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6/263

체질별 선호 운동 종목 체질별 선호 운동 종목 사상의학에서는 모든 인간이 하늘에서 순수한 성품을 받지만, 체질에 따라 성질재간(性質材幹)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이해합니다. 운동에서도 자신의 특성에 맞는 종목을 선택하면 더 재미있고 수월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1) 태양인(太陽人) 태양인은 막힌 일을 과단성 있게 뚫고 다른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사귀는 특징과 앞으로 진격만 하고 뒤로 후퇴하지 않으려는 기질이 있습니다. 또 여성적인 성격보다는 남성적인 성격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태양인은 개인경기보다는 단체경기에서 작전을 지휘하는 위치나 돌격대장에 해당하는 공격수에 잘 어울립니다. 만약 서로 다른 운동집단에서 운동선수들을 뽑아 연합선수단을 만들 경우, 태양인이 팀을 주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소양인(少陽人) 소양인은 굳.. 2017. 6. 26.
여름 저혈압 예방법 고혈압이 기온이 떨어지는 가을과 겨울에 위험한 반면, 여름철은 저혈압 환자가 특히 주의해야 할 계절이다. 무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혈관이 이완되어 혈압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고, 조금만 활동해도 땀을 흘리게 되어 몸 속의 수분이 빠져나가면 혈압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 글 출처 하이닥 태양인 이제마 칼럼 여름철이 되면 건강관리에 더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온이 높아지면서 활동량이 많은 분들은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데요 땀으로 인해서 기운이 약해지면서 기력저하가 생기는데요 여름철 기온 탓에 음식을 영양있게 골고루 섭취하지 않아도 체내 영양불균형 현상으로 인해서 저혈압이 발생합니다. 저혈압과 마찬가지로 땀을 흘리면서 염분도 부족하게 되면 저혈당증세로 인해 쇼크사도 생기는데요 여름에는 뜨거.. 2017. 6. 26.
보통 감기과 다른 여름 감기의 특징 여름감기의 주된 원인, 인체면역력 쓰러뜨린 ‘온도’와 ‘습도’차 여름철 감기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온도차’.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으로 실내외 온도차와 햇볕이 뜨거운 낮과 바람이 선선한 밤의 일교차는 인체의 면역력을 약하게 만든다. 여름철 면역력 저하의 주범으로 ‘에어컨’을 꼽는 것도 이 때문. 면역력이 약해지면 인체는 각종 바이러스 침입에 대한 방어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이것이 결국 여름감기로 이어진다. 에어컨은 ‘습도’에도 영향을 끼쳐 차고 건조한 공기를 만든다는 것도 문제. 차가운 공기가 먼지, 바이러스 등 외부물질을 걸러주고, 침입을 막아주는 ‘코 점막’을 마르게 해 그 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최근 유행하는 휴대용 선풍기를 얼굴 가까이 쬐는 것도 호흡기 점막에 직접 작용하여 .. 2017. 6.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