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837

대추차 날씨가 선선해지는 9월이 다가옵니다.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오면 선선하고 건조해져서환절기 감기에 많이 걸리게 되죠. 요즘 카페에 감기 예방으로 대추차를 파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그래서 많이 드시는 대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추는 한약재명으로 대조라고 하며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여 몸을 데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비위가 허약하여 영양이 부족한 몸에 영양도 돋우어 주고 비위도 튼튼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소화기가 차서 소화가 안 되거나 몸이 냉한 사람들이 대추차를 마시면몸이 따끈해지면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지요. 대추차는 소음인들에게 적당한 차로 잣이나 생강을 첨가하여 드시면훨씬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추는 질감이 뻑뻑하여 많이 복용할 경우 느끼하면서소화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2017. 8. 31.
후두염', '인후염' 환절기 염증질환 가을과 함께 온 퀴즈! 가을 속담을 함께 맞춰 봐요^^ '가을 들판 ( )네 집보다 낫다' '가을 들판 어설픈 ( )보다 낫다' 가을의 풍요로움에 대한 속담인데요 정답은 포스팅 가장 밑에 있습니다. ^^* . . . . 가을 환절기 몸살 후두염.인후염.편도선염 등에 대해 알아 볼까요 ^^ 환절기와 함께 찾아오는 호흡기 질환 '후두염'인후염' 몸살처럼 통증도 심하고 아픕니다 바로 바로 치료하세요 아침 저녁 기온차가 나는 이맘때 쯤이면 감기에 걸리신 분들이 증가하지만 감기와 증상이 비슷한 후두염 질환자 또한 함께 찾아오십니다. 후두염.인후염이란 [후두] 목소리를 내는 성대를 포함한 숨길의 일부이다. 말을 하고 숨을 쉬는 데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한다. 후두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등을 일으키는 질환인데요. 목소리.. 2017. 8. 31.
이야기 톡톡 ---- 성장 마음 공감- 긴장 불안 없이 내 삶의 모든 것이 다 잘될 것이라는 믿음이 계속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러나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지요 부정적인 생각들이 내 의지와 상관없이 제멋데로 올라오고 근심.걱정이 두려움으로 자리잡게 되지요 내 상황이 조금 힘들어지면 생활이 고통으로 여겨지게 되죠 언제즘이면 이 생활을 끝낼 수 있을까? 언제즈음이면 나는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하고 우울해집니다 하지만 나에게 주어지는 상황들은 나의 성장을 위해 내 삶에 꼭 필요한 것들임을 반드시 믿으셔야 합니다 내 삶에서 일어나는 그 어떠한 어려운 상황들로 하여금 우리는 성장하고 발전해갑니다 내게 일어나는 어려운 상황들은 나를 성장하게 하고 단단하게 하는 자양분이라는 것을 믿으셔야 합니다 --온 우주는 그대를 향해 있습니다 -- .. 2017. 8. 31.
환절기고통 " 비염 " 태양인 이제마 칼럼 무더운 여름이 성큼 지나가는 것 같아요 절기가 바뀌면서 조석으로 기온이 내려가고 서늘한 바람이 불어 제법 가을을 느끼죠 비염이나 천식 알러지 면역성이 약한분들은 환절기만 되면 불편한 증상이 자주 생기죠 오늘은 환절기의 고통~ 비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 비염이 있는 분들은 아실겁니다. 좋아졌다가 심해졌다가를 반복하기도 하고 만성질환임을 깨닫게 되지요 환자분중에 이런 분이 계셨어요 공기좋아 제주도로 이사가서 살고 있는데 아토피 비염이 치료가 잘 되지 않는다고 호소 하셨어요 비염은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스트레스성 질환입니다 . 외부환경의 오염된 물질. 화학약품등도 원인이 되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장부기능이 약해지고 폐기능이 약해지면서 비염이 심해집니다. 어린아이들도 마찬가지입.. 2017. 8. 29.
내 몸에 숨어있는 '골다공증' 외투가 필요하리만큼 싸늘한 온도는 아니지만 잠깐 몸이 움추러 들게 되는것 같은 가을날씨입니다. 건강이 최고의 자산인거 아시죠? ^^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있죠 평소에는 가만히 있다가 일을 당하고 나서야 뒤늦게 손을 쓴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 질환은 다치기전에는 알수 없는 질환 바로 '골다공증"입니다 재골절률 증가 골절사망률 증가 골절 위험제거가 중요 '골다공증' 50대 21% 60대 34% 70대 이상 41% 나이가 많을수록 골다공증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여성들에게 골다공증이 심한데요 여성은 출산을 겪기 때문입니다 출산후 산후관리가 참중요하지요 폐경기 이후 여성의 뼈 손실이 늘어나 여성의 골다공증 환자 비율이 많지만 남성 또한 자유로울 순 없습니다.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이 발생하면 이후 재골절.. 2017. 8. 29.
박통과 독행의 사상심학 동무 이제마의 사상의학은 사람의 마음 씀이 내부 장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서부터 시작되는 의학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먼저 사람들의 마음 쓰는 방식이 기본적으로 어떻게 다른가를 설명한다. 이것이 이른바 사상심학인데, 서상의 심리학에 해당하는 이 심학은 단순히 치료를 위한 보조적 지식의 수준을 넘어 그 자체로 인간과 사회에 대한 심오한 심리학적 통찰을 보여준다. 동무 이제마의 표현 중에 심리를 나타내는 것에 사심과 박통이 있고, 행동을 나타내는 것은 태행과 독행이 있다. 태행(怠行)이란, 글자 그대로 게으른 행동이다. 독행(獨行)이란, 지조를 지키며 꿋꿋이 나아간다는 뜻이다. 자신이 약한 영역에 요구되는 능력을 얻고자 할 때, 남을 흉내내어 잘못 가는 경우와, 제대로 도달하여 뛰어난 능력을 얻게 되는 .. 2017. 8. 29.
올바른 스쿼트 자세 다양한 하체운동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스쿼트는 따로 기구가 필요하지 않고 작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어 가장 각광받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올바른 자세를 잡기는 쉽지 않아 무릎이나 허리부상으로 연결되기도 하는데요, 올바른 스쿼트 자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소양인들의 하체 단련 운동으로 아주 좋으니 매일 스쿼트하는 습관을 들여보는건 어떨까요? 1. 다리를 골반 또는 어깨 넓이만큼 벌려주세요. 무릎은 바깥쪽으로 가는 느낌이어야 하고, 벌리는 정도와 발 모양에 따라 다양한 스쿼트 방법이 있습니다. 2. 팔을 앞으로 뻗거나 팔짱을 껴주세요. 허리와 배에 힘이 들어가고 중심을 더 잘 잡을 수 있게 됩니다. 3. 숨을 들이마시면서 엉덩이를 뒤로 빼면서 허리를 쭉 피면서 앉아주세요. 4. 허벅지가 바닥과 수평이.. 2017. 8. 28.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 갑자기 어지러워요 현기증나서 생활에 불편함이 많아요 어지러운 원인을 알 수 없어요 1861년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meniere)에 의해 처음 알려진 질환으로 극심한 어지럼증에 이명(귀울림), 난청 등을 동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메니에르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뚜렷이 밝혀진 게 없는데요 환자의 내이 속 세반고리관 림프액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정도입니다 요즘은 양방에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혈액순환, 림프액 순환이 제데로 되지 않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메니에르 병' 이라는 병명은 없지만."현훈 眩暈' 이라고 해서 어지럼을 기록해 놓았습니다 신 腎의 기운이 약해지거나 여름에 날씨가 더워서 열이 오르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몸에 .. 2017. 8. 26.
체질식 하세요! 태양인 이제마 칼럼 체질식 하세요! ' 음식 가리는거 하려면 내가 여기 왜와?'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우리 몸의 질환은 몸의 불균형입니다, 균형이 깨졌기 때문에 균형을 찾기 위해서 강력한 자극이 필요합니다. 실제 방송인 남창희씨는 갑작스럽게 찾아온 알러지 질환을 완전 채식으로 본인 스스로 완치했다고 합니다. 회식에 가서도 현미밥 따로 사와서 먹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 사례는 언론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지요 맞습니다. 식이만 조절 잘해도 치료가 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원장님은 음식 잘가리셔서 빨리 치료하시라고 음식 가리는 것을 강조하십니다. 원장님께서 금기음식으로 정해주시는 것은 평소에도 내 몸과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음식들로 몸을 피곤하게 하는 것입니다. 몸의 건강이 나빠졌을때 음.. 2017. 8.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