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겨울철 비타민D, 이렇게 채우자(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20. 1. 24.

비타민D는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지만 일조량이 줄어드는 겨울엔 비타민D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자외선이 피부를 자극하면서 비타민D가 합성되는데, 낮이 점점 짧아지는 가을과 겨울엔 햇볕을 통해 비타민D를 얻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D는 근육과 뼈, 치아 등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면역세포인 T세포의 작용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비타민D가 부족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보충제만큼 효과가 확실하진 않지만 식품 섭취를 통해서도 비타민D를 공급받을 수 있다.

문제는 비타민D를 제공하는 식품이 그렇게 다양하지 않다는 것이다.

대구 간유(liver oil) 역시 비타민D를 공급해준다. 비타민D가 부족해 T세포에 이상이 생기면 피부 가려움증 등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데 오메가3나 대구 간유가 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구 간유는 오일 형태의 제품도 있지만 요즘은 오메가3처럼 알약 형태의 보충제로 많이 판매돼 먹기 편리하다.

겨울철 비타민D 부족을 예방하는 마지막 방법은 우유나 시리얼 등을 고를 때 비타민D 강화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러나 비타민D를 함유한 식품 자체가 많지 않듯이 비타민D 강화제품을 찾는 것도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비타민D 섭취와 관련해선 보충제를 ‘메인’으로 복용하고 식품은 보조적인 수단으로 생각할 것을 권하고 있다.

출처 건강천사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hicblog&logNo=221777121050&categoryNo=15&parentCategoryNo=15&from=thumbnailList

태양인에게 좋은 비타민D생선 - 고등어 연어

소양인에게 좋은 비타민D생선 - 고등어, 청어,참치

태음인에게 좋은 비타민D버섯 - 표고버섯

소음인에게 좋은 비타민D버섯 - 표고버섯

부야한의원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가마실길 1

부야한의원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매로 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