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내 체질에 맞는 운동은 무엇일까?

by 체질이야기 2019. 3. 14.



자! 오늘도 유익한 포스팅으로 여러분과 찾아 뵙겠습니다!

오늘은 운동에 관한 글인데요

운동도 자기와 맞고 좋아하는 운동종목이 있듯이

운동과 그 사람의 체질이 잘 맞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하는 사람의 체질과 운동이 맞지 않는다면

운동 시 재미도 떨어진 뿐더러 운동 효율도 떨어지죠

그래서 오늘 이야기 것은 바로 이거!

내 체질에 맞는 운동 찾기!

어떤 운동을 해야 내 몸에 좋은지를 찾을 수 있겠죠?

오늘도

시작해 볼까요?

태양인

태양인은 태음인과 반대로 인구 중 아주 드문 비율로 존재하는 사상체질입니다.

태음인과 반대로 폐 기능은 좋지만, 상대적으로 간 기능이 약해 상체보다 하체가 부실한 체질이 대부분입니다.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편이라 과식하거나 체했을 때 음식을 토하는 증세가 나타나기 쉽고 간이나 위의 소화기 질병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태양인은 대체로 머리가 크고 목덜미가 굵으며 어깨와 등이 넓고 허리는 가는 편입니다.

엉덩이가 작고 다리가 빈약하여 오래 걷는 것이 힘든 체질입니다.

태양인은 상체 발달, 하체 부실형에 속하기 때문에 하체 근력 강화를 위한 등산, 달리기, 줄넘기와 같은 하체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 척추와 무릎 관절이 손상될 위험이 있으니 고강도 및 장시간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운을 많이 소모하는 운동을 할 경우 체내 수분과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체질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땀을 흘리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소양인

소양인은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많은 체질로 전반적으로 건강한 체형이지만 하체가 다소 빈약한 편입니다.

활동적이고 열정적이지만 참을성이 인내심이 부족한 성격입니다. 외형적으로는 어깨와 가슴이 발달한 편이며 팔뚝 비만이 많이 나타납니다. 소화기가 좋은 편이나 배설 능력이 떨어져 비만이 되기 쉬우며 운동 신경은 좋은 편이나

금방 싫증을 내는 체질이기 때문에 매사 짧은 시간에 집중하는 편이 능률에 도움이 됩니다.​

소양인은 지구력과 집중력이 약하기 때문에 '짧고 굵은'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태권도와 사격, 양궁 같은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태권도의 경우 수행 시간이 길지 않고, 무산소/유산소 운동 병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초 체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점프 동작과 다리를 뻗는 동작이 많아 상대적으로 하체가 약한 소양인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운동입니다.

태음인

태음인은 한국인의 절반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흔한 체질입니다. 간 기능이 활발하고 심폐 기능이 부족한 체질로 체격이 크고 살집이 많은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복부와 허리가 발달하였고 비만해지기 쉬운 체질이지요. 끈기가 있는 편이지만 느긋하고 게을러지기 쉬우며 크게 민감하지 않은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칼로리 음식을 선호하고 운동보다 가만히 있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폐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약하여 잉여 에너지와 노폐물이 몸 안에 쌓이기 쉬운 체질입니다.

태음인은 땀이 많아 원활한 땀 배출을 통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데, 무산소 운동보다는 수영, 달리기, 에어로빅과같은 전신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심폐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승부 근성이 강한 체질이라 단체 경기나 시합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허리와 복부의 긴장을 풀어주어 부상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인

소화계통이 약한 소음인은 전반적으로 상체보다는 하체가 더 튼튼한 편이며 달리기를 하는 데에 적합한 신체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선이 가늘고 아담하며 마른 체형이 많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수족냉증 발생 비율이 높고, 찬 음식을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수시로 나타나 잔병치레도 많은 편입니다. 잦은 피로감과 무기력함, 어지럼증에 시달리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가급적 땀을 흘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음인은 근력운동을 하더라도 근육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 유형인데다가 육체 피로에 취약한 체질입니다. 대표적으로 스트레칭과 산책, 맨몸운동처럼 적은 힘을 들여 오래할 수 있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단기간의 효과를 기대하면 안 되고 장기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질과 체력 개선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듭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인간 몸을 건강하게 하지만

먼저 나 자신의 체질을 알고 그에 관한 운동을 한다면 더욱더 활력있는 삶을 얻으실수 있을겁니다

내일도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