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구안와사 전조증상과 치료방법

by 체질이야기 2017. 4. 22.

구안와사 치료
‘얼굴은 마음의 창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이 살아온 모양을 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얼굴에는 내 마음 상태와 몸 상태가 함께 나타납니다. 구안와사가 그것인데요.
구안와사는 안면신경 마비입니다. 80% 정도 말초신경 마비로 치료가 비교적 잘 됩니다. 그 외에 중추신경 마비가 있는데요. 이는 뇌 질환입니다. 안면 마비가 왔을 때 양쪽 눈썹이 다 움직이면 중추성 마비이고, 한쪽 눈썹만 움직이면 말초성입니다.
구안와사가 발생하면 양방 병원에 가서 처방된 약을 며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염을 빨리 없애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치료 과정 중에, 귀 뒤쪽으로 강한 통증이 나타나면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람세이 헌트 증후군’이 발생했을 가 능성이 있으니 꼭 양방 병원에 가셔서 양약 처방 받으셔야 합니다.

구안와사 한방 치료는
1. 현재 상태를 보고 건강의 불균형을 조절하는 근본 치료부터 시작합니다.
2. 얼굴로 가는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하고
3. 꾸준한 침 치료 및 안면 근육 운동을 통해서 안면 근육이 빨리 제 힘을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술 먹고 찬데서 자면 입 돌아간다’ 이 말 한번쯤은 들어보셨지요.
술을 먹었다는 것은 몸의 기운이 흐트러진 상태입니다. 차가운 기운寒氣는 우리 몸을 굳어지게 하여 혈액순환 및 기혈순환을 방해합니다.
어떤 요인으로 우리 몸의 기운이 흐트러지고, 어떤 이유로 우리 몸의 혈액순환, 기혈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오는 질병이 구안와사입니다.

 

 

구안와사가 아주 돌발적으로 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 매일 피곤합니다.
-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잠을 자지 않았습니다.
-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마음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 영양 섭취를 골고루 하지 않았습니다.
- 어깨통증, 목결림, 두통, 안구 충혈, 눈 가 떨림, 입 주위 떨림 등 혈액순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약을 복용하면서 체질개선 치료를 하면 위의 증상은 많이 좋아집니다. 원인이 해결되니 그 원인으로 생긴 증상들이 해결되고요. 구안와사도 함께 좋아집니다.
한방에서는 특히 간열肝熱, 심장의 화心火에 주목합니다. 마음의 문제에 주목한다는 것이지요. 내가 그동안 참았던 화를 빠르게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마음의 화를 빨리 해소하면 얼굴의 긴장도 빨리 풀립니다. ‘얼굴은 마음의 창입니다’

구안와사가 오면 안면 신경 마비로 인해 안면 근육이 힘을 잃습니다.
근육의 힘을 키우기 위해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야 합니다.
- 초기 1개월은 1~2일에 한 번씩 침 치료를 권합니다. 
  초기 1개월이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 처음 1주 동안은 치료를 받던 받지 않던 증상이 더 나빠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특히 날씨가 추운 날은 더욱 그렇습니다.
  찬바람은 기혈 순환을 방해하거든요.
- 잘 때는 안대를 착용하세요. 구안와사가 오면 눈꺼풀이 완전히 감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눈이 많이 건조해지지요.


병원에서 처방받은 안약을 넣으시는 것은 좋고요. 잘 때는 눈물이 마르지 않도록 안대를 착용하세요.   
- 껌을 많이 씹으세요.  마비가 온 쪽으로 껌을 씹으셔야 합니다. 껌 씹는 활동으로 근육을 움직입니다.
- 시간 날 때마다 얼굴을 만져주고, 어깨 목 결림을 풀어줍니다.
- 혈액 순환 잘 되도록 수분섭취 충분히 하세요.
- 체질식 지켜주세요.
- 즐거운 음악 들으시고 재미있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보세요. 웃을 때 얼굴 근육이 가장 많이 움직입니다.
- 잠은 충분히 주무세요. 7시간 이상 주무시고요. 밤 11시~1시 사이에는 숙면을 취하도록 하세요.    
   그 시간에 몸 회복이 가장 빠릅니다.
- 가벼운 걷기운동 하세요. 다리를 움직이는 것은 전신全身을 움직이는 것입니다.
- 거울을 보고 얼굴 운동을 하세요. 눈 ⇔ 코 ⇔ 입 순서인데요. 
  거울을 보고 눈썹을 올렸다 내렸다 10회 반복합니다.
  거울을 보고 콧구멍 벌렁거리기를 10회 반복합니다.
  거울을 보고 볼에 바람 넣어 볼 부풀리기를 좌, 우, 양쪽 각 10회 반복합니다.

이 과정을 하루에 3회 이상 하세요.
얼굴 운동을 거울을 보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안와사가 오면 본인 얼굴 보기 싫어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변화하는 과정을 하루하루 지켜보는 것은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처음엔 얼굴 운동이 잘 안되거든요.
짜증도 나고 헛웃음도 납니다. 그런데, 본인 얼굴 보고 얼굴 찡그리는 사람 잘 없습니다.
거울보고 박장대소도 좋고, 헛웃음도 좋고 웃어보세요.
괜히 기분 좋아집니다.

구안와사는 태음인과 소양인에게 잘 발생합니다.

 


태음인은 과로로 인한 간열肝熱, 꽉 찬 스트레스로 인해 주로 발생하고요.
간열을 풀어내고, 폐의 기운을 도와 막힌 기혈 순환을 풀어냅니다.

태음인 분들은 몸에 꽉 조인 나사를 풀어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치료하는 동안에는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면 좋겠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구안와사를 ‘풍風 맞았다’라고도 표현합니다. 뇌출혈을 ‘중풍中風’이라고 표현하지요.
뇌가 다치기 전에 몸이 미리 신호를 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건강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나중에 정말 큰 풍을 맞을 수 있으니까요.
작은 풍이 왔을 때 건강관리 하시고 건강하게 지내시기를 바랍니다.

소양인은 심화心火로 인한 구안와사가 많습니다.
심장의 화를 풀어내고, 신腎의 기운을 돋우어 우리 몸에 물을 계속 공급합니다.
구안와사를 경험한 소양인은 이미 많은 열 증상(가슴 답답함, 수면 장애, 가슴 두근거림, 얼굴 홍조)나 건조증상(안구건조, 음부 건조, 입술 건조, 피부 건조, 탈모)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양인을 항상 마음이 앞서 가는 분이라, 마음의 과열을 막기 위해서 몸을 써줘야 합니다.
즐거운 운동을 찾으시면 좋겠습니다.

 

심장의 화가 풀리면 마음이 너그러워지고 얼굴 표정도 밝아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