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하지정맥류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4. 27.

다리가 무겁고 자꾸 퉁퉁붓는 하지정맥류는 심하면 혈관이 피부위로 울퉁불퉁하게 두드러지기도 합니다.

단순히 미관상의 문제를 넘어 만성적으로 진행될 경우 피부가 나무껍질처럼

단단해지는 염증을 비롯해 궤양과 극심한 통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란 무엇인지, 예방법과 함께 알아봅시다.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하지 정맥류

다만 직립보행으로 중력의 영향을 받는 인간의 특성 상 주로 무릎 아래쪽, 다리 안쪽과 발의

정맥에 주로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유는 무엇일까요?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정맥은 중력 반대방향으로 움직여야 하는데, 이때 하지 근육의 수축작용이 펌프 작용을, 정맥 속 판막이 역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정맥 탄력이 저하되거나 판막이 약해질 경우 역류가 발생, 정맥이 확정돼 정맥류가 생기게 된다. 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외에도 위험요인은 다양합니다.

오랜기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사람도 하지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정맥류가 유발될 가능성이 크며, 과체중도 하지 정맥의 압력을 증가시켜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흡연은 혈액의 점도를 높여 혈압을 증가시키고, 이로써 정맥 혈관 벽과 판막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발병 위험을 낮춰주는 생활 속 예방 습관

하지정맥류는 진행성 질환입니다. 한 번 발생하면 자연치유가 어렵고 계속해서 진행된다는 뜻인데, 초기에는 가벼운 통증, 부종, 피로감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발견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방치할 경우 궤양, 혈관 돌출 등의 증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시기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다리가 무겁게 느껴지고 발바닥이 후끈거리는 증상도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법 합니다.

직립보행을 하는 한 발병 가능성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생활 속 예방법을 실천하면 위험을 현저히 낮출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기본입니다. 다리 근력을 키우기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함으로써 정맥의 압력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걷기는 종아리 부근 근육의 수축운동으로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단, 단시간에 힘을 주어 무거운 것을 들 경우 복압을 상승시켜 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을 예방하는 음식

하지정맥류도 당연히 몸의 순환의 이상으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나의 몸에 제일 좋지 않은것이 바로 몸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것입니다. 몸의 순환이란 피의 순환을 말하는것입니다.

피가 원활히 돌아야지만이 몸이 제 기능을 하고 나의 몸의 항상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나의 몸의 순환에 장애가 생긴다면 바로 몸이 제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면서 몸의 항상성까지 떨어지는것이지요

항상성이 떨어 진다면 나의 몸에 아주 손쉽게 질병들이 들어오게 됩니다. 우선적으로

혈관질병부터 생겨날 것입니다.

이처럼 몸의 순환, 내몸의 균형이 뒤틀려버린다면, 어떤 병이든 쉽게 걸리게 되실겁니다.

그리고 나의 몸이 질병을 이겨낼 힘이 부족해졌기 때문에

사소한 감기라도 오랫동안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나의 체질을 바로 알자!

체질적인 특성을 파악해서 개인 맞춤처방을 하면

부작용없이 효과를 보십니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추천드립니다.

150년 전통 부야한의원&이제마 한의원

365일 상담가능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