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피부 가려움(소양증)증 원인들

by 체질이야기 2017. 5. 9.

 

‘소양증’이라고도 하는 가려움증은 피부질환뿐 아니라 신체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동일한 원인에 의한 가려움증이라도 때에 따라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와 피로, 불안 등에 의해 심해질 수 있다.

 

 

1. 건조성 가려움증
특정한 질환이 없이 피부 건조함으로 인해 건조성 가려움증이나 노인성 가려움증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대부분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으므로 보습제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덜어주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2. 피부 질환으로 인한 가려움증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피부 질환에는 주로 습진성 피부염이나 두드러기, 음식물에 의한 알레르기, 피부염, 벌레물림, 옴 등이 있으며 침범된 부위와 본인이 느끼는 정도에 따라 그 정도는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피부질환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가려움증을 없애기 위해 심하게 긁거나 문지르는 경우 긁은 흔적, 홍반, 균열(피부 갈라짐), 궤양, 두드러기, 색소침착 등이 나타날 수 있다.

3. 전신 질환으로 인한 가려움증
전신질환으로 인해 피부에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경우 신장 질환, 간질환, 위장 질환, 암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약물 복용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진을 동반한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장기간 콩팥 기능이 떨어져 있는 만성 신부전 환자의 경우 가려움증이 초기보다는 나중에 혈액 투석을 하게 될 때 뚜렷해지는 경향이 있다.

쓸개즙이 배출되는 담도가 막혀 황달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폐쇄성 담도질환(원발성 담도 경화증, 간경화 등) 등의 질환에서도 가려움증이 잘 동반되며 여러 악성 혈액종양, 장내 기생충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및 기능 저하증, 당뇨병, 후천성 면역결핍증 등에서도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전신 질환에 의한 가려움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이전의 병력 및 복용하고 있는 약제 등을 확인해야 하며 직장검사, 신체검진, 일반 혈액검사, 흉부방사선 검사, 대변 검사, 갑상선, 간, 신장기능 검사, 혈당 검사 등을 시행하여 원인 질환의 존재여부를 살펴본 후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한다.

출처 : 하이닥


태양인이제마한의원 &부야한의원 칼럼


계절이 바뀌면서 환절기가 되면 피부 가려움증 환자들이 늘어납니다. 몸의 면역성이 저하되는 시기에 피부환자 알러지 환자들이
늘어 나는 이유 또한 자연변화와 함께 내 몸도 변화에 민감해지는 시기에요.

몸이 약해지면 마음도 약해지고. 마음에 영향을 받으면 우리 몸속 내부 장기들도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해서 안좋은 호르몬 물질들이 생겨나고.몸 속 내부 장기들의 불균형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현대인들은 과로와 스트레스 서구적인 식습관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약물중독에 의한 영향도 있다는 것을 간과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쉽게 먹는 건강기능식품들 각종.합성 화학물 영양제들. 진통제.해열제.항생제 등등. 약물에 관련된 영향도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 한다는 것을 아셔야합니다.

친환경 무농약 음식물만 섭취할 수는 없잖아요. 산에 직접 집을 짓고 청정한 땅에다 천연 발효비료를 사용하고 농사를 지어야 청정한 음식물을 섭취하겠지요.현실적으로 참 어려운일이고,스스로 선택하는 사람들만 누릴 수 있는 삶이 아닌가 합니다.

우리 몸은 안좋은 음식물. 내 몸에 해로운 성분에 대한 스스로 방어를 하는 면역체계가 있습니다. 몸 속 내부 장기들이 균형을 이루며
잘 돌아갈 수 있도록 관리 하신다면 . 피부질환 또한 예방 치료가 가능합니다.

피부 가려움증(소양증)은  내부 몸속 장기.간.위장.소장.대장.폐.비위.신장(콩팥).자궁.각종 호르몬의 영향을 쉽게 받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을 살펴보면 농약.각종 화학물이 있는 수입밀가루음식, 설탕이 들어간 과자류 빵류. 우유, 유제품. 대량가축생산을 하는 육가공류(사료.항생제.성장촉진제등).통조림식품.스티로폴 1회용용기의 페스트푸드 식품등.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피부 소양증을 피할 수 없습니다.건강하신분들도 어느 순간 가려움증으로 한의원을 찾는 분들이 계십니다 식단관리.생활 습관관리를 해주시면 대부분 좋아집니다. 과로.밤에 드시는 술.야식.야간업무.수면부족.스트레스등으로 인해 내부 장기들이 불균형으로 인해 약해지는데요.

합성화합물이 첨가된. 건강보조식품과.약물을 꾸준하게 복용하고 계신분들은 반드시 피부 질환을 겪게 된다는 것을 아셔야합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피부질환이 생긴다는 것이 이미 내부 몸속 장기들이 산화되고 문제가 생겼다는 뜻입니다.
알러지로 인한 일시적 피부질환 또한 면역성이 저하되면 알러지가 됩니다. 선천적 알러지 환자들 또한 어떤 성분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간기능과 폐기능.소화기계통의 장부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체질한약을 복용함으로써 내부 몸 속에 쌓이는 독소.노폐물 산화물질들이
스스로 배출작용을 하도록 돕습니다. 한약은 대부분 천연 그대로 자연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 독특한 향과 씹는 질감과 맛이 강하거나 하는 이유로 쪄서 말리는 공정을 거친후 먹기좋은 탕약으로 드십니다. 일반적으로 구하기 힘든 식물은 귀한 약재가 되는 것입니다
약성이 있는 약초들은 체질과 증상에 맞게 드셔야지만 독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메스컴이나 SNS에서 어떤 식물과 약초가 어디에 좋더라는 보도가 나오기가 무섭게 너도 나도 드시게 됩니다.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 아무리 좋은 약초 식물이라 할지라도 장복할 경우 반드시 문제가 생깁니다. 전문 한의사 처방없이 드시는 약초나 식물은 금기해야될 중요한 사항입니다 .체질한약을 자주 먹고 체내에 독소.해독작용을 원활하게 합니다.

피부가려움증.소양증에 좋다고 알려진 어떤 약초를  메스컴을 통해 알게되고 드셨습니다.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나 원인도 모르고 한의원을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

평소에 과로와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을 이어 오던 태양인 ,소양인.태음인들이 피부 소양증.가려움증을 자주 호소합니다.소화기 계통이 발달해서 음식물을 잘드시고 비위가 좋아 편식없이 음식을 잘드시는 편입니다. 소음인들은 선천적으로 위장이 약해 소식을 하고 폭식하는 경향이 드물기 때문에 피부질환 가려움증이 많이 생기지 않습니다.반대로 신장기운과 심장이 튼튼한편이라 피부 질환 영향을 덜받는 이유도 있습니다.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은 음식에 대한 욕심이 있습니다.맛에 대한 탐심이 있어 맛있는 음식을 먹으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몸에 쌓이는 속열과 독소.혈액 염증작용.산화작용이 용이합니다.피부 가려움증과 소양증은 음식에 대한 욕심부터 줄이고
체질에 맞는 음식물을 섭취해서 소화기 계통 장기들의 활동력이 좋아지도록 하는 치료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피부가려움증 (소양증) 예방하는 음혈보충습관

1)  목마를때만 물을 마시지 말고 수시로 수분을 보충한다
2)  잠을 일찍 자야한다 11시전에 잠들기
3) 저녁에 과음 과식 야식은 줄여야한다
4) 내 몸에 맞는.과일.야채 자주 먹기
5) 밀가루음식.설탕이 들어간 음식 줄이기
6) 매일 규칙적인 운동으로 순환력 좋게하기
6) 스트레스와 화.근심 또한 면역력저하의 원인. 마음 살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