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015

송이버섯의 효능 [부야한의원 & 청도부야한의원] ​'산속의 소고기'로 통하는 버섯은 봄부터 가을에 걸쳐 그늘지고 습한 곳에서 돋아납니다. 일반 식물과는 달리 엽록소가 없어 광합성을 하지 못하므로 다른 식물의 뿌리나 줄기에 붙어 자랍니다. 그중 송이버섯은 적송에 기생해 자랍니다. ​ 20~30년된 소나무의 실뿌리에서 자라는 송이는 '버섯의 왕자'로 불리고 있습니다. 송이는 인공 재배가 힘들 뿐 아니라 9~01월 추석 무렵에 잠깐 나오기 때문에 귀한 버섯입니다. 국내에선 소나무가 많이 자라는 강원 양양, 경북 울진, 충북 보은 등이 주요 산지입니다. ​ 그럼 이 귀하디 귀한 송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송이버섯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각종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증식과 발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송이버섯 속에 다.. 2019. 6. 1.
호흡기에 좋은 음식(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 환절기에는 특히 날씨 온도 차로 인하여 감기로 인해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요즘입니다. 오늘은 호흡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 2. 바나나 3. 감 4. 매실 5. 도라지 배, 바나나. 감은 소양인이 섭취했을 때 좋은 과일이며 매실, 도라지는 태음인이 섭취했을 때 이로우니 자신에 체질에 맞게 섭취하시면 기관지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 바쁜 현대인들은 패스트 푸드. 가볍게 드시는 인스턴트 식사.서구화된 기름진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게 되며 이러한 식생활은 소화기 계통이 약해지게 하며 여성들은 면역력 저하로 인해 생식기기능 자궁 방광이 약해집니다. ​ 먹은 음식들이 제데로 소화 흡수가 되려면 위장 소장 대장의 기능이 좋아야합니다. 요즘 디톡스라는 .. 2019. 6. 1.
생활 습관 개선으로 콜레스테롤,당뇨, 지방간이 좋아진다?(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 평소 음주가 잦고, 담배를 피우거나, 육식을 즐기는 분들은 이런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도 콜레스테롤, 당뇨, 지방간 등이 빨리 좋아집니다. ​ ​ 하지만 갱년기를 지난 여성분들 중에 술도 안 마시고, 고기도 안 먹는데 건강 검진에서 콜레스테롤과 당뇨 수치가 높게 나와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지방간 진단도 받으시고, 여성 호르몬이 부족해지면서 생기는 증상인데요. 물론 생활습관 영향도 큽니다. ​ 한국 특유의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 습관 때문이지요. 우리 몸에 들어온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어느 정도 에너지원으로 사용된 후 남는 것은 간에서 지방으로 전환됩니다.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면 지방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높아지고 당뇨가 오며 지방간도 생깁니다. 이 증상은 체질개선.. 2019. 6. 1.
우울증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오늘은 우울증의 한의학적인 견해에 대해 부야 한의원 &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분들은 남성분들에 비해 우울증을 자주 경헙합니다. 생리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에 의해서도 우울감이 오기도 하고요. 몸이 피곤하면 우울감이 옵니다. 날씨가 흐려도 우울하고 비가와도 우울합니다. 몸이 아파도 마음이 아프고 마음이 아파도 몸이 아픕니다. 관절염으로 몇 년을 고생하시던 분들을 치료하다보면 관절염 뿐만아니라 우울증도 함께 치료해야 함을 관찰하게 됩니다.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 통증으로 매일매일 짜증 섞인 하루를 보내다 보니, 나도 모르게 짜증이 많고 예민하고 우울한 사람이 되어 있습니다. 우울증이 그리 심하지 않은 분들, 양약을 드시지 않던 분들은 한약을 잘 챙겨드시면 치료경과가 매우 좋습.. 2019. 6. 1.
구안와사 치료 중 관리방법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안녕하세요 부야 한의원 &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입니다. 오늘은 구안와사의 치료 중 관리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작은 풍이 왔을 때 건강관리를 하시고 건강하게 잘 지내시기를 바랍니다. 구안와사는 7번 뇌신경인 안면신경의 마비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근육의 힘을 키우지 위해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야 합니다. 구안와사 치료와 관리 방법 1. 초기 1개월은 1~2일에 한 번씩 침 치료를 권합니다. 초기 1개월이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 2. 처음 1주 동안은 치료를 받더라도 증상이 더 나빠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 3. 외출할 떄는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특이 날씨가 추운 날은 더욱 그렇습니다. 찬 바람을 기혈 순환을 방해하거든요 ​ 4. 잘 때는 안대를.. 2019. 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