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한의원 침치료의 효과와 방법

by 체질이야기 2017. 5. 2.

 

경락이란?
경락은 우리 몸속의 기혈운행의 통로이자 의식의 통로입니다.
우리 몸에는 인체의 안과 밖, ·아래를 연결하고 장부 기관을 연계하는 계통인 경락이 존재합니다. 경락이 막히게 되면 기혈이 순조롭게 통하지 못하여 몸속 장부까지 제대로 전달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병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침 치료의 효과
경혈점을 자극하여 기혈 순환을 도와줍니다.
1. 좋은 기운들이 나의 아픈 부위에 전달되어 허약한 것은 도와주고, 막힌 것은 풀어주어 회복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2. 인체의 생리 기능을 회복시킵니다.
     “조기치신(調氣治神, 몸의 기운을 조절하여 정신(생명력)을 다스린다)”의 원리에 입각하여, 생명현상을 일으키는 에너지인 기를 
      다스림으로써 인체의 생리 기능을 회복시킵니다.
3. 몸을 스스로 회복하게 합니다.
4. 각종 염좌(근육이나 인대가 삐끗하는 것)나 통증에 즉각적인 진통 효과가 뛰어납니다.

침은 언제 맞나요?
요통, 어깨 통증, 근골격 질환, 두통, 생리통, 비염, 퇴행성관절염, /허리 디스크, 안면마비, 불면, 자율신경 실조, 우울, 공황장애, 안구 건조, 감기, 급성 염좌, 피로회복, 숙취해소 등 
이런 침의 효과는 미국식품의약국(FDA)과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도 이미 인정을 받았습니다.

 

부항이란?
붙일 부(), 항아리 항()
항아리 모양의 부항기 내의 공기를 제거하여 생기는 음압을 이용하여 피하 근육의 혈류 순환과 림프액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모세혈관과 혈구에 미세한 자극을 주게 되므로 동그란 부항 자국이 생기기도 합니다.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혈기로 출혈을 유도하여 부항을 하기도 하며, 이를 습부항(濕附缸)이라고 합니다.
 
전문가에 의한 시술이 아니면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니(실제 한의사협회에 따르면 환자들에게서 가장 많이 관찰되는 무면허 의료 행위를 통한 부작용 사례 중 하나가 부항 시술입니다. 비위생적인 부항 시술로 인해 각종 감염사고가 유발되기도 하고요)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에 따른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부항의 효과
1. 근육 내 혈류 순환을 원활히 합니다.
2. 산소 교환 능력을 높여 근육통을 완화시킵니다.
3. 요산과 젖산의 분해를 도와 근육의 피로도를 빠르게 줄여줍니다.
4. 림프 순환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감기, 대상포진 등 면역력 관련 질환에 뛰어납니다.)
 
각종 통증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많은 논문을 통해 증명되었습니다.
 
어혈이란?
습부항에 의해 배출된 혈액을 어혈(나쁜 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어혈의 색깔을 보고 몸 상태를 판단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이 어혈은 일반 정맥혈에 비해 높은 농도의 산화물질을 함유하여,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부야 한의원 침, 부항 관리 수칙
1. 일회용 멸균침, 부항 사용
     - 시술부위 철저한 소독 시스템
2. 치료시 환자복, 머릿수건 11회 사용
 
스티커 침이란?
짧은 침이 들어있는 안전한 스티커를 경혈점에 2~3시간 부착하여 자극하는 치료법입니다.
    
스티커 침의 장점
1.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2. 시술 중 활동이 자유롭습니다. (특히 유·소아에게 적절합니다.)
3. 지속성이 뛰어납니다. (비염, 입덧, 두통, 불면, 각종 통증질환 등)
 

사혈(瀉血), 자락(刺絡) 요법
일반적으로 체했거나 열이 날 때 흔히들 손발을 딴다.’라고 표현하지요. 손가락, 발가락 끝에 있는 혈 자리에 침을 찔러 피를 빼는 것을 사혈요법”,“자락요법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이나 [고금의감]에 보면 구급 질환, 중풍후유증, 간질 등에 시술된 기록이 있습니다.
 
사혈, 자락요법의 활용
현대사회는 운동 부족 및 음주, 흡연, 수면부족, 환경 호르몬, 인스턴트식품, 과다한 당 섭취 등으로 기혈이 막혀 발생하는 수많은 질병에 노출 되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만성 두통 편두통, 고혈압, 불면, 수족냉증, 갑상선, 하지불안 증후군, 오십견, /허리 디스크 등에 기혈을 소통시키는 자락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