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청소년기의 식사습관과 과잉영양불균형

by 체질이야기 2017. 5. 9.

청소년기의 식생활 특징

좋은체력을 위해서는 공부, 식사, 수면, 운동의 개인별 특성에 맞는 규칙적인 생활관리와 알맞은 영양공급이 필수적이다.

우리나라의 중·고교생들은 많은 수가 입시전쟁을 치러야 하는 입장에 있다. 그러나 입시 준비 기간이라는 어려운 기간을 잘 이겨내어 각자가 지닌 목표를 달성하려면 꾸준한 노력과 총명한 두뇌가 중요하지만 마지막 승부수는 체력일 것이다.
좋은 체력은 하루 이틀 사이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이를 위해서는 공부, 식사, 수면, 운동의 개인별 특성에 맞는 규칙적인 생활관리와 알맞은 영양공급이 필수적이다. 또 이 시기는 신체적으로도 급격한 성장과 성숙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수험을 위한 체력의 기반을 다지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활기찬 장래를 위한 준비가 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학생들은 많은 학습량, 수험으로 인한 스트레스, 밤새우기 등 불규칙한 생활을 하기도 하고, 식생활에 있어서도 아침을 거르고, 제한된 도시락 반찬으로 인한 불충분한 영양소 섭취, 야식의 잦은 섭취, 미용을 위하여 무리하게 식사를 거르거나 절식을 하여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또한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 식사 또한 밖에서 많이 먹게 되고 주로 패스트푸드, 편의식품점, 자동판매기를 즐겨 이용한다.

 

 

 

 

가족의 식사습관과 부모와의 관계는 식습관, 식품기호, 식품태도 등의 식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는데 예를 들면 권위적인 부모를 둔 청소년들에게서 심한 폭식, 강한 식품혐오, 기이한 식사경향 등이 따르게 되며, 부모에 대한 반항심과 정서적 거리감이 크면 클수록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아 식품의 선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TV 광고 문구에 쉽게 현혹되는데 예를 들면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너무 바빠서 영양섭취를 못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여 틈틈이 고칼로리 간식을 먹도록 조장하거나, 날씬한 사람이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사는 것으로 묘사하여 체중감소를 조장하는 등의 광고로 인해 식사패턴이 부정적으로 형성되기 쉽다.

청소년의 식사습관

성장이 왕성한 청소년기에 식사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

불규칙한 식사와 결식
청소년기 식사의 질은 이들의 식습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매우 깊은 관계가 있는데 이 시기의 불량한 영양상태의 원인으로는 가장 먼저 불규칙한 식사와 결식을 들 수 있다. 청소년에서 가장 불규칙적이고 결식이 잦은 식사는 아침식사이며, 그 원인으로 시간 부족, 식욕부진, 과다한 간식 등인 것으로 보고 되어 있다. 아침식사의 질은 그 날의 식사의 질을 좌우하며
개인의 지적 신체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아침식사의 질이 상당히 중요하다. 한 연구결과에서도 식사시간이 규칙적일 때 아동의 영양소 섭취량이 높았고 성장발육이 정상적으로 나타났음을 볼 때, 성장이 왕성한 청소년기에 식사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

패스트푸드의 이용
청소년기에는 영양소 요구량이 증가되기 때문에 정규식사 외에 간식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빈번한 간식으로 하루 영양소 섭취량의 약 1/4을 간식으로부터 얻고 있는 실정이며, 간식의 종류가 제한되어 있고, 대부분의 간식이 열량만을 공급하는 텅 빈 열량(empty calorie snack)이기 때문에 질적으로 문제가 된다.
특히, 최근에는 간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패스트푸드에는 열량,지방,소금 함량이 많고, 엽산과 섬유소는 거의 없어 패스트푸드 선택 시 영양적 고려가 필요하다.

 

 

 

 

 

패스트푸드는 우유와 함께
단백질·비타민·무기질의 함량이 적고, 특히 칼슘·철분·리보플라빈·비타민 A의 함량이 낮으므로 패스트푸드는
우유와 함께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일주스나 샐러드와 함께...
패스트푸드 식당에서 과일주스 샐러드를 선택하여 함께 먹는다면 패스트푸드의 영양적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후렌치후라이드 대신 구운 감자
후렌치후라이드 기름에 튀겨 열량이 많으므로 오븐 등에 구운 감자를 선택한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

태양인이제마한의원 & 부야한의원 건강칼럼
부모님들도 바쁘고 우리 청소년들도 바쁩니다.
페스트푸드와 가볍게 빨리 먹는  빵으로 아침을 먹는 서양식 식사는 사실 우리 청소년들에게 과잉 영양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청소년기에 어른들만큼의 강도 높은 스트레스와 학업에 시달리고 페스트푸드. 우유. 빵.밀가루 음식.튀긴음식.탄산음료를 즐긴다면
건강할 수 없습니다. 과잉영양불균형으로.비만.알러지.비염.천식.아토피.소화기장애.성조숙증 다양한 질환에 노출이 됩니다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편리하지만 건강과는 바꾸어야 하는 페스트 음식문화. 우리 사회의 한단면을 보여 주지만
앞으로는 슬로우 푸드 문화에 익숙해지는 마음에 여유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체질적 특성에 따라 균형있는 식습관을 가진다면. 집중력도 더 좋아지고 체력관리에도 도움됩니다.
체력보강.기력보강.총명탕 한약을  봄, 가을로 먹어 준다면 의욕과 의지가 좀더 강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전통 음식이 우리몸에 가장 이롭지요 .아침 거르지 않고 밥힘으로 청소년시기를 잘 견디어 나갔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