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5/155

여성 암 9번째 ‘난소암’, 그 원인과 증상 여성 암 9번째 ‘난소암’, 그 원인과 예측 가능한 증상들 여성들의 몸에서 자궁은 임신과 출산을 이뤄내는 기관이다. 그중 난소는 자궁의 양옆에 위치한 생식샘으로, 여성호르몬을 만들고 난자와 생식세포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이러한 난소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난소암은 국내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가운데 9번째로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암이 발생하는 조직에 따라 상피세포암, 배세포종양 성삭 기질 종양으로 분류되지만 그중에서 상피세포암이 90% 이상을 차지한다. 난소 상피세포암의 원인 난소암은 유전적 영향이 아예 없다고는 볼 수 없다. 아버지나 어머니, 여동생이나 딸의 친척에게서 난소암,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등의 병력이 있다면 난소암 위험이 증가하는데, 특히 50세 이전 조기에 .. 2017. 5. 15.
아이들 '탄산음료' 좋아하다 '지방간' 생길라 ▲당분이 든 음료 섭취를 통해 과당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아이들과 청소년들에서 비알콜성지방간질환의 일종인 비알콜성지방간염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메디컬투데이DB) 탄산 음료를 과도하게 마시는 것이 간질환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이태리 Bambino Gesu 병원 연구팀이 'Hematology'지에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에 의하면 과당 특히 당분이 든 음료 섭취를 통해 과당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아이들과 청소년들에서 비알콜성지방간질환의 일종인 비알콜성지방간염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당분이 든 음료에서 대개 널리 들어 있는 과당을 많이 섭취하는 소아청소년들이 비알콜성지방간염이 발병할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 2017. 5. 15.
다리에 이상한 혈관이 없어도 하지정맥류인가요? 하지정맥류를 다리에 울퉁불퉁 혈관이 튀어나오는 것으로만 생각하시나요? 눈에 보이는 이상 혈관이 없어도 다리에 생긴 불편한 증상들만으로도 충분히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 □ 직업상 많이 걸어서 근육이 땅기거나 다리가 무겁고 피로하다 □ 다리가 쉽게 붓는데 잘 가라앉지 않는다 □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 같고 저리다 □ 가끔 잠을 자다가 경련(주로 ‘쥐가 난다’라고 표현)이 일어난다 □ 뭐 때문인지는 모르겠는데, 다리가 불편하다. 겉으로 다리가 매끈해도 속은 하지정맥류일 수 있어 대부분 하지정맥류는 겉으로 혈관이 튀어나와 눈으로 확인이 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잠복성일 가능성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나도 모르게 진행되는 잠복성 하지정맥류는 노화, 유전적 요인, 비만.. 2017. 5. 15.
소음인 상체운동 - 팔굽혀펴기 사진출처 : 네이버 무리한 운동보다는 신체 활동량을 높이는 운동이 좋은 소음인 신장기능은 강하고 소화기계통이 약한 신대비소(腎大脾小)체질인 소음인은 전체적으로 마른 일자의 여성을 떠올리게 할 정도로 작고 상체보다는 하체가 튼튼하다. 찬 음식을 자주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수시로 나타나고 비장과 위장에 양기가 부족해 자주 체하거나 소화불량을 달고 살거나 잔병치레가 많은 편이다. 신경이 예민한 편이고 침착하고 신중한 것이 비해 꼼꼼하고 깊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정신적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이로 인해 우울증이나 불면증, 두통 등이 생기기 쉬운 체질이다. 다른 체질에 비해 체력이 약한 편이므로 체력소모가 심한 운동보다는 적은 힘을 들여 오래 할 수 있는 운동이 좋다. 대표적으로 스트레칭, 산책, 맨손체조 .. 2017. 5. 15.
여성의 몸 第三章 歧伯曰 女子七歲, 腎氣盛, 齒更髮長 二七而天癸至, 任脉通, 太衝脉盛, 月事以時下, 故有子 三七, 腎氣平均, 故眞牙生而長極 四七, 筋骨堅, 髮長極, 身體盛壯 五七, 陽明脉衰, 面始焦, 髮始墮 六七, 三陽脉衰於上, 面皆焦, 髮始白 七七, 任脉虛, 太衝脉衰少, 天癸竭, 地道不通, 故形壞而無子也. 丈夫八歲, 腎氣實, 髮長齒更 二八, 腎氣盛, 天癸至, 精氣溢寫, 陰陽和 7세가 되면 신기가 풍성해져 치아가 나기 시작하고, 머리카락이 가득 차게 됩니다. 14세가 되면 임맥이 통하고, 태충맥에 힘이 실려 달거리가 시작되어 아이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21세에 이르면 신기가 가득해져 사랑니가 나고 성장이 극에 가 닿습니다. 28세에 이르면 신체가 장대해지고, 뼈와 근육이 건강해지고, 머리카락의 날고 듦이 가장 .. 2017. 5.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