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가을철 태음인 호흡기 보약 은행

by 체질이야기 2017. 9. 29.

얼마 전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진다는 추분이 지났다. 완연한 가을철 길을 걷다 보면 은행이 길위에 떨어져 심한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은행은 호흡기가 약한 태음인들에게는 아주 좋은 식품이다.

 

은행나무

 

학 명 : Ginkgo biloba Linnaeus

이 명 : 공손수,백과수,행자목,압각수,백과목,은행목

한약명 : 白果(백과)

기 원 : 은행나무 열매

 

약성가

白果甘苦咳嗽驅 能治白濁且壓酒(백과감고해수구 능치백탁차압주)

백과는 맛이 달며 쓰다. 기침과 해수를 몰아내고 백탁을 치료하고 또한 주독을 풀어준다.

 

동의보감

性寒味甘有毒 淸肺胃濁氣 定喘止咳(성한미감유독 청폐위탁기 정천지해)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독성이 있따. 폐와 위의 탁기를 맑게 하고 기침을 멎게 한다.

 

태음인들은 폐소간대하여 폐와 관련된 호흡기와 피부 그리고 혈액순환에 관련된 질환이 종종 오게 된다. 은행은 약성가와 동의보감에서 보듯이 호흡기에 관련된 질환들 특히 기침에 관련되서 탁월한 효능이 있다. 하지만 내종피에 해당되는 부위에 독성이 있어 생것으로 먹거나 과용하게 되면 구역감 및 피부알러지 등의 부작용이 있다. 은행은 내종피를 제거해서(가볍게 가열하면 스스로 제거됨) 성인기준 하루에 5개 정도 복용하면 좋다. 200ml 우유팩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30~1(kw에 따라 조절) 정도 가열하면 말랑말랑해지면서 맛도 좋다. 이외에도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말초 혈액순환 장에에도 도움이 되며 (양약의 징코민이 이에 해당) 뇌순환을 촉진시켜주어 기억력 증진 및 치매예방 뇌혈관질환 예방에도 탁원한 효능이 있다. 또한 주독을 풀어주어 평소 음주로 인한 간열증상이 있는 태음인에게 적합한 식품인 것이다.

 

태음인들의 호흡기능과 혈액순환 장애 및 뇌에 관련된 질환(중풍.치매,기억력 저하)에 하루에 5개의 은행을 꾸준히 복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