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모과의 효능

by 체질이야기 2019. 11. 26.

정의

모과를 재료로 하여 만든 차.

내용

가을에 누렇게 잘 익은 모과는 그 맛이 달고 시지만 독특한 향기가 있다. ≪이아 爾雅≫에 “모과는 백가지 이익이 있고 한가지 손해가 있다.”고 했는데, 특히 각기병에 특별한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해왔다.

또한 급체·토사·기관지염·폐결핵 등에도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과차는 말린 모과를 끓여서 마시는 방법과, 즙을 끓는 물에 타서 마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모과를 말려서 보관할 때는 잘 익은 모과를 골라 얇게 썰어 햇볕에 잘 말린다. 마른 모과를 물에 넣고 달여 먹어도 좋고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서 마셔도 좋다.

모과의 즙은 중탕을 해서 만들기도 하지만 흔히 얇게 저민 모과를 꿀이나 설탕에 재운 뒤 항아리나 병에 넣어 시원한 그늘에 보관하여 추출해낸다. 항아리에 고인 즙과 모과편 한두개를 끓인 물에 넣고 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신다.

[네이버 지식백과] 모과차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모과의 효능

1. 숙취해소
모과는 위에서 쉽게 흡수가 되기때문에 주독을 푸는데 도움이 되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특히, 숙취로 인해 갈증을 느낄 때 모과차를 마시면 갈증해소에도 효능을 볼 수 있답니다.

2. 감기 예방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감기로 인해 모과차를 마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모과에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구연산과 사과산이 풍부해 면역력이 향상되어 감기를 예방해 줄 뿐만아니라, 기관지염이나 목감기, 기침, 가래, 천식, 폐렴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모과차를 마시면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해준다고 하니 감기 증상이 있는 분이라면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길 권해드립니다.

3. 피부미용
모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 비타민C는 피부의 멜라민 색소의 생성을 억제시켜서 기미나 주근깨를 개선하는데 좋을 뿐만아니라,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피부가 탱탱해지고 맑아지는 등의 피부미용에 모과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4. 설사 및 식중독
모과에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은 설사를 치료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사과산과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도록 만들어주고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식중독 증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식중독으로 인한 설사나 구토, 속이 울렁거릴 때 모과차를 마시면 속을 다스려준다고 합니다. 모과차만드는법을 배우셨다가 설사나 식중독 증상이 있을때 모과차를 마셔보도록 하세요.

 

5. 입덧완화
모과에서 신맛을 내는 사과산과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활발하도록 만들어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임산부들의 입덧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입덧을 하는 임산부라면 모과차만드는법을 배워서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6. 뼈 튼튼
모과에는 칼슘과 함게 칼륨이 풍부해 꾸준히 모과차를 마셔주면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뼈가 약하다거나 나이가 있으신 분들 뿐만아니라,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및 체력강화에도 모과차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7. 위경련 완화
구토나 메스꺼움 등의 위경련에도 모과차를 마셔주면 도움이 되는데요. 모과차를 마셔주면 놀란 속을 진정 및 달래주기 때문에 위경련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경련에는 모과차 뿐만아니라, 당근이나 감자, 브로콜리 등도 좋답니다.



출처: https://teateatea.tistory.com/entry/7가지-모과차의-효능 [차를 마셔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