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998

환절기만 되면 심해지는 우리 아이들 비염 같은 비염이지만 콧물, 코막힘, 재채기, 코 간지러움, 답답함, 코골이, 아침에 가래기침, 후비루 등 아이들마다 비염증상은 제각각입니다. 몸속에 열이 많은 아이의 비염은 누런 콧물이나 코 막힘을 특징으로 합니다. 진득한 누런 콧물이 잘 생기고 풀어도 잘 안 나오며 코나 눈이 가려워 심하게 비비기도 합니다. 코 점막은 건조한 편이고 코딱지가 많아 자주 건드리니 코피도 자주 난답니다. 이런 아이들은 평소 열과 땀이 많고, 대체적으로 소변도 피곤할수록 유난히 노랗고 진하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쌓인 열기를 내보낼 수 있도록 평상시 땀을 많이 흘리게 해주시고, 대변을 잘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몸에 열이 쌓이기 쉽게 하는 기름진 음식, 단 음식을 줄이고, 과자, 아이스크림, 사탕, 주스 .. 2019. 9. 29.
가을철 불청객 수족냉증을 예방하는 방법과 음식[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 본격적인 가을철로 접어들면서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부쩍 눈에 띕니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많은데 수족냉증은 손발이 시리거나 정상 이상으로 차가운 증상을 말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양기가 모자라면 냉증이 나타나는데 이때 비위가 쇠약해져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손 발뿐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고 정체된 기운을 풀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작은 습관으로 수족냉증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평소 음식 섭취에 신경 쓰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9. 9. 29.
버릴게 하나 없는 감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어떨때는 떫다가도 어떨땐 아삭함과 달콤하고 어떨땐 물컹하면서 단맛까지 감은 굉장히 보편적인 가을 음식입니다. 이 버릴거 하나 없는 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은 단맛ㆍ떫은맛은 있지만 신맛은 없습니다. 브릭스(Brix) 당도계로 잰 감의 당도(단맛)는 15∼18다. 당도가 포도보다는 낮지만 사과ㆍ배보다 높습니다. 감 고유의 떫은맛은 녹차에도 함유된 타닌(카테킨)의 맛입니다. 떫은감을 빈 상자에 놓고 위에 신문지를 몇 장 깐 뒤 사과 껍질을 올려놓으면 금세 홍시로 변합니다. 사과에서 발산되는 식물의 ‘노화 호르몬’인 에틸렌이 감의 숙성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감의 떫은맛은 사과의 사과산과 감의 타닌의 중화(中和) 반응을 통해서도 사라집니다. 에탄올과 물을 반씩 섞은 뒤 떫은감의 꼭지 부분이 젖을 .. 2019. 9. 29.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간단한 생활습관[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감기나 편도선염, 비염, 아토피 피부염, 대상포진 등 다양한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가장 큰 원인은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외부 기온이 급격히 변화하는 환절기에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이로 인해 몸속 면역체계가 균형을 잃으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운동은 숨이 가팔라지고 충분히 땀이 날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매일 10분 정도 평소보다 빠르게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가벼운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사우나를 하거나 기계 등을 이용해 인위적으로 땀을 내는 것은 운동 효과가 없어 면역력을 높이기 어렵습니다. ​ 비타민D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 2019. 9. 29.
고혈압 관리 체질치료[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심장병.고혈압.당뇨.고지혈증.협심증등 우리나라 사람들이 대표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성인병입니다 ​ 고혈압은 40대이후 남녀 구분없이 많이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요즘 근래에는 나이가 젊은 20~30대들도 고혈압 질환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고혈압을 대충 여기고 치료하지 않는다면. 심장마비.쇼크.뇌졸증.신장(콩팥손상) .안구질환.성격장애등. 위험해지는 상황이 옵니다 2019. 9. 29.
9월의 제철음식 귤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40도에 육박하는 폭염을 겪은 게 엊그제 같은데, 눈 깜짝할 새에 추위가 훅 다가오고 있습니다. 날이 쌀쌀해지기 시작할 때면 자연스럽게 찾는 과일! 바로 귤입니다. 귤은 까먹기도 쉽고 크기도 작아서 한꺼번에 많은 양을 사놓고 먹곤 하지요. 이런 귤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귤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영양만점 귤의 다섯 가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작은 귤 하나에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지 않나요? 비타민뿐 아니라 황산화 물질,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가진 만능 재주꾼 귤! 이제는 효능을 확인하고 더욱더 효과적이게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2019. 9. 28.
안구건조증[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2019. 9. 28.
환절기 손과발의 증상[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오늘 부야 & 태양인이제마한의원에서는 환절기에 아이들 손바닥 벗겨지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9. 9. 28.
두통을 줄이는 방법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거나 일교차가 급격하게 커지면 머리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기온이 크게 떨어진 날씨엔 인체 내에서 혈관이 수축되면서 영양소와 산소가 뇌로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두통은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평생 한 번 이상 경험할 만큼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두통에 대처하는 방식은 천차만별이죠. 어떤 사람은 두통을 자주 겪는데도 별것 아니라며 넘기고, 어떤 사람은 온갖 병을 떠올리며 지나치게 걱정하기도 한다.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두통이 어떤 유형인지부터 확인하는 게 급선무입니다. ​ ​ ​ 두통의 대부분은 사실 특별한 원인이 없습니다. 머리에서 느끼는 통증 자체가 병이라는 얘기입니다. 이를 ‘일차성(원발) 두통’이라고 부르는데, 편두통이나 긴장형 .. 2019. 9.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