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아삭 상큼한 6월 제철음식 ‘열무’의 효능 5가지

by 체질이야기 2017. 6. 9.

아삭한 식감과 상큼한 맛을 자랑하는 열무김치가 절로 생각나는 계절이다. 열무에는 산삼과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이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 A, C와 무기질을 보충해 주어 여름철 건강에 도움을 준다. 맛은 물론 영양적으로도 훌륭한 열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1. 시력 보호

열무에는 눈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가 많아 시력저하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2. 면역력 향상

비타민A 뿐 아니라 비타민C도 풍부한 열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어 감기 등 다양한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노폐물 제거와 해독, 혈액 산성화 방지 기능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 여름철 원기회복

열무는 땀을 많이 흘림으로 인해 체내에서 빠져 나오는 필수 무기질을 보충해 주어 여름철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준다.


4. 소화기능 향상

열무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와 식이섬유가 함유돼 변비 예방과 소화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다.

5. 저혈압, 고혈압 예방

열무에는 인삼이나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이 많이 함유돼 있어 저혈압과 고혈압을 예방에 좋다.


출처 : 하이닥


태양인이제마 칼럼

햇빛을 보고 자란 이파리 채소는 스스로 음기를 가득 머금고 있습니다. 그래서 뿌리채소에 있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답니다.
사포닌은 인삼과 산삼 뿌리채소에 특히 많이 들어가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이파리 채소에도 상당량의 사포닌이 들어가 있어요 면역활성화 물질이라고 해서 내 몸에 항체생성을 돕는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열무와 배추. 미나리.케일.양배추.등은 속열이 많고 기운이 잘 막혀 음기가 늘 부족하기 쉬운 소양인에게는 약으로 작용합니다.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열무는 속에 열을 풀어 주어 여름철 열무김치와 열무국수를 먹고 나면 왠지 속이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감기자주 하는 음기가 늘 부족하기 쉬운 소양인 태양인 체질은 평소에 열무김치를 자주 먹어도 감기예방이 된답니다.

노화 예방을 위해 항산화성분을 많이 찾습니다. 아사히베리.블루베리.라즈베리등등 외래 수입종인데 항산화 물질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고 해서 요즘 우리나라 사람들 참 많이 먹습니다.


근데요 우리나라 토종. 산수유와 구기자 복분자. 포도나무 열매 등에 안토시아닌 성분 참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

우리나라 국산 토종 야채에는 약성이 더 강하게 작용합니다 우리 몸 체질에 잘 맞기 때문이죠.
한약도 마찬가지입니다. 속열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알싸한 맛의 박하를 아무체질이 먹는다고 효과를 볼까요? 박하잎은 약성이 강해서 음인들이 장복해서 자주 마시게 되면 오히려 두통.손발냉증.소화기질환, 추위를 타게 됩니다.

하루 한두잔. 두세잔 정도를 소양인이 마시게 되면 오히려 신경도 안정이 되고 잠도 편안하게 잘오는 심신을 안정시키는 신경안정제 같은 역활을 하는 좋은 약이 됩니다.

언론매체 인터넷 SNS를 통해 소개되는 건강정보를 통해 무분별하게 받아 들이고 있어 사실 부작용이 더 심각하다는 사실을 아셔야합니다.

어떤 약성이 있는 식물이나 식품 약물이 체질을 막론하고 아무나 먹는다고 약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체질에 맞지 않으면 심각한 부작용을 껶게 되고 다른 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질을 안다는 것은 기본입니다. 태양인이제마 한의원은 각 개인의 고유의 체질을 진단하고 체질에 맞게 한약을 처방합니다.


-----------------------------------
부야 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http://www.buya.kr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http://www.0537907000.com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