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아침밥을 먹으면 위장질환 예방한다.(아침상식)(부야한의원&태양인이제마한의원)

by 체질이야기 2019. 12. 29.

아침밥을 먹는 아이, 공부도 잘한다?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아침식사는 영양상으로 유익할 뿐 아니라 중력을 향상시킨다.

미국에서는 학교 조식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학생들의 복통과 두통이 감소하였으며,

건강한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무엇보다도 오전 시간대 수업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했다.

특히 영양상으로 균형 잡힌 아침식사는 학생들의 성적향상에 반영됨을 보여주었다.

점심이나 저녁에 과식·폭식하다 아침을 거르면 점심이나 저녁을 과식·폭식하면서 결국 많은 열량을 섭취하게 되며, 아침을 안 먹는 것이 습관화되면 우리의 몸은 저녁 식사 이후 장시간 굶주림에 대한 방어 기전으로 남들과 동일한 평소 식사에도 더 많은 지방을 축적하려는 경향이 있다.

규칙적인 식습관이 위장질환 예방한다.

아침식사는 위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위장질환은 어떤 특정 식품을 먹거나 먹지 않아서 증상이 악화되기보다는 불규칙한 식습관과 잘 안 씹고 삼키는 식사 버릇이 증상을 악화시킨다. 따라서 아침을 챙겨 먹고 점심과 저녁을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다.

 

쾌변을 부른다 아침식사는 쾌변을 위한 시작 버튼이다.

배변 습관이 좋은 사람들은 보통 아침식사 후 화장실에 간다.

비어 있는 위장관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장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배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당뇨 환자의 아침은 중요한 혈당 약이다 혈당은 종일 정상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데,

아침식사를 거르면 상대적으로 점심과 저녁식사를 많이 하면서 오전에는 혈당이 낮았다가 오후와 저녁에는

혈당이 높게 상승하여 당뇨병을 악화시키기 쉽다.

 

예를 들어 과일이나 채소는 2~3일 먹을 분량을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둔다. 우유나 두유, 요구르트 같은 음료는 일주일 이상 보관 가능하다. 우유나 두유에 첨가할 수 있는 선식이나, 미숫가루, 시리얼이나 견과류 등을 준비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아침에는 입맛이 없어 도저히 먹을 수가 없다면 음료수만이라도 마셔보자. 우유나 요구르트, 주스도 좋고 미숫가루나 선식도 가능하다.

출처 건강천사블로그

https://blog.naver.com/nhicblog/10146532375

사상체질별 이로운 음식

태양인에게 좋은 주먹밥 식재료

송이버섯,피망,양배추,시금치

소양인에게 좋은 주먹밥 식재료

냉이,팽이버섯,송이버섯,양배추,

돼지고기,오리고기,달걀노른자

태음인에게 좋은 주먹밥 식재료

고구마,우엉,표고버섯,당근,김

소음인에게 좋은 주먹밥 식재료

감자,고구마,당근,표고버섯,김,달걀흰자

부야한의원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가마실길 1

부야한의원

대구광역시 수성구 신매로 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