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236

조현병-정신적인 강박 조현병!! 조현병은 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바뀐것인데 정신분열이라는 병명이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개명되었다고 합니다. 조현병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에게 누구나 발병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뿐 조현병적인 증상은 살면서 한번즈음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불안, 초조가 심해서 감정이 격해지면 이유없이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는 행동 또한 조현병의 발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정서적 불안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망상으로 인해서 불면이 지속되고 신경이 약해지면서 망상.환각. 환청이 생깁니다 조현병은 100중 1명이 걸리는 정신질환으로 주로 다몽.망상,환각,긴장, 정서적 둔마 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현대의학에서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신경전달물질의 교란일 가.. 2017. 12. 30.
"통풍 치료" 와 겨울철 관리요령 통풍[痛風]은 엄지발가락, 손가락 끝, 발목 부분 등에 통증이 나타나고, 통증이 너무나 고통스럽고 괴로워 잠을 못주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비교적 나이가 드신 분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질병이였는데요. - 과도한 스트레스 - 서구화된 식습관 - 음주, 기름진 식사 - 운동부족,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현대사회에 들어서는 젊은 분들에게도 빈번하게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요산의 생성이 증가 했거나 콩팥을 거쳐 소변으로 배출되어야할 요산이 배설의 감소로 증가하여 관절의 연골이나 힘줄 주변에 쌓여 염증을 일으켜 극심한 통증과 함께 심한 경우 관절의 변형을 일으킵니다. 관절은 외부로 노출되는 경우가 잦고 보온에 취약해 우리 인체에서 체온이 가장 낮은 곳 중 하나여서 겨울철에는 관절 부위로 찬바람이 스며들어 통증이 심해집니.. 2017. 12. 29.
걷기 걷기, 달리기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 중에 하나이다. 걷기, 달리기는 종류가 많다 마라톤 장거리 단거리 경보 조깅 등 때와 방식에 따라 붙인 이름이 가지각각이다. 그만큼 다양한 방식에 따라 운동의 효과는 다양하게 진행된다고 할 수 있다. 체질에서 걷기는 양인들에게 많이 권하는 편이다 하체의 힘을 키워야 약한 장부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그로 인해 체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기 때문에 소양인과 태양인의 경우 도움이 되도록 보통 권하는 편이다. 그래서 양인들이 하체 힘으로 운동해서 선수로 성공하기 어렵다고 보지만 태양인 중에 황영조의 경우 그런 제약을 이기고 유명한 마라톤 선수가 되었으니 참으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태양인은 하지의 힘이 약해서 육상선수로 성공하기 어렵다고 보지만 폐기운이 강한 이.. 2017. 12. 28.
크론병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보낸 크리스마스는 행복하죠.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취하고 무리한 과식이나 과한 음주로 인해 유독 속이 않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오늘은 소화관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인 크론병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론병은 단순 배탈이나 장염이라 생각하고 진단을 받지 않다가 악화된 상태로 진료받으러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인 크롬병은 염증이 장의 모든 층을 침범하며, 병적인 변화가 분포하는 양상이 연속적이지 않고 드문드문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크론병.대장용정 대장암등은 과로와 스트레스 잘못된 생활습관 질환이라 얘기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 몸에 면역성 저하가 생기면 염증이 생기게 되고 전체적인 몸에.. 2017. 12. 26.
여유증 (남성가슴유방증) 남자에게 가슴, 유방이라는 표현이 참 생소한데요 근래에 와서는 남성 가슴의 이상발육으로 인한 질환이 있습니다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신체적인 균형이 흐트러지고 각종 현대인의 질병이 발병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질환은 바로 여유증, 여성형유방증이라는 남성질환입니다 여성형유방증은 남성의 퇴화된 유선 조직이 증식되어 여성처럼 유방이 발달하게되는 상태입니다. 여유증의 병적인 요인으로는 고환암, 갑상선 기능 항진증, 만성 간질환, 신부전, 부신 종양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여유증은 자체로 만성 통증이나 압통, 유두 분비물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외관상의 문제나, 성적인 열등감과 같은 심리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여성형유방증의 치료에는 약물치료, 수술치료와 같은 방법이 있지만 여유증의 수술 후 관리도 중요합니다. 여유증은 .. 2017. 12. 25.
속쓰림 현대인들의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는 맛있는 음식을 먹는 즐거움인데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기분이 우울할 때 가장 쉽고 간단하게 기분을 전환시키는 수단이 먹는것입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는 즐거움은 포기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식습관으로 위장에 열이 생기고 염증이 생겨 역류성식도염, 위장염, 위궤양, 담적병 등의 질병에 걸려 속쓰림을 자주 겪게됩니다. 잦은 속쓰림은 단순 위장질환 에서 벗어나 궤양성 암이 되기도 하고 절대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속쓰림은 소화기 점막에 자극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증상이 있으며 과도한 위산의 증가로 인해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 야식등으로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합니다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식도관이 영향을 받으면 식도암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습니다 속쓰림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 2017. 12. 23.
굴은 한약명 모려육으로 판새목 굴과에 속하는 이매패의 총칭이다. 카사노바가 가장 애용했다는 것이 굴이요,철혈재상 비스마르크가 무지하게 먹었다는게 굴일 정도로 정력제로 손꼽힌다. 산란기는 6-7월이며 5백만~1억 개의 알을 낳는다. 벨리저유생은 바다를 떠돌다가 바닷가 암초에 붙어서 자란다. 자연산은 에너지 85Kcal, 수분 81.56%, 단백질 11.6g, 자잘 3.2g, 당질 1.5g, 회분 2.2g, 칼슘 109mg, 인 204mg, 철분 3.7mg, 비타민A27R.E, 레티놀 11 마이크로그람, 비타민B1 0.22mg, 비타민 B2 0.03mg, 니아신 4.2mg, 비타민C 4mg 등이다. 글리코겐이 겨울에는 4-6%까지 상승하지만 산란기인 5월에는 1% 이하가 된다. 단백질은 히스티딘, 리딘이 풍.. 2017. 12. 22.
습담제거 습담은 쉽게 말해 우리 몸 속에 쌓인 노폐물을 말합니다. 물도 잘 흘러야 맑아지고 고이면 썩은물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몸 속 체액도 막힘이 없이 순환이 잘되야 아픈곳 없이 건강합니다 몸 속의 노폐물인 습담을 방치하게 된다면 몸의 신체기능에 이상이 생겨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습담제거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습담은 어떻게해서 생기는 걸까요? 습담은 운동부족과 스트레스, 과식, 음주 등의 요인으로 몸속에 쌓이게 됩니다. 체질적인 특성을 무시하고 체질에 맞지 않은 음식을 장기간 섭취할 경우에도 습담이 쉽게 생깁니다 습담이 쌓이면 생기는 증상에는 1. 머리가 무겁고 어지럼증을 자주 느낀다. 2. 충분한 수면에도 몸이 무겁고 피곤하다 3. 아침, 저녁으로 몸이 자주 붓는다. 4. 변비, 설사 등 장 기능이 원활하지.. 2017. 12. 22.
갑상선 질환 갑상선이란 기초대사에 필수적인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장기입니다. 호르몬은 인체내에서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기능에 이상이 생길 경우 태양인이제마한의원을 내워하셔서 빠른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세요~ 대표적인 갑상선 질환으로는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으며,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신진대사가 지나치게 원활해져 땀을 많이 흘리면서 식탐은 많아지나 살은 빠지고, 심장박동이 빨라지며, 신경예민과 손발떨림 등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그 반대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음식섭취를 에너지로 빨리 사용되지 못해 살이 찌기 쉽고, 과도한 피로감, 변비, 건망증, 거칠어진 피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전체기능을 관장하는 호르몬을 분.. 2017. 12.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