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소금의 두얼굴(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12. 10.

짠맛의 대명사 소금은 식재료의 맛을 돋워주는 최고의 조력자이다.

반면 건강을 위협하는 존재로서 비판의 중심에 선 존재이기도 하다. 균형만 잘 잡으면 문제 될 게 없을 터.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소금, 그리고 각종 질병 유발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소금에 대해 알아보자.

‘더 짠맛’을 탐닉하는 위험한 입맛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면서 동시에 비판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는 흰색의 결정체. 바로 소금이다.

짠맛이 특징으로, 염소와 나트륨으로 구성된 광물로 정의할 수 있다.

소금은 땅과 바다를 비롯해 대부분 식재료에도 미량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식재료의 경우 그 양이 너무 적어 일반적인 미각으로 이를 느끼기는 힘들다.

식탁에서 소금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한데,

대부분의 사람은 간이 안 된 요리를 적당히 짭짤한 요리보다 맛이 없다고 느끼기 마련이다.

‘짜다’를 뜻하는 영어단어 ‘salty’의 반의어 ‘bland’가 ‘맛없다’라는 의미로도 쓰이는 것만 봐도 간과 맛이 얼마나 밀접하게 작용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소금 5g은 1작은술 정도. 요리해본 사람이라면 요리에 얼마나 과한 소금이 쓰이는지 알 수 있을 터다.

즉, 중요한 것은 균형이다. 짠맛에 길들여진 입맛을 바꾸기 위해 소금 섭취량을 권장량 수준으로 서서히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태양인은 육류와 술 특히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을 멀리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태양인에게 이로운 음식은 메밀,오가피, 앵두, 모과, 포도, 조개종류 등이 있습니다.

소양인은 몸에 내열이 많기 때문에 음식성질이 차고 냉한 음식이 좋으며 거친음식을 드셔주시는 것이 좋으며

소양인에게 이로운 음식은 보리, 검은깨, 팥, 배추, 오이, 메밀, 치커리, 키위,새우, 조개 등이 있습니다.

태음인은 성질이 따뜻한 음식과 뿌리쪽 야채 적절한 육류 섭취가 좋으며

태음인에게 이로운 음식은 다시마, 파래, 미역, 김, 소고기, 굴비, 북어, 명태, 모든유제품 등이 있습니다.

소음인은 첫째도 위장 둘째도 위장 건강이 중요하기 때문에 보리밥, 돼지고기,오리고기,고등어, 오징어, 고사리, 양배추 등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소음인에게 이로운 음식은 감자, 당근, 마늘, 생강, 고추, 호박, 무, 표고버섯, 귤, 오렌지, 미역, 김, 레몬 등이 있습니다.

부야한의원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가마실길 1

부야한의원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매로 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