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919

환절기 급성 '기관지염'... 감기로 착각 금물! 모두들 이번 연휴는 잘 지내셨나요? 갑자기 쌀쌀해진 기온에 왠지 목이 민감하고 기침이 나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주로 환절기에 흔하게 걸리는 '기관지염'을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기관지염의 증상은 주로 감기와 비슷하지만 2주 이상 기침이나 가래가 끊이지 않고 나타난다면기관지염을 포함한 호흡기 부근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급성기관지염은 무리한 체력저하, 컨디션 난조, 스트레스, 열 등에 의해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니 연휴에 무리하시지 마시고 컨디션을 조절할 필요가 있겠죠? 기관과 폐를 연결하는 관인 기관지에 염증이 생긴 것을 기관지염이라고 하는데요 기관지염은 주로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에 감염되어 생깁니다. 대도시의 오염된 공기와 흡연은 만성적으로 .. 2018. 9. 30.
조청과 식혜 이야기(faet. 설탕) 어릴적입니다 과자가 귀했던 시절이라설탕의 단맛을 맛보기란 너무도 귀한일이였어요 그래서 명절이나 집안에 특별한 행사가 있으면 조청(엿)을 달이고는 했어요햇보리에 물을 주어 싹을 틔워서 햇볕에 잘말리고 맷돌에 갈아서 엿기름을 만들고 꼬들꼬들하게 지은 밥과 함께 한나절 따뜻한 구들목에다 싹혔습니다 바로 식혜입니다 싹힌 식혜에 설탕을 한움큼 넣으면 달달한 식혜의 맛이 되고요설탕을 넣지 않고 꿀이나조청을 넣어서 다갈색이 나는 식혜가 되지요 식혜한사발이면 세상 꿀맛입니다 설탕을 넣지 않은 잘 싹혀진 식혜의 밥알을 걷어내고 가마솥에다 장작불로 온종일 저어가면서 끓입니다 어느 정도 물이 사라지면 타지 않도록은은한 숯불로 조절을 합니다 나무 주걱으로 반나절을 저어야 합니다 그래야 물도 적당히 잘 증발되고 타지 않고 끈끈.. 2018. 9. 28.
명절 증후군 이야기 (feat. 추석) 긴 연휴 잘보내고 계신가요? 추석명절날 보고 싶었던가족들과 친지 그리고 친구들도 만나 도란 도란 할얘기도 참많고 시간 가는줄 모르는 즐거움을 만끽했으리라 봅니다 그런데요 명절날이 그리 반갑지 않은 사람들도 있어요명절날 차례음식이며 사족들 친지들 먹을 음식준비며 평소 왕래가 없어서먹하기만했던 친지들 인사치레도 결코 만만한 것이 아니죠 명절이 힘들어 병명지어진 "명절 증후군"에대해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명절 증후군이란? 명절 증후군은 대한민국에서 명절을 보내면서 생기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적, 육체적인 현상을 말합니다. 실제 병은 아니며 심한 부담감과 피로감이라는 증상이 있습니다. 물론 여성들에게는 우울증이라는 증상을 더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명절에 필요한 음식 장만 및 뒤처리와.. 2018. 9. 27.
허리가 아파요, 허리통증 '요통' 요통은 평생동안 10명중 8명의 사람들이 경험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허리가 빠질 듯하게 아픈 증상, 아픔이 다리로 뻗어나가는 듯한 증상 등 다양한 형태와 원인이 있습니다. 요통은 성별.나이와 상관없이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며 통증이 동반되어 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급성요통환자의 경우 잦은 통증과 기능적 장애를 경험 하게 되는데요 개인의 체질에 맞는 생활습관 조절 식습관을 개선해서 건강한 체질로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독립된 질병이라기 보단 다양한 원인에 의해 허리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며 무리해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교통사고 척추의변형이나 질병 임신 자궁내막증 요로결석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30, 40세의 연령, 평소에 운동을 잘 하.. 2018. 9. 25.
추울때 심해지는 변비, 치질 변이 잘 나오지 않고, 대변이 평소보다 많이 딱딱하거나, 일주일 배변횟수가 3회 미만, 일을 보고나서도 불편함을 느끼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항문주변의 혈관과 결합 조직이 항문 밖으로 돌출되거나 출혈이 되는 현상을 치질(치핵) 이라고 합니다. ((( 변비를 오래 도록 방치하면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며, 우울,무기력 의욕상실, 화.짜증, 성격장애, 피부질환 장기화등 반드시 조기에 치료를 하셔야해요!!!)) 변비와, 치핵 두 질병모두 추워지면 증상이 심해지는데 > 변비는 활동량이 줄고 따뜻한 실내에서 육식 중심의 식사를 하게되기 때문이고 > 치핵은 혈관 문제이기도 한데 겨울철 혈관이 수축해 혈액순환이 잘 안 되기 때문입니다. ◇ 변비는 스트레스, 체질에 맞지않는 음식의 섭취, 대.. 2018. 9. 23.
4대 명절 추석 음력 8월의 한가운데에 있는 큰 날 - 추석 우리나라 2대 민속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추석은 '한가위'라고도 불리는데요 ‘가위’는 '8월의 한가운데' 또는 '가을의 가운데'를 의미하고 ‘한’은 '크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한가위는 '8월의 한가운데에 있는 큰 날' 이란 뜻인 거죠 따라서 한가위는 '큰 날' 또는 '큰 명절'이라고 해석된다고 합니다 추석의 유래에 대한 명확한 문헌 자료는 없지만 신라 시대에 이미 세시 명절로 자리 잡던 추석은 고려에 와서도 큰 명절로 여겨졌다고 합니다 이 명절은 조선 시대로 이어졌고 조선 시대에 추석은 설날, 한식, 단오와 더불어 4대 명절의 하나로 꼽힙니다 그러나 산업사회 이후 공업이 생업의 중심이 되면서 농촌사회가 변화하여 세시 명.. 2018. 9. 20.
체력보강, 기력보충~ 맞춤 추석 선물세트 친절, 사랑, 정성으로여러분의 건강한생활을도와드리는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입니다. 기나긴 추석명철 고향을 찾으시는 이번 2018 추석 저희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에서 행복한 추석 선물세트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 보실 수 있습니다.)여러분들을 위해 건강도 살피시라고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 한의원은 추석당일 하루만 쉬고 모두 정상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꼭 기억하셨다가 가족들의 건강도 함께 지켜가시길 바랍니다.풍요와 생성과 재생의 의미를 품은 만월(滿月)처럼 저희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또한 대한민국 모든 분들에게 추석 만월의 의미로 기억되길 희망하며, 분골쇄신(粉骨碎身) 또 노력하고 노력하겠습니다. 2018. 9. 20.
해결하자 두통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는 두통 직장인 A씨는 추석이 다가오면 꼭 나타나는 증상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두통입니다 (아무래도 각종 스트레스 때문이겠죠...;;;) A씨는 지금까지 시중의 두통약으로 두통을 해결했었는데 이젠 약이 잘 듣질 않아 고민입니다위의 상황처럼 두통약을 먹어도 처음엔 좀 듣는 듯하다가나중엔 만성두통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 지긋지긋한 두통의 원인은 무엇일가요? ||두통의 종류 * 혈관성 두통 _뇌혈관의 문제로 인한 두통 * 긴장성 두통 _목이나 얼굴 근육의 긴장으로 생기며 스트레스, 걱정 등으로 인해 생기는 두통 * 자극성 두통 _뇌에 생긴 염증, 바이러스, 또는 손상을 받아 생기는 두통 * 여성 _ 생리통에 의한 두통 시중의 두통약은 구매가 쉽고 복용하는 것이 편리해 많이들.. 2018. 9. 18.
제20회 대구국제무용제 안녕하세요 부야한의원입니다^^ 이번에 국내·외 수준 높은 무용작품을 무료로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기는데요 제20회 대구국제무용제 9월 18일(화) ~ 9월 20(목)일까지 오후 7시 30분 아양아트센터 아양홀 전석 무료초대 대구시 지원사업인 만큼 시민들의 문화향유라는 목적에 맞추어 국내·외 수준 높은 무용작품을 무료로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하니까요 기회가 되시는 분들은 꼭 한번 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문의 : 010-4805-5874 대구국제무용협회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 MOU 체결 협력 기관 2018. 9.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