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582

밤에 잠을 못 자고 새벽에 잠들어 고민입니다! 밤에 잠을 못 이루다 결국 새벽 4~5시쯤에서야 잠들어 직장생활에도 영향을 끼치는 분들이 계십니다. 잠자는데 시간이 너무오래 걸리는데, 한 두 시간 내에 잠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새벽 네다섯시에 잠들면 당연히 다음날 직장생활에도 영향을 받을 것이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받을 것 같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면, 불면증 증상이 심하면 4주 이내의 기간 동안은 수면제를 처방 받아서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선은, 수면위생을 지키시면서 수면리듬을 바로잡는 노력을 해보시고 지속될 경우 인지행동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에 대한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는 불면증 인지행동치료입니다. 미국, 유럽, 호주 등에서는.. 2017. 5. 30.
호박고구마 vs 밤고구마 영양소 차이 있을까? 우리 국민이 즐기는 호박고구마와 밤고구마는 어떤 영양상의 차이가 있을까? 칼슘, 칼륨, 철분, 마그네슘, 요오드 등 미네랄은 호박고구마, 식이섬유는 밤고구마에 더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구마는 품종에 상관없이 가열 조리해도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성분의 감소가 거의 없는 것도 함께 확인됐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한국식품연구원 식품분석센터 황진봉 박사팀이 호박고구마, 밤고구마 생 것, 삶은 것, 찐 것의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수분, 단백질, 지방 함량은 밤고구마보다 호박고구마가, 탄수화물 함량은 호박고구마보다 밤고구마가 약간 높았다. 칼슘, 칼륨, 철분, 마그네슘, 요오드, 셀레늄 등 미네랄은 밤고구마보다 호박고구마에 더 많이 들어 있었다. 변비, 비만, 대장암.. 2017. 5. 30.
‘유아 아토피’ 아이의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자~!! 아토피 피부염은 처음 발견된 이후 지금까지 발병 빈도가 꾸준히 증가해오고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현대에는 갓난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유아 아토피, 소아 아토피가 청소년기를 지나 어른이 되어도 발생하는 성인 아토피로도 번지는 증상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유아 아토피가 생명을 위협하거나 하는 위험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울긋불긋한 피부와 진물, 두꺼워진 피부로 자신감이 결핍 되거나 가려움으로 고통을 느끼는 환자들에게는 마음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입니다. 아토피는 갓난아기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에 걸쳐 발생하며, 발진 부위, 증상 등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한의학에서 아토피는 환자의 면역체계가 교란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며, 피부 보호막의 이상, 면역과민반응 등 체질적인 요인과 환경변화 등 외부요인을 큰 요인으.. 2017. 5. 30.
2030 여성체형 양극화! 심혈관질환, 면역력저하 주의필 20~30대 젊은 여성들의 체형이 비만과 저체중 비중이 모두 증가하는, 이른바 체형 양극화 양상으로 변화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연구팀은 1998년부터 2012년까지 5차례 진행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9∼39세 성인 1만9218명(남 8366명, 여 1만852명)을 대상으로 저체중, 비만, 복부비만 유병률과 생활습관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1998년에 실시한 1기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20~30대 여성의 저체중 비율은 8.8%였지만, 이후 2기 11.7%, 3기 10.3%, 4기 12.4%, 5기 14.0%로 증가했다. 비만 유병율도 1기 1.9%, 2기 2.0%, 3기 2.7%, 4기 3.0%, 5기 4.3%로 상승세를 보였다. 연구팀은.. 2017. 5. 30.
태음인의 운동방법 태음인 운동법 태음인은 간대폐소(肝大肺小)한 것이 특징입니다.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폐의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비만해지기 쉽고 특히 복부쪽으로 살이 찌기 쉽습니다. 이러한 태음인들은 땀을 잘 배출해야 건강을 유지하기 쉽습니다. 특히 달리기, 에어로빅, 마라톤,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통해 부족한 심폐기능을 보강하면서 땀도 원활하게 배출시켜 비만도 예방하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7. 5. 30.
고혈압 동반하는 임신중독증, 예방법은? 사진출처 : 하이닥 임신 중 혈압 상승과 단백뇨, 부종의 임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를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이라 하며, 이는 다시 임신성 고혈압, 전자간증(임신중독증), 자간증, 만성 고혈압, 만성 고혈압에 합병된 전자간증으로 뉘게 됩니다. 임신성 고혈압은 전체 임신의 3~8%에서 나타나는데 모성 사망률과 주산기 사망률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만성 고혈압 이외의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은 보통 임신 20주 이후에 나타나게 되는데, 140/90mmHg 이상의 고혈압 소견을 보이면서 단백뇨가 없는 경우를 임신성 고혈압, 단백뇨가 동반되는 경우를 전자간증이라 분류하고 경련 소견이 나타날 때 자간증이라 진단합니다. 임신성 고혈압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유전 성향이 있으므로 가족력에 고혈압이 있거나.. 2017. 5. 29.
자전거 탈 때 주의해야 할 관절질환 5가지 라이딩의 계절이 돌아왔다. 자전거는 심폐 기능을 강화해주는 유산소운동이지만 오랜 시간 페달을 밟거나 울퉁불퉁한 길을 달리다 보면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다. 장시간 고정 자세로 인해 어깨가 안으로 굽는 증상, 손가락, 무릎, 허리, 옆구리 등 전신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무리한 라이딩으로 생길 수 있는 질환을 알아본다. 사진출처 : 하이닥 1. 손가락 통증과 저림 ‘수근관증후군’ 손목에 반복적인 압박이 가해질 때 발생한다. 손목 부위 신경이 압박받으면 손가락 감각에 이상이 오고, 무감각해지며, 통증을 호소한다. 장기간 심한 압박을 받는 경우 손가락을 벌리는 근육이 위축된다. 부목 고정, 약물치료,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 수술 등의 방법으로 치료한다. 2. 어깨나 목의 통증 ‘근막동통증후군’ 근육을 감.. 2017. 5. 29.
손톱에 검은 줄이 생기는 이유는? 손톱에 검은 줄이 생겨서 병원에 가니 건강에는 문제가 없지만 고칠 수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는 분이 계십니다. 점점 다른 손톱에도 나타나는 것 같은데, 검은 줄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이며, 정말 고칠 수 없을까요? 손톱에 검은 줄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피부가 검은 사람에게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경우 2) 다친 후에 색소침착으로 생기는 경우 3) 손발톱 무좀 4) 점이 생긴 경우 5) 전신적인 질환이 있을 때 6) 흑색종 이중 우리가 신경을 쓰는 것은 흑색종이라는 암이 발생하는 것을 걱정하는 것입니다. 흑색종은 라인의 모양도 똑바르지 않으며 피가 나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러 손톱에 생긴다고 하니 아마도 가장 흔한 피부가 검은 사람에서 생기는 자연적인 현상일 것이.. 2017. 5. 29.
위에 좋은 양배추, 생으로 먹을까? 즙으로 먹을까? 위가 좋지 않아서 속쓰림 같은 증세가 자주 생기는 분들이 계십니다. 위에 양배추가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많이들 드시는데요~ 양배추를 생으로 샐러드 먹듯이 먹는게 좋을까요? 갈아서 즙으로 먹는게 좋을까요? 양배추는 즙으로 갈아내어 드시게 되면 흡수가 빨라집니다. 몸에서 음식이 아닌 물로 인식하는 것이죠 . 그런데 위장운동을 많이 일으켜서 에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물보다 음식의 형태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액체 형태의 즙은 위점막에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을 올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까지 염두하신다면 씹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씹어 드시는 것이 식후 포만감을 주고, 소화시키기 위한 위장운동을 활발히 하여 신진대사를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 하이닥 ------------------.. 2017. 5.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