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14

밤에 소변을 자주 보는 아이 안녕하세요 태양인이제마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아이들이 밤에 소변을 자주 보는 아이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돌 전 아이는 하루 20~30회까지도 소변을 볼 수 있고, 2~3세에는 10회 이내, 그 이후에는 6~8회정도 소변을 보는데요. 하지만 마시는 음료의 양, 날씨, 활동정도에 따라 소변의 양이나 횟수가 달라집니다. 특별한 이유없이 평소보다 소변을 자주 보는 현상이 2~3일이상 지속되면 빈뇨를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평소보다 소변이 잦은데, 찔끔찔끔 누는 경우도 있고 한번에 싸는 양까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다 싼 후에도 아직 소변을 덜 본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어딘가 불안해하기도 하는데요. 세균감염의 경우 가려운 느낌이 들어 아이가 자꾸 성기 근처로 손을 가져가고, 소변을 볼 때 아파하면서 간.. 2018. 8. 28.
체질과 차 1.오미자차 - 태음인에게 좋은 차오미자차는 단백질과 인, 철, 칼슘이 들어 있고 특히 유기산이 많아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감기예방과 면역력 증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동의보감》에는 “몸이 약하고 몹시 여윈 것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하고 신장을 덥히며, 양기를 세게 한다. 남자의 정(精)을 돕고 음경을 커지게 한다. 소갈증(당뇨병)을 멈추게 하고,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없애주며, 술독을 풀고 기침이 나면서 숨이 찬 것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오미자는 인삼과 거의 같은 수준의 귀한 약재로서 널리 애용되었다. 만드는 법1. 오미자는 흐르는 물에 씻어 먼지를 제거한다. 2. 찬물에 오미자를 넣고 5시간 이상 우린다. 3. 기호에 맞게 꿀을 넣고 잔에 담는다.재료• 건오미자 2큰술, 물.. 2018. 8. 28.
천식, 태풍이 올때 더 심해집니다. 쌔애액~쌕 쌕~ 공기가 차가워지는 겨울철은 천식 증상이 악화 되어 천식환자 분들에게 힘든 계절이 됩니다. 하지만 여름철에도 천식이 심해지는 순간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 일본에서의 연구에 의하면 기관지천식의 발작이 고기압성 기압배치를 이룬 날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예를들면 태풍이 우리나라를 향해 다가올 때 천식 발작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현재 태풍 솔릭이 한반도를 지나가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태풍 대비를 하는 것과 동시에 천식 환자분과 가족분들께서는 천식 주의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천식은 일시적인 호흡곤란, 천명음, 가슴통증 등이 나타나는 호흡기질환으로 만성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관리가 필요합니다. 황사, 미세먼지, 먼지 진드기, 태풍, 기압 같은 환경적요인을 피하고 외출 시 마스크를 착.. 2018. 8. 24.
노인변비와 중풍의 관계 노인변비와 중풍의 관계 과거 화장실이 외부에 있을 때는 중풍환자의 많은 숫자(10중 7-8명)가 화장실에서 쓰러지는 경우가 많았다.첫째, 입식 화장실 사용 시 복압이 상승하면서 안면 쪽으로 혈압이 오르게 된다. 둘째, 외부 한랭한 곳에서 힘을 주게 되면 뒷목이 뻣뻣해 지면서 쓰러진다. 요즘은 집 내부에 화장실이 있고 좌변기 사용이 일상화 되어 과거보다는 위험이 줄었지만, 변비로 인하여 배에 무리한 힘을 주게 되면 복압이 상승하여 혈압이 증가하므로 고혈압이 있는 노인의 경우 주의를 요하며, 변비 개선이 중풍 환자의 갑작스런 졸도 위험을 낮추는 요소가 될수 있다. 노인변비의 병리를 한방 관점에서 살펴보자.1) 老因血衰 年老 精血俱耗 平居七竅反常늙는 것은 혈이 쇠하기 때문이다.(늙으면 정혈이 모두 소모되어 평.. 2018. 8. 23.
밤에 자꾸 우는 아이, 야제증 안녕하세요 태양인이제마한의원입니다 ! 아이들이 낮에는 잘 놀다가, 밤만 되면 이유 없이 울고 보채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얼마 전 지진이 난 이후에도 놀라서 밤에 우는 아이들은 태양인이제마한의원으로 내원해서 자락요법을 받은 경우도 많았습니다. 오늘은 태양인이제마한의원과 함께 밤에 깨서 자꾸 우는 아이, 야제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젖먹이 아기가 밤에 잠을 잘 안자고 울고 보채는 증상을 야제(夜啼)라고 하는데요 검사 상 특별한 이상도 없고 낮이면 잘 놀지만, 밤만 되면 울고 보채는 것이 특징이며 한의학적으로는 심장에 열이 있거나, 놀라거나, 소화기가 약한 것 등을 야제의 원인으로 봅니다. 실제로는 심장의 열(물론 이때의 심장은 해부학적인 심장과는 다릅니다.)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 2018. 8. 21.
대상포진 면역력 저하 8월 발생률 급증 대상포진 면역력 저하 8월 발생률 급증 대상포진 발병환자 심장마비 뇌졸증 심장장애 발생확률 높아~ 대상포진이 심장마비와 뇌졸중 및 기타 심장장애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산병원 연구팀] .... 연구팀은 "환자와 의료진 모두 대상포진으로 인한 이 같은 위험에 대해 인지를 해야 하며 둘 간 연관성을 보다 명확히 규명하기 위한 추가적 연구가 더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곽경민 기자 (august@mdtoday.co.kr) 태양인 이제마 칼럼 "대상포진 면역력 저하 8월 발생률 급증" 여름에는 높은 온도와 습도 때문에 세균 바이러스 활동도 증가하고 우리 인체의 항상성이 떨어져 쉽게 질병에 노출이 됩니다 미리 진맥하시고 건강관리 받으시러 오세요~ "대상포진 면역력 저하 8월 .. 2018. 8. 21.
장건강, 장관리 독소 해독 한방웹툰 대변(大便)을 대편(便:편할 변) 하게 해야한다! 장내가 편안하고 건강해야 면역력이 높아지고 장건강, 장관리, 독소해독 장질환, 아토피, 피부질환, 비만, 당뇨병, 대사질환 그리고 우울증까지 예방 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생리현상을 원활이 하는 것 또한 하나의 쾌감(우울증 예방)이라는 것! 체질치료의 중심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은 사상의학에 맞춘 환자분들의 장건강, 장관리 독소 해독을 도와드립니다. 이유모를 짜증과 우울, 혹시 장건강 탓은 아닌지 살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여름의 마무리 모두 잘 하시고 태풍솔릭 대비를 우리 모두 철저히 합시다. 그럼 장건강, 장관리 독소 해독 한방웹툰이였습니다. #장건강 #면역력높이는방법 #피부질환 #우울증원인 2018. 8. 20.
냉방병 (감기, 설사, 피로) 먼저, 여름철 냉방 장치가 잘된 곳에 오래 머물다 보면 몸이 나른하고 머리가 아프며 정신 집중이 되지 않아 능률이 떨어지고, 기침과 콧물이 나는 증세를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런 증상을 냉방병이라고 한다. 급격한 온도 차, 에어컨 균이 원인냉방병에 걸리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급격한 온도 차다. 인간의 몸은 평균 36.5도로 체온을 유지하는데 날씨가 덥다고 에어컨을 세게 틀면 몸이 지나치게 차가워진다. 이로 인해 체온 조절을 위한 땀이 나지 않아 수분 방출의 균형이 깨지고, 혈액순환의 장애가 생겨 몸에 이상이 온다. 두 번째 이유는 레지오넬라균이다. 이것은 에어컨에 연결된 수로에서 자라난 레지오넬라균이 인체에 침입해서 생기는 병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잘 걸린다. 처음에는 감기와 같은 .. 2018. 8. 16.
합성첨가물의 함정 MSG의 비밀 1) MSG(미원)의 감칠맛- 합성 조미료 MSG는 입 안의 세포를 마비시켜 미각을 둔화시킨다.- 단맛, 짠맛, 신맛, 쓴맛과 함께 우리 혀가 직접 인식하는 5가지 기본 맛으로 인정하고 있다.- 딱 한 마디로 표현하기 힘든 달작지근, 구수, 부드러운, 입안이 편한, 고기 육즙, 다시마 맛 등 다양한 감칠맛이다.- 그러나 MSG가 익숙치 않는 서양인들은 대부분 이 감칠맛을 싫어한다. ○ MSG의 유해성- 주성분인 글루타민산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이다.- 과량의 글루타민산이 신경조직에 흡수될 경우 신경 세포막을 파괴할 수 있다.- 특히 유아의 대뇌는 어른과 달리 극소량이라도 뇌하수체가 파괴될 가능성 있다.- 민감한 사람의 경우 두통, 메스꺼움, 팔뚝과 목덜미 부분에 타는 것 같은 통증을 느낀다... 2018. 8.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