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예비맘 담석증 주의보 20~30대 젊은 여성 환자 급증

by 체질이야기 2017. 6. 6.

 

▲20~30대 젊은 여성에서 담석증 환자가 크게 늘면서 예비맘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사진=메디컬투데이DB)

젊은 담석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서구화된 식습관, 이로 인한 비만과 고지혈증 증가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20~30대 젊은 여성 환자가 크게 늘면서 예비맘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여성의 경우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담석증이 더욱 빠르게 진행될 수 있고, 임신 30주가 넘어서면 수술 치료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강동경희대병원 외과 주선형 교수의 도움말로 담석증의 예방·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최근 7년간 자료에 따르면, 담석증으로 진료받은 20~30대 환자가 27% 증가(17,584명→22,330명)해 젊은 층에서 눈 여겨봐야 할 질환으로 분석됐다. 2016년 기준, 20~30대 여성(12,970명)이 같은 연령대 남성(9,360명)보다 1.4배 많게 나타났다.


20~30대 여성에서 담석증 증가가 두드러지는데 이 때가 여성에겐 가임기에 해당돼 특히 주의해야 한다. 만약 임신한 상태에서 담석증을 알게 되면 임신 1,2기에서는 수술이 가능하지만 3기에서는 수술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 위장관 증상이 있다면 담석증을 의심해 임신 전 검사를 적극 고려해야 한다. 

임신으로 인한 담석증 증가에 뚜렷한 원인이 밝혀진 바는 없지만, 임신으로 인해 콜레스테롤 분비가 증가하고 담즙의 성분이 변하는 것을 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 담석으로 통증이 있어도 염증이 없는 상태라면 태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 출산 때까지 경과를 지켜보게 된다.  



하지만, 급성담낭염의 경우 태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반드시 수술이 필요하다. 복강경 수술법의 발달로 임신 중 담낭제거술의 안전성이 향상되었다고는 해도 여전히 수술의 위험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따라서 임신 전 담석증 검사를 통해 관리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출처 : 메디컬 투데이

태양인이제마 칼럼

젊은 여성들의 사회 참여율이 높아지면서 음주.흡연. 야식문화로 인해 사실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합니다.
담석증은 담관이나 담낭 안에서 간에서 분비되는 담즙의 구성 성분들이 결정을 이루어 돌처럼 굳어지는 질환입니다. 보통 속이 답답하고 윗배에 통증이 있어 단순 소화불량이나 위염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지 않고 카페인섭취. 우유와 유제품을 자주 먹는 소양인 여성들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앞전에도 담석증에 내용을 말씀드린적 있습니다.그럼 어떨 때 담석증을 의심해 봐야 할까요 ? 통증은 주로 명치 부위나 우측 상복부에서 느껴집니다.

명치나 가슴부위 통증이 갑자기 발생한 후에 약 15분에 걸쳐 빠르게 아파오고 이후 같은 강도의 통증이 지속되다가 서서히 감소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 명치 부분이 체한 듯 답답하고 더부룩한 증상이 반복될 때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담석에 의해 담즙이 배출되는 통로가 막힌 경우에는 진통제 없이 통증이 해결되지 않고 열이 나며 황달이 생기기도 합니다.  

한약을 드시는 도중 갑자기 황달 증상으로 인해서 한약때문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적잖이 있습니다  담석에 의한 황달이거나 담즙분비의 이상으로 일시적 황달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 서둘러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조기에 발견, 치료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소화불량처럼 더부룩 답답한 증상이 오래가고  반복된다면 꼭 전문의의 상담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담석증 수술을 받더라도 재생세포 활성화를 위해 체질한약을 드시면서 면역성도 높이셔야 합니다. 

그래야 수술후 빠른 회복을 합니다. 담석증으로 인해 간효소 활동이 저해되는 것을 막아주고 간기능을 높이는 것은 체질한약의 역활입니다.

간의 기능을 높이고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생활습관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아셨지요.
이제부터 각자의 체질에 맞는 생활습관 식습관 관리를 통해 담석증도 예방하고 간도 튼튼하게 지키세요.

대부분 질환은 잘못된 생활습관 식습관으로 오는 경우입니다.
나의 체질을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사상체질의학의 보편적인 치료를 위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 하겠습니다.


순수 우리나라 전통의학 사상의학의 위대성을 여러분들이 누리시길 바랍니다.



사상체질의학의 체질학적인 치료 효과를 전국민이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미스대구 태양인이제마를 선출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상의학 홍보대사로서 태양인이제마 선생님 알리기에 적극적으로 앞장 설 미스 태양인 이제마 "심혜주" 양입니다. ^^

-------------------------------------
부야 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http://www.buya.kr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http://www.0537907000.com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
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