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우울과 스트레스를 날려주는 산림치유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8. 19.

이제 곧 날씨가 풀리면서 다시 등산을 다니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요즘에는 무리한 산행보다 숲길을 걸으며 힐링하는 '산림치유'를 추천 해드립니다. 숲이 나들이 명소뿐 아니라 건강 관리를 위한 공간으로도 인식되고 있습니다. 바라만 봐도 좋은 '숲'은 우리 건강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산림치유는 숲에서 경관을 즐기고 숲의 햇빛, 피톤치드, 음이온, 습도, 향기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질병 치료 행위가 아닌 말 그대로 '치유'활동입니다.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에서는 '향기, 경관 등 자연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 인체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생활양식이 변하면서 아토피나 천식 등 환경성 질환이 일반화된 것도 숲에서 즐기는 힐링에 주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산림치유에 대한 과학적 증거들도 뒷받침 되면서 이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우울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증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 우울 수준과 스트레스 호르몬(코르티솔)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숲길 걷기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아토피피부염, 천식 호전 효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국내에는 '치유의 숲'이라는 이름의 휴양림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서울 근교에는 경기 양평'산음치유의 숲' 경기 가평 '가평 치유의 숲' 등이 있고 강원 강릉시 '대관령 치유의 숲' 전남 장성 '장성 치유의 숲'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선선한 가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가을철 힐링여행으로 산림치유 어떠신가요?

나의 체질을 바로 알자!

체질적인 특성을 파악해서 개인 맞춤처방을 하면

부작용없이 효과를 보십니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추천드립니다.

150년 전통 부야한의원&이제마 한의원

365일 상담가능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