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두부, 영양만큼이나 보관에도 주의하세요!

by 체질이야기 2017. 5. 26.

두부는 만드는 방법이나 성질에 따라 보통두부, 순두부, 연두부, 전두부 등으로 나누어지고 단백질, 수분함량 및 지방산의 불포화도가 높아 산패 및 미생물에 의한 변질이 쉽게 일어날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두부를 구매 및 보관할 때 소비자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포장된 두부를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는지, 표시된 보관온도대로 보관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포장되지 않은 두부를 구입할 때에는 요즘 같은 날씨에는 만든 지 24시간 이내의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 두부의 권장 유통기간(실온, 비포장) : 4~10월(24시간), 11월~3월(48시간)

두부는 먹을 만큼만 구입하여 바로 섭취하되, 혹시라도 남은 두부는 가열·조리하거나, 밀폐용기에 넣고 두부가 완전히 잠기도록 찬물을 부어 냉장고(5℃ 이하)에 보관하고 가급적 빨리 섭취해야 한다.
또한, 두부는 냉동하면 두부 속 수분 때문에 얼음결정이 생겨 질기고 탄력이 없어지게 되므로, 냉동을 해야 한다면 두부를 으깨어 최대한 물기를 빼거나 양념을 해서 냉동하는 것이 좋다.

그밖에 이번 자료에는 두부의 영양성분 및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 등 평소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두부는 고단백 식품이면서도, 육류 등 동물성 단백질 식품과는 다르게 열량과 포화지방 함유량이 낮고,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지 않다.


두부를 먹을 때, 당근 등 채소를 함께 곁들이면 두부에 부족한 비타민 A와 비타민 C를 보충할 수 있다.
 -두부를 생선과 함께 먹으면 식물성 단백질에 부족한 아미노산 성분인 메티오닌 (methionine) 및 라이신(lysine)을 보충할 수 있고, 생선에 함유된 비타민 D가 두부에 있는 칼슘 흡수를 도와준다.
 -그러나 시금치는 칼슘 흡수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두부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두부와 콩의 영양이 아무리 우수하다하더라도 하루 세끼를 두부만 먹는 다이어트는 심각한 영양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출처 : 식약청

태양인이제마한의원 & 부야한의원 칼럼

두부를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이 있어요 , 당근 등 채소를 함께 곁들이면 두부에 부족한 비타민 A와 비타민 C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두부를 생선과 함께 먹으면 식물성 단백질에 부족한 아미노산 성분인 메티오닌 (methionine) 및 라이신(lysine)을 보충할 수 있고, 생선에 함유된 비타민 D가 두부에 있는 칼슘 흡수를 도와줍니다. 태음인들은 두부.호박.당근.양파.고추 를 넣은 동태국 동태찌게.조기찌게 갈치찌게 조림등이 아주 훌륭한 음식이 된답니다.

음식에도 #좋은궁합
나쁜궁합이 있어요 , 시금치는 칼슘 흡수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두부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두부와 함께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하기 위해 발효가 잘된 김치와 함께 먹거나 야채와 함께 샐러드로 만들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소음인 태음인 들에게는 노란콩.대두가 좋고. #소양인
, #태양인들에게는 서리태콩.작두콩. #검은콩이 좋습니다.

두부와 콩의 영양이 아무리 우수하다 하더라도 하루 세끼를 두부만 먹는 다이어트는 심각한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합니다.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체질개선의 첫걸음입니다. 각자 체질에 맞는 음식을 알고 내 몸의 균형이 조화롭도록 다이어트를 해야 요요가 없어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 할지라도 내 체질에 맞지 않으면 장복시 부작용이 더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부야 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http://www.buya.kr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http://www.0537907000.com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
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