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우리아이가 혈변을 봐요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5. 20.

어린 아이가 변에 혈액이 섞여 나온다면 부모 입장에서는 아니 걱정할 수가 없습니다. 아이에게 혈변이 생기는 것은 단순 치질에서부터 장중첩증 등의 응급치료가 필요한 것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혈변이 왜 생기기고 어떤 유형이 있는지 알아 봅시다.

 

그러나 대변의 형태와 색이 정상일 때도 대변 속에 피가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혈변이 있는 것을 육안으로는 알 수 없고, 대변검사를 해야만 혈변을 확인할 수 있고, 확인 된 혈변을 잠재성 출혈이라고 합니다.

위나 소장 또는 대장에서 다량의 출혈이 있을 때는 빨간 피를 대량으로 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나 소장, 대장에서 소량의 피가 나온 경우에는 위장을 통과하여 대변으로 나오기 전에 그 혈액이 위장에서 소화되기 때문에 대변 속에 피가 들어 있는지 육안으로는 구별 할 수 없습니다. 또 피가 위장에서 좀 많이 나오더라도 그 피가 항문까지 내려오는 동안 소화되어 대변과 섞여 나올 때는 대변이 커피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위나 소장 또는 대장 등에서 짧은 시간에 다량의 출혈이 있을 때는 빨간 피똥만 눌 수 있습니다. 이 부위에서 다량의 출혈이 있더라도 위나 소장과 대장을 거쳐 대변으로 나올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면 대변색이 커피색이나 흑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또한 위나 십이지장궤양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소화기 궤양, 장중첩증, 용상성 폴립, 포이츠 증후군 폴립, 선천성 위장 기형, 세균성 위장염, 바이러스성 위장염, 원충증에 의한 위장염, 파열된 맹장염, 치질, 궤양성 대장염, 메켈게실염, 혈우병, 복부내 타박상, 출혈성 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혈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출처 : 하이닥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 부야한의원 건강칼럼

소화기계통이 아직은 약한시기라서 아이들의 변과 소변을 잘 살펴서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들이 변비가 있어 일시적으로 항문상처로 인해 혈변을 보는 경우도 있지만 대장에 바이러스성 세균감염에 의한 대장염으로 혈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아이가 평소와는 다른 징후가 있을때는 전문의와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겠지요.

소양인아이가 분유를 먹는 경우 보리차도 수시로 마시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아프지 않고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체질한약을 자주 먹여 주시면 도움됩니다 ^^

나의 체질을 바로 알자!

체질적인 특성을 파악해서 개인 맞춤처방을 하면

부작용없이 효과를 보십니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추천드립니다.

150년 전통 부야한의원&이제마 한의원

365일 상담가능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