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파워푸드 수퍼푸드 '부추'/건강식/웰빙/[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5. 16.

 

오늘은 한국인의 밥상에 자주 올라오는 부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아침에 저도 정구지 전을 먹고 나왔는데요^^

강장 채소의 대명사인 부추는 지방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충청도에서는 졸, 경상남도 산청에서는 소풀, 경상북도에선 정구지, 전라도에서는 솔, 경기도 지방에서는 부추 등으로 각각 다르게 불리니 재미있네요.

 

 

배추김치나 오이소박이 담글 때 부추를 넣으면 독특한 향으로 맛을 돋우며, 재첩국에까지 넣습니다.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당질은 대부분 포도당과 과당의 단당류이며, 특유한 냄새는 유황 화합물로 독특한 향미가 있는 식품입니다. 마늘의 대표적인 성분은 자기 방어 물질인 알리신(allicin)인데 이는 동맥경화, 혈압, 항염증에 좋습니다. 또한 마늘은 매운맛과 동시에 톡 쏘는 마늘 냄새를 풍기는데, 마늘뿐만 아니라 양파나 부추도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 부추 삶은 물은 살균 효과가 있어 항문 질환인 치질, 치루 등 부위를 씻으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 음식을 잘못 먹고 설사를 할 때 부추 꽃대를 채취하여 진하게 달여 먹으면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토에는 부추즙 1홉에 생강즙을 조금 타서 마시며, 식중독에는 부추즙을 여러 번 마시면 좋습니다. 천식에도 부추즙을 자주 마시면 효과가 있으며 코피가 자주 날 때도 좋습니다.

1) 활성산소 해독작용

즉 항산화 작용을 하는베타카로틴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합니다.

배가 항상 냉하고, 설사를 잘 하는 경우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군요. 장복하면 정력이 증강되고 허리가 튼튼해지며 숙면을 취할 수 있고, 야간 빈뇨증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2) 강정 · 강장제

부추는 예로부터 심통(心痛)을 완화시키고 복부의 냉증을 개선하는 강력한 강정 · 강장제로 손꼽히던 식품입니다.

『동의보감』에 “흉비와 심중 급통과 또는 아픔이 어깨 위까지 연이어 죽을 정도로 아픈 증세를 치료하니, 부추 생것을 즙내어 마신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부추씨도 훌륭한 강장약입니다. 부추씨 3g을 한 잔의 물에 넣어 절반으로 달여 한번에 마셔도 좋고, 또는 부추씨를 볶아서 가루로 만든 것을 4∼6g씩 복용해도 좋습니다.

3) 혈액순환 원활, 소화기관 튼튼

부추에는 비타민 A · B · C와 카로틴, 철 등이 풍부해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생즙을 내여 먹거나 된장을 풀어 넣고 죽을 끓이다가 거의 다 되어갈 때 부추를 썰어 넣고 한번 더 끓여 먹으면 됩니다.

4) 정력강화, 전립선에 도움

또한 성기능 장애 중 '신양허증(양기 허약 증후군)'에 효과가 있다. 정력이 떨어지고 정액량이 줄고 몸이 냉하고 추위를 잘 타며, 설사를 자주 할 때 부추로 죽을 쑤어 먹거나 생즙을 내어 마셔도 좋습니다.

정력 쇠약을 동반한 남성의 요통이나 대하증을 동반한 여성의 요통에 도움이 되며, 전립선의 기능이 좋지 못해 소변을 보기 어렵거나 봐도 잔변감이 남는 경우, 야간 빈뇨증이 심한 요통에도 좋습니다. 부추씨를 식초에 삶은 후 이것을 말려 볶아 가루를 내어 1회 4g씩, 1일 2∼3회 따뜻한 물로 공복에 먹기도 합니다.

5) 신경통, 요통, 생리통에 도움

부추는 위와 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열 에너지가 모자라서 뱃속이 냉하면서 허리가 약할 때 좋으며,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묵은 피를 배출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 부전이나 어혈 등에 의해서 야기된 신경통이나 요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 생즙에 청주를 조금 섞어 마시면 정력 부족으로 인한 요통에 효과적입니다. 혹은 부추생즙에 굵은 소금과 꿀을 조금 타서 마시면 요통이 심한 생리통에 특히 좋습니다. 마시기 힘들면 적당량의 물을 넣어 희석시켜 마셔도 됩니다.

부추의 뿌리는 구자.구근이라 하여 혈뇨.이질.소갈-당뇨병, 타박.치루.탈항.항염 소염작용까지 담당해 여러가지 치료제로 사용되었습니다 부추에는 매운 향신료 성분인 알리신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열.허열.위열이 많은 소양인들은 부추를 많이 먹으면 헤로울 수 있습니다

조금씩 드시는 것은 무리가 없지만 자주 즐겨 먹는다면 약성으로 인해 몸에 균형이 깨어 질 수 있지요

추위를 많이 타고 소화력이 약한 소음인과 대장이 서늘하고 약한 태음인들들이 부추를 즐겨 드신다면 오히려 더 이롭습니다

영양가득 좋은 음식이라 할지라도 고유의 성질을 이해하고 체질에 맞게 드시면 약으로 작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체질을 먼저 아는 것이 내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길입니다

나의 체질을 바로 알자!

체질적인 특성을 파악해서 개인 맞춤처방을 하면

부작용없이 효과를 보십니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추천드립니다.

150년 전통 부야한의원&이제마 한의원

365일 상담가능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