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사상체질별 다이어트운동[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9. 14.

무작정 굶거나 고강도 운동으로 몸을 혹사시키게 되면 작심삼일이나 요요현상으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충격요법이나 독한 마음이 필요한 것처럼 느껴지죠. 물론 자신이 세운 목표를 위한 강한 의지가 중요하겠지만 음식으로 섭취하는 칼로리가 활동으로 소모되는 칼로리를 넘지 않도록 기초 대사량을 지키면서 체질에 맞는 운동법과 병행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동일한 처방에도 사람마다 유전적 소양과 생활습관에 따라 다른 효과를 ‘체질’을 통해 설명하는데 다이어트 방법도 체질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사람의 체질을 4가지로 분류하는 사상체질별 다이어트 운동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비만의 사각지대 태양인

TIP. 태양인에 맞는 간단한 다이어트 기체조: 온몸털기

몸에 열이 많은 태양인에게는 쌓여 있는 에너지를 밖으로 빼내주는 온몸 털어주기가 적당합니다.

①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린 다음 무릎을 살짝 굽히고 상체를 바로 세운다.

② 손을 겨드랑이 밑으로 가져가 위에서 아래로 툭툭 털어주기를 10회 반복한다.

③ 가볍게 물방울 튕기듯 손끝을 털어준다.

2. 팔뚝 비만 소양인

TIP. 소양인에 맞는 간단한 다이어트 체조: 항아리 연단

신장이 약한 체질로 에너지 흡수 축적이 기능이 강한 소양인에게는 매일 허리와 하체단련 운동을

게을리하지 말고 상체 살이 붙지 않도록 균형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① 다리를 어깨너비보다 약간 넓게 벌려서 무릎 각도가 45도에 가깝도록 하되, 무리되지 않는 범위에서 무릎을 많이 굽히고 허리는 곧게 편다.

② 양손은 마치 가슴 높이로 항아리를 들고 있는 자세를 취해준다.

③ 발가락에 힘을 주고 고정된 자세를 가능한 한 오랫동안 유지한다. 매일 5분에서 10분, 30분으로 점차적으로 시간을 늘려 진행해준다.

3. 전체 비만 태음인

TIP. 태음인에 맞는 간단한 다이어트 운동: 윗몸일으키기

태음인은 복부비만이 많아서 줄넘기나 농구처럼 점프를 많이 하는 운동보다는 조깅이나 걷기 후 복부 단련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① 편안하게 누운 자세에서 양손을 아랫배에 얹는다.

② 숨을 들이마시고 발바닥과 아랫배에 힘을 주고 상체를 일으킨다.

③ 숨을 내쉬며 원래 자세로 돌아간다.

4. 하체비만 소음인 체질

TIP. 소음인에 맞는 간단한 다이어트 체조: 장운동

소음인은 신경이 과민하여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몸이 찬 체질이라 냉증으로 인한 복부비만이 올 수 있으므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호흡법이 좋습니다.

①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려 서준다. 배를 내밀 때 아랫배에 압력을 약간 느낄 정도로 밀고 당길 때는 배가 등에 닿는다는 기분으로 당겨준다.

② 보통은 한 번 배를 밀고 당길 때 2~3초로 하며 호흡에 상관없이 하는데 여기에 호흡을 추가시켜 배를 내밀 때 숨을 들이마시고 당길 때 내쉬면 복식호흡이 된다. 처음 50회 정도부터 시작해서 횟수를 점점 늘려 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