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지루성 피부염 치료

by 체질이야기 2017. 7. 29.

지루성 피부염

지루 피부염은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된 부위에 발생하는 만성 피부염이며, 성인의 3-5%에서 발생하는 아주 흔한 질환입니다. 생후 3개월, 그리고 40-70세 사이에 많이 발생하며, 기름진 피부와 관련이 있어서 성인에서는 주로 남성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완치보다 증상 개선이 치료의 목표

지루 피부염은 만성경과를 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치료의 목표가 질환을 완치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루 피부염의 치료원칙은 병변부의 각질과 딱지의 제거, 균의 증식억제 그리고 홍반과 가려움증의 완화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두피에 발생한 지루피부염은 항진균제가 포함된 샴푸로 매일 머리를 감아야합니다. 비듬이 많거나 딱지가 많이 생겼을 때에는 스테로이드 제제를 도포합니다.

얼굴에 발생한 지루 피부염의 치료는 기름진 화장품을 피하고 자극이 강한알코올성분이 많은 화장품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차적인 치료로는 순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하며, 국소 항진균제의 도포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는 지루 피부염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너무 오래 사용하는 것은 스테로이드 피부염이나 스테로이드 반동현상, 스테로이드 유도성주사피부염, 입주변 피부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루 피부염에서 제일 중요한 점은 완전히 치료하는 병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거나 잠을 잘 못자거나 육체적으로 피로할 경우 자꾸 재발하는 특징이 있어서 완전히 떨쳐버리려고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지루 피부염은 현대 의학으로 치료 가능한 ‘질병’이라기 보다는, 계속 관리하고 다스려가야하는 ‘체질’에 가깝습니다. 오히려 지루 피부염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 질환이 악화 될 수도 있으므로, 마음 편하게 증상이 있을때만 그때 그때 약을 쓰면서 너무 심해지지 않도록 잘 관리해 나가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영훈 원장 (피부과 전문의)>


[출처] : http://www.hidoc.co.kr/news/interviewncolumn/item/C0000258826 | 하이닥


태양인 이제마 칼럼






지루성 피부염은 한의학에서는 상열하한 上熱下寒 의 원리로 쓸데없는 열이 상체로 모이고 아래 하체는 차가운 서늘함이 모여 열순환장애로 인한 내부 장부 기능에 균형이 깨어집니다. 상열하한의 기혈순환 장애가 생긴거죠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이 됩니다.





개인의 체질에 맞추어 원인을 파악하고증상 정도에 따라서 한약과 침.부황치료가 병행이 됩니다. 치료기간은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드시면 됩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음주.흡연.늦은밤 야식. 수면부족. 스트레스등이 원인이 될수 있으니 주변환경과 마음관리도 중요합니다.




체질한약으로 면역력을 활성화시켜 피부재생이 빠르게 되도록 돕습니다 간혹 아토피나 지루성피부염때문에 한약을 드시다가  악화호전 반응이 반복되는 시기를 견디기 힘들어 하시거나 한약때문에 부작용이라고 오해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한약을 드시고 몸속 내부 독소.노폐물제거와 함께 속열이 체외로 배출되면서 피부로 더 심하게 올라오고 악화.호전반응이 진행됩니다 그 과정을 견디고 나면 반드시 건강을 되찿습니다.




사상의학의 현묘한 학리.간편한 운용은.실로 경이적입니다 

인간고유의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정확한 질병치료의 접근성과 함께 약으로 먹는 약재와 음식물은 사람의 체질과 성질의 관계에서 절대 벗어날 수 없습니다 몸속 내부의 장부기능이 균형이 적절하게 조화롭게 이루어 갈때 우리몸은 건강하다 말합니다. 체질에 맞추어 음식만 먹고도 병이 치료되는 사례도 이미 있고 현재에도 그렇습니다. 체질에 맞는 약재를 사용하고 마음을 돌보고 균형있는 음식물을 섭취한다면 우리 인간의 무병장수의 꿈은 현실이 됩니다


대구에는 동의수세보원 120년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이 있습니다  


사상의학의 꽃을 피우는
대구의 자랑입니다 


매주 수요일만 휴진이고토요일 일요일도 진료합니다.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사전 예약진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리 전화하시고 신속하고 편안한 진료 받으세요 ^^ 


태양인이제마 한의원 숲바람이 통하는 시원하고 상쾌한 야회테라스~!!

  언제든 편안하게 무엇이든 질문하세요 건강관련 상담 도와드릴께요 ^^ 

150년 전통 부야 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http://www.buya.kr

[동의수세보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http://www.0537907000.com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2017년 미스대구 태양인 이제마 사상의학 홍보대사 심혜주양 화보 사진입니다 동무 태양인 이제마 선생님을 알리고 우리나라 순수 전통 사상의학이 널리 보편화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홍보하고 뛰도록 하겠습니다 응원해주세요 ^^
몸과 마음이 함께 건강할 수 있도록 마음자리도 잘 살펴서 긍정마음.매일 웃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 하세요 즐거운 마음이 없으면 우리 몸은 매일 산화가 됩니다 웃으세요 항상 기뻐하세요






https://gogopr.net/user/taeyang-zem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