 속하는데요. 중고등 학생 중에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아서 한 달 내내 생리를 한다고 한의원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산부인과 가기 꺼려 진다고 한의원에 먼저 내원하시지요. 학생들의 맥을 보고, 그에 맞는 한약을 복용하면 금방 호전됩니다. 성인은 부정기출혈이 생기면 먼저 산부인과에 가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산부인과 검진에서 아무 이.. 2017. 4. 17.
사랑스런 우리아이 [포토 ] #산책하기 좋은 토요일 오후에요 오늘 찾아주신 환자분들중에 가족들이 많이 오셨는데요 ^^ 넘 귀엽고 사랑스러운 공주님 왕자님들 놀이 사진을 잠시 찍어보았어요 부모님 진료하시는 동안 놀이방에서 어찌나 잘놀던지요 놀이방이 80평규모에요~ 건너편 #놀이방에서 진료실이랑 조금 떨어져 있기는 하지만 넓어서 아이들이 너무 좋아합니다 진료실쪽 놀이방은 작고 아담하지만 부모님들과 바로 옆에 있어서 그런지 자주 이용하시더라구요 ^^ 봄이라서 아이들 #성장면역 보약도 지으시고 가족들 #체질상담도 받고 두루 두루 일석이조 ^^ 태양인이제마한이원이 갑자기 키즈카페 놀이방으로 변신했어요 키즈까페인지 한의원인지 ㅋㅋ 아이들이 너무 행복해합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기쁘고 행복해요 #태양인이제마 한의원은 도심 외곽에 있지만 주차장이 9.. 2017. 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