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여행

한국관광공사 선정 ' 우리 동네 시장 줄서는 맛집 '(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7. 13.

우리동네 구석구석 숨은 맛집을 찾아라!

오늘은 각 지방별로 구석 구석 숨은 곳을

한국관광공사에서 찾아드리는 즐거운 맛기행 시간 입니다~^^


발행호 421 호


2012.03.02

[여행가방] 우리 동네 시장 줄서는 맛집

장보는 재미보다 먹는 재미

우리 동네 시장 줄서는 맛집

재래시장의 묘미는 역시나 가격 흥정이다. 물론 장보는 재미는 기본. 여기에 한 가지를 더한다면 그건 아마도 출출해진 속을 든든하게 채워주는 먹을거리가 아닐까. 싸고 푸짐하고 거기에다 맛까지 좋은 시장 맛집에 다녀왔다.

글∙사진 박은경

이게 바로 시장 인심!

남대문시장 칼국수 골목&손 왕만두

내외국인이 얽혀 복잡하기로 유명한 남대문시장에서도 때를 가리지 않고 붐비는 곳이 있으니 바로 지하철 회현역 5번 출구 일대다. 이곳은 안경, 옷, 액세서리 도매상과 수입상가 등이 몰린 골목으로 알뜰 쇼핑을 즐기려는 사람들과 물건을 떼러 나온 소매상들로 항상 북적인다.

특히 식사시간 즈음이면 순식간에 줄이 길게 늘어지는 집이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데, 그중 으뜸은 칼국수 골목과 가메골 손 왕만두 가게다.

5번 출구를 나와 2~3분쯤 시장 안으로 걸어 들어가면 왼편에 '칼국수 보리밥'이라고 크게 써 붙인 문이 하나 보이는데 이게 바로 칼국수 골목 입구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좌우로 낮게 뻗은 바(Bar) 형식의 가게가 양옆으로 다닥다닥 붙어 있고, 두 사람이 겨우 지날 만큼 좁은 중앙 통로에는 차례를 기다리는 손님들로 발 디딜 틈이없다.

이곳에서 영업 중인 가게는 총 20여 군데. 하지만 거의 같은 메뉴에 가격도 비슷하다. 가장 큰 특징은 한 가지 메뉴를 시키면 다른 메뉴 한 가지가 공짜라는 점. 예를 들어 칼국수를 시키면 비빔냉면이 서비스로 따라오는 식이다.

넉넉한 인심만큼 맛도 빠지지 않는다.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사람이 직접 손으로 반죽을 치대서 만드는 칼국수는 쫄깃한 면발과 진한 국물 맛이 일품. 이외에 보리밥과 찰밥도 많이 찾는 메뉴다.

가메골 손 왕만두 집은 회현역 5번 출구에서 시장 안쪽으로 20m가량 내려가면 만날 수 있다. 칼국수 골목과 다르게 길가에 있는데다 꼭 식사시간이 아니어도 항상 줄이 긴 탓에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이곳의 만두는 만두피가 두꺼워도 퍽퍽하지 않은 것이 특징. 내용물 또한 적당히 짭조름하고 수분을 충분히 머금은 탓에 물 없이도 2~3개는 술술 넘어간다.

매운 맛과 순한 맛이 있으며 순한 맛의 인기가 더 좋다. 줄이 길어서 그냥 돌아설까 망설여진다면 조금만 인내심을 가질 것. 대부분 포장 손님인데다 쉴 새 없이 빚어 쪄내는 덕에 생각만큼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그마저도 기다리기 버겁다면 가게에서 먹고 가면 그만이다. 가게에서 주문해 먹으면 기다리지 않고도 방금 쪄낸 만두를 입에 넣을 수 있다. 단 포장보다 가격이 조금 비싸니 참고할 것.

남대문 칼국수 골목

위치: 지하철 4호선 회현역 5번 출구에서 약 5m 직진 후 왼편 칼국수 골목

메뉴: 칼국수 4500원, 보리밥 5000원, 찰밥 5000원

가메골 손 왕만두

위치: 지하철 4호선 회현역 5번 출구에서 20m 직진 후 왼쪽

문의: 02-755-2569

메뉴: 왕만두 5개 3000원, 찐빵 1개 1000원(가게에서 먹고 가는 경우 왕만두 3개 2000원, 찐빵 1개 1500원)

지글지글 군침 도는 소리

통인시장 기름 떡볶이

간이 미술관, 도시락 카페 등 소소한 재미 넘치는 통인시장의 으뜸 명물은 다름 아닌 기름 떡볶이다.

기름 떡볶이는 우리에게 익숙한 떡볶이와 달리 국물이 없다. 주문과 동시에 미리 양념해둔 떡볶이를 가마솥 뚜껑에 달달 볶아 쫄깃하고 바삭한 맛이 특징이다. 물론 기름을 두르고 볶은 만큼 다소 느끼한 감은 있다. 하지만 달지 않고 간이 약해 큰 부담 없이 자꾸만 손이 간다. 새끼손가락 굵기의 말랑한 쌀 떡도 매력적이다.

떡볶이는 간장 맛과 매운 맛으로 나뉜다. 보통 매운맛이 덜 느끼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 큰 차이는 없다. 깊은 매운 맛을 원할 경우 주문 시 미리 얘기만 하면 양념을 더 넣어준다.

위치: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2번 출구에서 5~10분 거리 통인시장

문의: 02-725-4870

메뉴: 기름 떡볶이 1인분 3000원

몰래 먹어 더 맛있다

천안 중앙시장 쪽문만두

사람으로 치면 불혹의 나이를 훌쩍 넘긴 쪽문만두는 그야말로 쪽문으로 들어가야만 맛볼 수 있는 만두집이다. 간판은 물론 이름도 딱히 없는 탓에 사람들이 편의상 붙여 부르던 것이 그대로 이름이 되었다.

천안 중앙시장 안쪽으로 쭉 들어가면 우측으로 가방 골목이 나오는데 그 초입에 '만두'라는 글자가 쓰인 나무 쪽문이 보인다. 얼핏 보면 오래된 화장실처럼 보이는 그 문을 열고 들어가면 큼지막한 솥이 하나 있고 그 왼편으로 테이블이 달랑 3개 놓인 좁은 공간이 마련돼 있다.

메뉴는 만두 하나. 찐만두와 찐만두를 기름에 한번 구워낸 군만두가 전부다. 찐만두와 군만두를 하나씩 주문하면 먼저 따끈한 찐만두가 나오고 그사이 군만두를 구워준다. 기름 자작한 프라이팬에 지글지글 구워낸 군만두는 튀긴 만두에 가까울 만큼 바삭한 맛이 일품이다.

만두는 간장 없이 먹기에는 좀 심심하다. 이는 간이 거의 들지 않은 무가 속을 꽉 채우고 있기 때문이다.

위치: 천안 중앙시장 골목 끝 우측 가방 골목 오성 가방총판매장 옆 쪽문

문의: 041-562-5447

메뉴: 찐만두∙군만두 각각 1인분(8개) 3000원

바삭! 매콤! 달콤

인천 신포시장 닭강정

30년 가까운 역사를 간직한 인천 신포시장 닭강정은 지금도 시장 골목을 꽉 채울 정도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대박 원조집이다.

하지만 원래부터 닭강정이라는 효자 메뉴가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1980년대 양념 통닭을 처음 메뉴에 추가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퉁퉁 불고 눅눅해져 맛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는 것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물엿을 넣기 시작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달다는 불만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에 매운 고춧가루 분말과 청양고추를 추가로 넣게 되었고, 결국 여러 번의 시행착오 끝에 지금의 달콤하고도 매콤한 닭강정이 탄생했다고 한다.

닭강정은 중(中)짜와 대(大)짜로 나뉘는데 양이 꽤 푸짐한 편이라 성인 남자 둘이 가도 중간 크기 하나면 충분하다. 먹을수록 매운 맛이 입안 가득 오르므로 매운 맛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가 있다면 양념 되지 않은 프라이드 치킨을 주문하는게 좋다.

주문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줄을 제대로 서는 것. 신포시장에 들어서면 긴 줄이 두 군데로 나뉜 것을 볼 수 있는데 하나는 먹는 줄, 또 하나는 포장하는 줄이다. 어느 쪽이든 사람이 몰리는 시간에는 30분 이상 기다릴 각오는 해야 하며, 4명 이상이 가게에서 먹고 갈 경우 남기더라도 무조건 대짜 이상을 주문해야 한다.

위치: 지하철 동인천역에서 지하상가 방향 27번 출구 신포국제시장

문의: 032-762-5800

메뉴: 닭강정 대(大) 1만5000원, 중(中) 1만원

딱 하나만 먹어도 든든해

논산 화지시장 대영떡집

떡집이라는 이름을 걸고 있지만 이 집의 메뉴는 찹쌀떡과 꽈배기뿐이다. 그중 진짜 스타는 왕 꽈배기. 동네 주민, 여행객 할 것 없이 한참을 기다려야 그나마 얼굴이라도 볼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인기 스타가 따로 없다.

찹쌀떡과 꽈배기는 각각 오전과 오후에 만들어진다. 아니 대략 그러할 뿐 이마저도 그날 사정에 따라 달라진다. 동네잔치로 주문이 한꺼번에 몰리거나 택배 주문이 밀려든 날이면 꼼짝없이 손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때문에 운이 좋으면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찹쌀떡과 꽈배기를 모두 맛볼 수 있지만, 반대로 운이 나쁜 경우에는 빈손으로 돌아가는 경우도 생긴다.

하지만 그 맛은 분명 시간이 아깝지 않을 만큼 훌륭하다. 깨끗한 기름에 노릇하게 튀긴 다음 하얀 설탕을 골고루 발라 건네는 왕 꽈배기는 보고만 있어도 배부를 만큼 큼직하다. 게다가 도톰한 굵기 때문인지 숙성 노하우 때문인지 한 입 베어 문 식감이 마치 찰떡을 먹은 듯 쫄깃하니, 수십 개씩 사가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단 쉬는 날이 정해져 있지 않고, 주문이 밀려 현장 판매를 하지 않는 날도 있으므로 반드시 전화로 확인한 다음 찾는 것이 좋다.

위치: 논산 화지시장 1주차장 입구

문의: 010-9797-2878

메뉴:꽈배기 3개 2000원, 찹쌀떡 6개 4000원

출처 한국관광공사

http://kto.visitkorea.or.kr/kor/notice/cheongsachorong/newest/choBoard/view.kto?instanceId=35&id=414499&editio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오늘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우리 동네 시장 줄서는 맛집여행' 어떠셨나요?

정겨운 시장 골목 맛집들을

직접 먹으러 가는 여행길이

정말 즐거울 것 같습니다~^^

닭강정의 메인재료인 닭은 메인 성분이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피부미용과 탄력을 좋게 해주고

뼈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닭고기에는 두뇌활동을 돕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공부를 하는

수험생분들이나 공시생분들에게 도움이 되며

새포 조직 생성 및 질병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닭고기에는 임산부가 필요한 단백질 및 필수 지방산이 풍부해서

산후회복에 좋으며 그외에도 암 발생억제, 동맥경화 및 심장병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위장이 약한 소음인 분들에게 닭은 이로운 음식입니다.

또한 열성이 강한 음식인 닭고기는 열이 많은 체질인 소양인에게는 맞지 않는 음식입니다.

닭고기를 소양인과 태양인분들이 자주 드시게 된다면

위장도 약화 및 기혈순환 작용이 원활히 되지 않아서 몸이 약해지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부야한의원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가마실길 1

부야한의원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매로 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