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감자 제대로 알고 먹자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4. 9.

 

고구마와 함께 대표적인 간식거리이자 '땅에서 나는 사과'라고 불리며 몸속에 쌓인 열을 내리고 더위를 잊게 하는 맛과 영양까지 최고인 감자. 더욱 맛있고 더욱 건강하게 먹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것들은 4가지의 체질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나의 체질에 맞는 음식과 간단한 운동을 하신다면 내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내 체질과 상극이라면 섭취를 하셔도 약보다는 독이 되실 수 도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감자는 어떤 체질에 어울이는 음식일까요?

감자는 소음인에게 좋습니다.

감자는 소음인이 섭취하였을시에는 다른 체질보다 좀 더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해 줍니다.

대신 감자와 상극인 체질도 있는데요

그 체질은 소양인입니다. 소양인은 감자를 섭취했을 시 다른 체질 보다 그다지 이롭지는 않습니다.

 

 

 

 

 

TIP

감자에는 칼슘이 부족하므로 우유나 치즈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또 감자는 소금에 찍어 먹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좋습니다. 약간의 나트륨과 감자를 함께 먹으면 몸속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설탕으로 간을 하는 경우 감자의 비타민 B1이 설탕을 대사하는 과정에서 소비되어 영양학적으로 좋지 않은 섭취법입니다.

감자고르는 법 & 보관법

들었을 때 묵직하면서 단단한 것을 고르는게 제일 좋습니다. 표면에 흠집이 적고 껍질에 주름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는 저온에 약하기 때문에 오래 두고 먹으려면 냉장고보다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통풍이 잘되고 서늘하면서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어두운 곳에 저장하되 검은 봉지나 신문지. 상자에 넣어 보관합니다. 사과를 넣어 보관하면 사과에서 생성된 에틸렌 가스로 인해 감자는 싹을 띄우지 못해 오래 보관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감자 섭취 시 주의할 점

감자를 즙이나 채로 생으로 섭취할 경우 반드시 신선한 감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신선한 감자가 아니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어느 음식이든 마찬가지겠지만 적정량을 섭취하는데 제일 좋습니다.

단, 신부전 기능이 약해진 환자는 칼륨이 많은 감자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나의 체질을 바로 알자!

체질적인 특성을 파악해서 개인 맞춤처방을 하면

부작용없이 효과를 보십니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추천드립니다.

150년 전통 부야한의원&이제마 한의원

365일 상담가능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