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화병과 명절 증후군 해결법(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20. 1. 14.

59세인 A씨는 평생을 맏며느리로, 두 자녀의 어머니로, 농사꾼의 아내로 살아왔다. 시어머니는 환갑이 다 된 A씨를 새댁인 듯 살림살이 뿐 아니라 자녀들 교육까지 가르치고 훈계를 하시는 편이고 남편은 성실하고 효심이 깊지만 말수 적고 매사에 상의 없이 혼자서 정하며 사소한 일 하나하나까지도 꼼꼼하게 챙기는 사람이라 A씨는 속상한 일이 있어도 참고 살았다.

5년 전부터 머리가 무겁고 숨이 가쁘고 가슴을 돌로 누르는 것 같은 증상이 있어 협심증으로 치료를 받기 시작했다. 설 준비를 하던 중 목이 꽉 막혀 당장이라도 숨이 멎을 것 같은 증상이 있어 입원했다. 심장 초음파 및 심전도, 심장 핵의삭 검사에서는 5년 전과 다르지 않은 결과- 관상동맥의 일부분이 좁아져 있는 소견 -가 나타났다. 환자는 '화병'이 의심되어 정신과로 의뢰되었다.

 

 

화병, 그리고 명절증후군

화병이란 우리나라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던 하나의 병명이며 우리나라에서만 흔한 특징적인 문화 관련 증후군이다. 화병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한 또는 정 같은 정신 사회적 문화에서 발병하며, 수년에 걸친 만성적 경과를 밟아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을 전전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심인성 원인을 인정하는데 그 중에서도 남편과 시부모와의 관계로부터 야기되는 고통스런 결혼 생활, 가난과 고생, 사회적 좌절, 개인적 성격 특성으로부터 오는 속상함, 억울함, 분함, 화남, 증오, 절망 등의 감정 반응이 특징적 원인이다. 그러한 감정반응을 계속 억제하고 장기간에 걸쳐 누적되면서 화병이 발병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21세기 한국의 트렌드 중 하나로 꼽히게 된 명절 증후군이란 명절 동안 겪게 될 가족 간의 갈등을 미리 예측하여 생기는 우울, 불안과 같은 맘고생 혹은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증상들을 일컫는 말로서, 주로 명절을 앞둔 며느리들이 겪게 되지만 실제로는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도 해당된다. 명절 증후군은 화병의 양상과 매우 유사하다.

 

 

 

갈등은 가족이 모이는 기회- 명절, 기념일 등 -을 통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며느리는 온 가족이 모여 즐거움을 나누어야 하는 시기에 몸살이 나도록 노동을 해야 하는 현실이 억울하고, 시부모는 시부모대로 순종적이던 당신들의 젊은 날과는 달리 하고 싶은 말을 직설적으로 다 하는 신세대 며느리의 눈치를 보아야 하는 명절이 곤혹스럽다. 남편 역시 아내와 어머니 사이에서 자신에게 불똥이 튀지 않기를 바라며 숨죽이고 지내게 된다.

 

 

명절 증후군 이겨내기

명절증후군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한 가족이란 마음으로 서로를 아끼고 돕는 자세가 필요하다. 긍정적인 사고와 즐거운 마음을 갖도록 노력한다. 명절 준비를 할 때에는 주위 사람들과 흥미 있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심리적인 부담감을 풀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잠시라도 적절한 휴식을 자주 취해서 육체적 피로를 줄인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초래되는 근육 긴장의 이완을 위해 심호흡하거나 편안한 자세를 취한다. 명절 기간을 가족 구성원 서로 간에 단점을 찾아내고 헐뜯으며 보내기 보다는 서로의 고생과 수고를 칭찬해주고 격려해 주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출처 건강천사블로그

https://blog.naver.com/nhicblog/10102298816

부야칼럼

화병을 다스리기 위해 명상을 하거나 종교적인 신앙으로 기도를 하거나 마음 관리를 하게 되는데요

화가 치밀어 오른다는 말을 하지요

약간의 거슬리는 말에도 화가 난다면 그래서 가슴이 아픈 증상이 있다면 바로 화병입니다.

무조건 참고 지내야만 하는 전통적인 유교사상 때문에 우리 어머님들은 화병이 많은데요

현대인들 또한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와 인간관계 등으로 스트레스가 쌓여 화병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우리는 몸에 악영향을 미치는 화병을 방치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규칙적인 생화 습관과 운동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특히 적절한 운동은 많은 연구 결과에서 보여주듯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알코올이나 카페인 등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물은 피해주세요~

사람이 우울하면 술을 찾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우울감만 더 가중 시키는 결과를 부릅니다.

맑은 음식으로 우리의 몸속을 맑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세요~

몸에 화가 쌓일 때 차가운 음식(예를 들어 시원한 물 같은)을 찾게 되는데요

이럴 땐 체질한약이 도움이 됩니다.

체질한약은 몸속에 쌓인 화( 火)를 제거해 주기 때문이죠

몸 속 노폐물 작용이 원활하도록 신장기운과 소화기 계통을 좋아지게 하며

몸의 균형을 찾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질 침으로 막혀 있는 기를 순환시킴으로써

화병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오장육부의 기능도 높아지고 자율신경을 안정화

시킴으로서 정신적 스트레스를 극복하게 되는 에너지를 얻게 됩니다.

화병을 단순한 마음의 병으로만 보지 마시고

나의 체질적 특성이 무엇인지 알고 나의 심리적 기전까지 알게 되는

체질치료를 받으셔서 건강한 새해보내세요~

부야한의원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가마실길 1

부야한의원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매로 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