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6/093

소양인 보양식 복어탕 소양인에게 좋은 보양식 복어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소양인은 위열(胃熱)이 많은 체질으로, 일반적인 보양식인 개고기, 닭백숙, 흑염소 등이 위열을 태과하게 하여 해롭기 때문에 대신 복어 요리를 많이 드셔주시면 좋습니다. 복어는 하돈(河豚)으로 불리며, 한의학적으로 성질이 감(甘), 온(溫), 유독(有毒)하고 자보간신(滋補肝腎), 거습지통(祛濕止痛)의 효과가 있습니다. 간과 신장을 윤택하게 보해주고 습으로 인한 각종 통증에도 좋습니다. 복어는 또한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를 활성화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소양인들의 음주 후 해장 음식으로도 아주 그만이겠지요? 복어탕에 많이 들어가는 미나리는 수근(水芹)으로 불리며 폐(肺), 위(胃)의 열을 내려주는 성질이 있어 소양인에게 아주 이로운 채소 중 .. 2017. 6. 9.
아삭 상큼한 6월 제철음식 ‘열무’의 효능 5가지 아삭한 식감과 상큼한 맛을 자랑하는 열무김치가 절로 생각나는 계절이다. 열무에는 산삼과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이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 A, C와 무기질을 보충해 주어 여름철 건강에 도움을 준다. 맛은 물론 영양적으로도 훌륭한 열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1. 시력 보호 열무에는 눈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가 많아 시력저하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2. 면역력 향상 비타민A 뿐 아니라 비타민C도 풍부한 열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어 감기 등 다양한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노폐물 제거와 해독, 혈액 산성화 방지 기능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 여름철 원기회복 열무는 땀을 많이 흘림으로 인해 체내에서 빠져 나오는 필수 무기질.. 2017. 6. 9.
자전거 탈 때 주의해야 할 발기부전, 전립선염 예방수칙 오랜 시간 자전거를 타다 보면 전립선염이나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전립선 질환, 발기부전 예방을 위해서는 자전거 타기를 피하는 것이 좋은가... 계속 강조 드리는 부분이 바로 장시간의 자전거 타기에 의해서 전립선에 가해지는 압박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가볍게 하루에 1시간정도의 자전거 타기나 헬스장에서 시행하는 운동수준의 고정식 자전거 타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허벅지 근육이 단련되면서 혈액순환이 개선되어서 전립선질환의 예방효과와 발기부전 예방 효과도 동시에 이뤄질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시행되는 단시간의 자전거 타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전립선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발기부전 예방도 되는 올바른 자전거 타기 전립선에 무리가 가는 이유는 장시간의 자전거 타기뿐만 아니.. 2017. 6.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