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꾀병이라 무심코 지나쳤다간…‘소아 편두통’ 원인은?

by 체질이야기 2017. 5. 14.

 

 

소아편두통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에 과민해지고, 한 달에 15일 이상 3개월간 두통이 지속되는 ‘만성 편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뜻한 봄 날씨가 찾아오고 설레는 새 학기도 시작됐다. 새 학교에 입학하거나 새 학년으로 올라간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 하나라 학기 초부터 분주하기 마련이다. 이럴 때 머리가 아프다고 하다가 금방 멀쩡해지면 꾀병이라고 생각하거나 스트레스 때문이라 생각하고 넘어가기 쉽다.

하지만 성인에 비해 짧은 지속시간을 갖는 소아편두통일 수 있다.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했다가는 만성 두통으로 악화될 수 있다. 편두통은 보통 8~10세에 처음 나타난다. 어린이의 경우 한 번 발생하면 30분~2시간 정도 지속되다 말끔히 사라져 '꾀병'으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보통 어린이는 '배가 아프다' '어지럽다' 등의 증상을 많이 호소한다. 편두통환자의 4%는 머리가 아닌 배가 자주 아픈 ‘복통성 편두통’에 해당되며 두통 없이 어지럼증만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병원의 여러 과를 전전하는 경우가 많다.
소아편두통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에 과민해지고, 한 달에 15일 이상 3개월간 두통이 지속되는 ‘만성 편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편두통 때문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면 스트레스가 더욱 심해지고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에도 지장을 주는 일이 잦아지면서 사회적응력과 학습의욕이 떨어진다.

고려대 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변정혜 교수는 “병원에서는 자세한 검사를 통해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하며 필요시에는 뇌영상 촬영검사(MRI), 심리검사, 안과검사 등을 실시한다”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진통제(부루펜, 타이레놀 등)또는 트립탄 제제, 칼슘통로 차단제 등으로 치료한다. 이를 통해 편두통의 정도와 횟수가 60~70% 줄어든다”고 밝혔다.

이어 “소아편두통은 무엇보다도 자극을 주는 원인을 피하는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하다”며 “심리적 스트레스, 수면, 식습관 등이 모두 두통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면 아이에게만 일찍 자라고 하고 어른은 늦게까지 TV를 보는 것처럼 가족의 잘못된 습관이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가족 구성원 모두의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출처 : 메디컬투데이

 



태양인이제마한의원& 부야한의원 칼럼

구토.어지럼증.메스꺼움. 눈앞에 아지랑이 끼는 현상.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느낌. 기운없어함 .차가운 아이스크림과 초코렛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편두통 증상을 자주 호소합니다. 차가운 음식은 혈관을 급격히 수축시켜서 갑작스런 편두통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속열이 많아서 차가운얼음이나 아이스크림을 자주 찾게 되지요 소음인.태음인 아이는 차가운 음료. 아이스크림을 적게 먹도록 해야합니다.초코렛을 과도하게 섭취해도 뇌혈관을 줄여서 편두통 원이이 되기도 하지요.. 어린아이들이 보통. 배아프다. 어지럽다고 하면 꾀병으로 여기고 엄마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길때가 많아요 아이들이 이유없이 배아프다. 어지럽다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속이 냉한 아이들이 편식과 스트레스로 인해 편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주로 소음인 아이들에게 나타납니다. 속열이 많은 소양인. 태양인 아이들이 코피를 잘 흘리는 이유가 바로 지나친열이 속에서 머물고 순환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소양인 태양인 아이들에게 홍삼을 자주 먹이면 코피를 자주 흘리고 반대로 땀도 많이 나게 됩니다. 변비도 생길 수 있습니다.편두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갑작스런 충격 스트레스로 인해 발작성 편두통도 생기는데요. 어떤 상황 환경에 의해서 생기는 편두통은 심리적인 영향이 큽니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따뜻한 사랑과 관심이 필요합니다.자주 안아주고.스킨쉽을 자주 하고 사랑한다.고맙다.미안하다 라는 말을 자주해주세요. 무엇보다 우리아니들이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자주 먹이시고 인스턴트 음식. 일회용 음식은 가급적 안먹이면 좋습니다. 된장.김치.청국장.발효음식을 자주 먹도록 하세요. 밤에는 가급적 일찍 재우세요 밤 9시에서 10시전에는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성장 면역에도 도움됩니다. 편두통 증상 또한 몸 내부기관의  불균형 때문에 생깁니다.
우리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위주로 먹지 않도록 식습관을 올바르게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