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질이야기's/건강칼럼

경락과 경혈

by 체질이야기 2017. 7. 8.




태양인 이제마 칼럼

한의학적 지식도 알아볼까요 ^^


경락과 경혈

경락이란 말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
경락(經絡)은 기의 흐름을 인체 내의 장부에 배속시켜 체표와 장부 그리고 인체 전체를 그물망처럼 연결시킨 체계이다.
경락의 ()’은 큰 길과 같고, ‘()’은 큰 길을 서로 연결해주는 작은 길로 인체의 상하좌우전후내외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기의 순환계통이며인체의 생리·병리 기능에 대한 전체적인 틀을 이루면서 서로 협조하여 복잡한 내재적인 기능을 완성하고 있다.
이 부분을 침이나 뜸으로 자극하여 병을 낫게 한다.
이 경락의 여기저기에 에너지가 괴는 곳괴기 쉬운 곳이 있다.
여기가 경혈이며 각 경락의 경혈을 골라서 에너지가 괴거나 멎는 것을 없애주면 경락의 흐름도 좋아지고 장부의 기능도 올바르게 조화를 이루게 된다.
 
장부에 실조(失調)가 있으면 경락상의 경혈을 자극하여 기능을 조정하고 치료하는 것을 침이나 뜸치료라고 한다.
각각의 경로에 있는 전신의 경혈 총수는 360개 정도다.
경혈은 한의학에서 보면 생체 장부의 기가 체표 특정부위를 유주하고 있는 곳으로인체의 생리·병리 기능 변화가 체표에 나타나는 반응부위이자 침과 뜸의 자극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흔히 통즉부통 부통즉통(通則不痛 不通則痛)은 통하면 아프지 않고 불통하면 아프게 된다는 뜻으로 경혈 자극을 통해 경락의 기 운행을 조절하여 인체의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경락의 기 운행이 원활하고 조화로울 때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고그렇지 못하면 인체의 균형이 깨져 질병을 초래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체질침 한방(韓方) 으로 피곤하고 지친 몸을 깨워주세요~~
경락경혈이 물론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소화가 안될 때 혹 머리가 아플 때 전혀 상관없는 부위를 자극해주거나 침치료를 받고나면 시원하게 뭔가가 내려가는 느낌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을 한번쯤은 받아본 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론적으로 명확하게 수학공식처럼 증명해낼 수는 없지만 실험적으로 결과적으로 뭔가가 인체내에는 존재하고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한번쯤 경험해본 사람은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경락은 의식과 감정의 통로라는 말처럼 몸 안에서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각 경락마다 흐르는 감정이 나뉘어져 있다.
내가 오늘하는 생각감정에 따라 경락안의 흐름이 막힐 수도 원활할 수도 넘칠 수도 부족할 수도 있는 것이다.
오늘 어떤하루를 살아가든 누구를 만나든 긍정적인 생각과 밝은 마음을 가져보자
내 몸의 기혈이 원활히 잘 돌아 갈것이다

[150년 전통 부야한의원 원장님글 발췌 ]

밝고 환한 미소로 찾아 오시는 환자들에게 인사를 전합니다 웃음은 만병 통치약이라고 하지요 ^^ 웃을 일이 있어야 웃는 것이 아니라 웃으면 좋은기운이 전해져서 좋은일이 생깁니다 경락이 우리몸에 이어져 통하는 연결고리인것 처럼. 마음의 에너지도 사람과 사람사이 자연으로 우주로 전해집니다 오늘도 많이 웃으세요 ^^

원장님의 환한 미소가 마음까지 전해지며 응어리로 굳어 있던 마음을 녹여 줄것 같습니다 . 환자들에게 관심어린 애정이 곧 치료입니다 건강한 삶은 서로가 서로에게 보이는 관심과 사랑에서 비롯됩니다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에서는 동무 태양인 이제마 선생님의 정신을 이어받아 근본적인 전인적인 치료를 하고 있는 곳입니다 많은 아픈분들이 깊은 친절 속에서 만나고 품어 안고 사는 사랑을 느꼈으면 합니다.

가족분들이 함께 내원 하셔서 계시는 동안 매순간 행복한 미소를 지으셨던 분들입니다 ^^ 보는 이도 기분좋아집니다


대구에 있는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은 지치고 고단한 현대인들에게 휴식과 같은 곳이 되겠습니다 
 

언제든 편안하게 무엇이든 질문하세요 건강관련 상담 도와드릴께요 ^^ 
150년 전통 부야 한의원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언제든 질문하세요!
바로바로 원장님들이 답변해드려요~
http://www.buya.kr

[동의수세보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주차장 900평, 놀이방 80평)
언제든 온라인 상담 이용해주세요 ~^^
http://www.0537907000.com
-------------------------------------
몸과 마음이 춤추게 하는 곳
#부야한의원
 자매의원 #태양인이제마한의원

054) 370-5800 부야 한의원 청도점
053)792-7388 부야 한의원 대구점
053) 790-7000 태양인 이제마 한의원

010-2504-3600 태양인이제마한의원 실시간 카톡 상담
010-2756-5800 부야한의원 청도점 실시간 카톡 상담
010-5164-5800 부야한의원 대구점 실시간 전화상담


'체질이야기's > 건강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옆구리 아픈 남성 요로결석, 여름철에 주의  (0) 2017.07.10
여름철 증가하는 '질염'  (0) 2017.07.08
한의학적 당뇨병 '소갈'  (0) 2017.07.08
담적 [痰積]  (0) 2017.07.07
온열질환 예방  (0) 2017.07.07

댓글