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심장과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

by 체질이야기 2020. 10. 20.

평균 수명이 100세 시대에 놓여 있는데 사망 원인 1위인 심혈관 질환은 수시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암 다음으로 발병률이 높은 질환으로 꼽히는데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정기적인 검진과 예방이 중요합니다.

이럴땐 생활 속에서 지키기 쉬운 건강한 식단과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좋습니다. 더해 심장과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리를 할 때 자주 사용하며 섭취해 주시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며 심장병, 고혈압등 질병 예방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심장과 혈관 건강에 좋은 채소>

마늘
항산화 성분이 많아 활성 산소를 배출시켜주며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줍니다. 마늘은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켜주어 고혈압 예방에 탁월합니다. 

양파
양파는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고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줍니다. 양파 속 케르세틴 성분이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동맥경화나 고지혈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풍부한 영양소를 갖고 있는데 그 중 비타민A와 C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금치는 콜레스테롤 산화나 동맥 경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단호박
단호박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노화에도 좋으며 심혈관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폴리페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혈관을 강화 하는데 도움이 되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 고구마는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의 원인을 제거하는데 도움 됩니다. 

강황
강황속 커큐민이란 성분이 혈관이 페색 되는 것을 막아주고 동맥 손상을 예방하여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심장과 혈관 건강에 좋은 곡물>

귀리
귀리는 소화에 좋고 에너지를 공급해주며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붙지 못하게 방해합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여 동맥 경화와 다른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와 줍니다.

검정콩
콜레스테롤을 체내 밖으로 배출해주며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각종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 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심장과 혈관 건강에 좋은 과일>

사과
사과 속의 펙틴이란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결합해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 사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사과를 섭취할 경우 심장병 발병을 최대 50%까지 줄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활성 산소와 세포 손상을 억제해주는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 합니다. 


배에는 글루타티온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 항산화 및 항암 효과를 갖고 있어 혈압을 정상화 시켜주는데 탁월합니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리포켄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나쁜 콜레스테롤이 동맥벽에 달라붙는 것을 예방해주는 항산화 물질 입니다. 

석류
석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주스로 자주 마셔주면 동맥의 손상을 예방 및 개선해주며 동맥 경화 질환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올리브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에는 단일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콜레스테롤 산화되는 것을 방지해주며 동맥 벽에 달라붙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심장과 혈관 건강에 좋은 생선>

생선에는 오메가3이 풍부하여 몸을 활성화 시키며 막힌 동맥을 뚫어주는데 효과 적입니다. 특히 등푸른 생선이 좋아 연어, 고등어, 참치, 송어, 청어, 정어리를 자주 섭취하면 도움 됩니다. 



<심장과 혈관 건강에 좋은 견과류>

견과류의 단일불포화 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데 좋습니다. 동맥 폐색을 예방해줄뿐만 아니라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어 혈류가 원활하도록 돕습니다. 견과류 종류는 헤이즐넛, 아몬드, 피칸, 땅콩, 호두가 있습니다.

'체질이야기's > 건강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독.. 사상의학적 관점으로!!  (1) 2020.11.19
태음인의 다이어트와 운동법  (2) 2020.11.02
과일 껍질의 효능  (0) 2020.10.19
손발이 시려요. '수족냉증'에 대해  (0) 2020.10.12
식은땀과 보약  (1) 2020.10.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