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영양 덩어리 옥수수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9. 26.

옥수수가 가진 가장 큰 효능은 진정효과입니다. 옥수수에는 트립파톤 성분이 많아 위장을 보호해주고 스트레스를 풀어 진정시키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또 눈이 피곤하거나 잠을 잘 이룰 수 없는 사람들에게도 모두 효과를 가져다주는 만큼 저녁에 옥수수로 만든 음식을 먹으면 다음날 상쾌한 하루를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옥수수하면 치아가 연상되는 것은 우스갯소리만은 아닌 듯싶습니다. 옥수수는 변비가 잦는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운동을 돕기 때문입니다.

​​

​옥수수 효능 백서

옥수수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정말 소중합니다. 옥수수수염과 속대 씨앗 등의 부위가 모두 각각 다른 용도로 활용될 만큼 버릴 것이 하나 없습니다.

요즘 제철인 옥수수를 구입하게 된다면 이제부터 깨끗하게 씻은 옥수수수염을 햇빛에 잘 말려 차로 끓여 마셔야 합니다.

옥수수의 음식 궁합

옥수수는 기본적으로 삶아 먹는게 보편화 돼어 있습니다. 워낙 맛도 좋은데다 가장 손쉬운 조리법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보다 손쉽게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옥수수와 우유가 하나 된 스프나 죽이 좋으며, 쌀과 옥수수를 섞어 옥수수밥을 만들어 먹는 것도 맛과 영양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옥수수는 지방이 적으면서 식이섬유는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에게도 적합한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검은 옥수수에는 항산화 활성이 탁월한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찰진 찰옥수수 고르기

쫀득쫀득한 옥수수의 식감은 여느 음식들과 비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찰진 찰옥수수가 이름 붙여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처럼 맛있는 찰옥수수를 고르기 위해선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옥수수는 바로 먹지 않을 경우엔 한번 쪄서 열이 식은 다음 굳기 전 보관해 먹으면 맛있습니다. 손질법으로는 조리직전 껍질을 벗기고 알맹이를 뺄 때는 칼 대신 손으로 빼는 것이 영양을 최대한 보존하는 방법입니다. 옥수수를 찔 때 껍질을 한 겹 남기면 수분 증발도 막고 부드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옥수수의 음식의 기운은 따듯하면서도 뜨거운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속열이 많은 태양인 소양인들이 장복하시는 경우에는 배탈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장복은 자제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반면 몸속이 서늘하고 차가운기운이 많은 태음인 소음인은 열기있는 음식을 섭취하므로 몸속의 한기를 누그러 뜨려주어 장운동이 활성화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