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빈혈에 좋은 음식 [부야한의원 & 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9. 20.

빈혈의 원인은 대부분 철 결핍 때문입니다. 철 결핍은 특히 성장기 아이들과 젊은 여성들 사이에 잘 나타납니다. 철 결핍성 빈혈일 경우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이후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충분한 철분 섭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 철분이 많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식품에도 철이 함유되어 있지만, 동물성 단백질 식품의 철이 식물성 단백질 식품보다 3배 정도 흡수가 잘 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동물성 단백질 식품 섭취를 통한 철분 섭취가 권장됩니다. 철분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들은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깻잎, 대부분의 붉은 살코기, 해조류, 연근, 표고버섯 등도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철을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흡수를 돕기 위해서는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비타민C는 주로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의 경우 조리하면 파괴되기 쉬우므로 최소한으로 조리하거나 과일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B12와 엽산 또한 빈혈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참고로 우리가 즐겨 먹는 녹차나 홍차 그리고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철 결핍성 빈혈이 있는 경우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