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커피도 체질에 따라 마시자

by 체질이야기 2020. 1. 9.

커피를 먹었을때 힘이 나고 정신이 또렷해지고, 5잔씩 6잔씩 먹어도 몸에 아무런 이상반응이 없는 태음인에 비해

태양인은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잠이 안 오고 몸이 오히려 더 피곤해지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커피를 먹으면 안 되는걸까요?

 

몸에 안 맞아서 먹지 말라고 들었는데도 커피향만 맡으면 참기가 어려워지는 분들께

체질에 맞는 먹어도 무방한 커피를 소개해드립니다.

 

<미(米)커피>

 

생원두와 멥쌀을 3:1의 황금비율로 섞어서 로스팅하고, 로스팅한 생원두와 멥쌀을 같이 커피가는 기계로 갈고, 간 미커피 분말을 끓는 물로 8분 이상 우려내는 3단계의 과정을 거쳐 체질에 안 맞는 기운을 최대한 중화한 커피입니다.

 

만드는법:

 

1) 먼저 솥을 센불에 달굽니다.

 

솥은 밑바닥이 평평하지 않고 둥그스름한 것이 좋음. 또한 솥이 이래로 깊은 것이 좋음

 

2) 생원두를 센불에 달구어진 솥 또는 작은 무쇠솥(개량 무쇠솥)에 생원두:멥쌀을 3:1(무게기준) 비율로 넣고 볶습니다.

 

※ 통상 가정에서 한번 볶을 때 생원두 300g 멥쌀100g 정도 양이 적당함.

멥쌀현미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커피의 맛과 효과가 떨어짐).

(+) 생원두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가격과 효과는 무관합니다.

 

3) 톡톡 튀기 시작하면 즉시 불을 중불로 낮춘 후 최대 25분까지 나무주걱으로 저어줍니다.

타이머가 울릴 때까지 주걱으로 쉬지 않고 설렁설렁 저으면 됩니다.

 

4) 멥쌀과 커피콩 볶은 것을 상온에서 식힌 후 멥쌀이 든 그대로 커피 가는 기계로 분쇄합니다.

 

5) 밀폐된 유리용기에 넣어서 보관

 

마실때는 미커피 1티스푼에 티포트에 생수끓인 물을 적당량 부어서 8분간 우려내어 마시면 된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작두콩으로 만든 킹빈 커피, 보리로 만든 오르조 커피, 치커리 뿌리로 만든 커피 등도

태음인이 아닌 사람들에게도 좋은 커피입니다.

 

쌀우유에 카카오를 진하게 타서 대용으로 먹는것 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